나난
  1. book

이미지

도서명 표기
굿바이 솔로 1
글쓴이
노희경 저
북로그컴퍼니
평균
별점9.3 (22)
나난

나는 노희경이라는 작가를 좋아한다. 물론 내가 좋아하는 작가중에 인정옥이라는 작가도 있지만 대부분 호흡이 빠르지 않은 그런 타입의 드라마 작가를 좋아하는 편인 듯 하다. 내가 하눅드라마를 보지 않게 된건 거의 십년이 넘어가지만 그래도 중간중간 좋아하는 류의 드라마는 보는 편이었다. 한국드라마 중에 내가 좋아하는 드라마는 '네멋대로 해라'그리고 '아일랜드' 그리고 '굿바이 솔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이 정도였던 듯 하다.

그중에서 내가 좋아하고 또 장면장면들까지 남아있는 '굿바이 솔로' 대본집을 읽게 되어서 참 행복했다. 사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대본집이라는 형태의 책이 있는 줄도 몰랐는데 새로운 분야를 알게 된 것 같아 또 더 기분좋은 면이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여타의 소설들과는 달리 대본집은 드라마를 본 사람들이라면 좀더 그 장면을 기억하면서 볼수 있고 또한 드라마를 보면서도 같이 볼수 있을 듯 하고 보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장면을 생각하면서 볼수 있는 그런 장점들이 많다. 실제로 나도 책을 읽으면서 그 장면들을 쉽게 떠올릴수가 있었고 뒷부분에 회상신에서 괄호를 하고 어디에서 찍어오면서 좋겠다라고 명기되어 있는 걸 봤을때 그걸 모두 계산해서 미리 찍어야 하는 감독이나 미리 그 연기를 하는 연기자들이나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했다.실제감을 주기 위해서 책 앞쪽에 미리 설명을 해 두었다. 주로 카메라 용법에 관련된 용어들이 설명으로 되어 있어서 잘 모르는 사람들도 미리 보고 새로운 상식도 얻을수 있을듯 하다. 노희경 작가의 글들은 드라마를 본 사람들이라면 이미 알듯이(모든 드라마나 글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빠르지 않고 특히 말줄임표들이 많다. 그것이 영상으로 표현이 되면 가만히 있는다거나 또는 음악으로 대체 할수 있어도 글로는 말줄임표를 쓸수 밖에 없는데 그 길이를 표현하기 위해서 본문에서는 말줄임표를 ... 또는 ....... 이런식으로 길이로 표현해 놓는 센스가 돋보인다. 그리고 말로는 그냥 표현이 되지만 글로는 표현이 안 되는 약간의 비어라던가 속어라던가 또는 사투리들이 그냥 적혀져 있다. 좀더 사실감을 주기 위해서 또는 작가의 의도를 그대로 느끼기 위해서 그렇게 표기해놓은 것이라고 한다.


        

책을 읽다보면 흔히 보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피곤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간격이 넓고 말하는 사람을 다른 컬러로 표시해 놓아서 쉽게 읽을수 있고 씬(장면)별로 모아서 시간 순서대로 죽 나열되고 있기 때문에 훨씬 재미있게 읽을수 있다.
아버지가 부자지만 자신의 그 아버지의 아들이 아닌 민호와 민호의 아버지 집에서 살면서 그 일을 돕는 민호의 친구 지안. 그들과 동창이면서 카페사장이지만 건달인 남자친구를 둔 미리. 그리고 미리의 친구이면서 지안의 여자친구였다가 민호와 사귀게 되는 수희. 미 네명의 청춘들 속에서 이들이 만나고 해어지고 이들과 관계된 인물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이 주된 내용이지만 가볍지 않다. 그렇다고 무겁지도 않다. 이 말의 의미는 아마도 책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충분히 이해할수있을 거라고 믿는다. 드라마에서의 모습들이 책을 보면서 동시에 OL(오버랩) 되었다.

민호를 연기했던 까까머리의 천정명은 지금은 군대를 다녀와 성숙해진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그때 당시는 조금은 철없는 듯한 연기도 좋았고 지금은 자신의 이름으로 돌아왔지만 그 당시에 이한이라는 이름을 가진 지안 역의 김남길의 연기는 지금봐도 멋지다. 나는 그때 드라마를 보면서 왜 이 사람이 뜨지 못했을까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성숙해지는 배우가 아니었나 생각해봤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게 된 미리역의 김민희. 사실 그 이전까지는 그리 썩 연기를 잘한다고 느끼지도 못했고 그냥 그런 배우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드라마를 보면서 참 깜직하고 그러면서도 아픔을 표현할줄 아는 배우라고 느꼈다. 그때 당시 뽀글거리는 사자머리를 하고 나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머리가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을 걸 보면 참 귀여움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지닌 배우라 생각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드라마를 다시 봐야 겠다. 그래서 대본집과 함께 대사 하나하나를 뜯어먹고 싶다.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3.04.26

댓글 2

  1. 대표사진

    져니

    작성일
    2011. 5. 6.

  2. 대표사진

    나난

    작성일
    2011. 5. 6.

    @져니

나난님의 최신글

  1. 작성일
    14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4시간 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0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5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124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5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