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010face
- 작성일
- 2020.4.4
[eBook] 손자병법
- 글쓴이
- 김원중 저
휴머니스트
얼마 전 삼국지 관련 매체로 중국 고서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조조가 손자병법의 애독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중국 고전에 일절 관심이 없던 나는 검색해서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내 눈에는 그냥 평범한 옛날 병법서로 보였지만 조조가 읽었으니 나도 읽겠다ㅎㅎ라는 심정으로 구매해버렸다. 충동구매였지만 산 것을 절대 후회하지 않고 있다.
나는 중국 고전을 거부하며 살았다. 특히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과목에서 접한 중국 사상가들의 이론은 상당히 고리타분하게 느껴졌고 무엇보다 그 재미없는 걸 외워야 한다는 압박감에 중국 고서=노잼이라는 인식이 박혀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정말 기대 이상으로 재미가 있었다.
고서이긴하지만 전혀 고리타분하지 않고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임을 느낀다. 싸우지 않고도 적을 확실히 밟을 수 있는(...) 비법도 담겨 있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는지, 전쟁 곧 치열한 현대사회에서 취해야 할 자세 등이 잘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아온 것 같다.
또한 원문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도 우수했다.
센스있게 고사로 예시를 들어 주셔서, 고사알못인 나로서는 정말 해피했다 ㅎㅎ
손자가 무슨 말 했는지 보기만 하려고 했는데 고사까지 있으니 정말 지식면으로 많이 풍부해졌고 이해 하기도 훨씬 수월했다. 솔직히 돈값 한 것을 넘어서 내가 이득을 본 기분이 들 정도.
정말 후회하지 않는 충동구매다 bb
마지막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을 던지고 가겠다.
'적이 낮추려 들면 적을 교만에 빠지게 하라.'
이것은 적에게만 통하는 말이 아니다. 나 자신에게도 아주 쉽게 적용되는 말이다.
겸손한 태도를 가지고 일에 임하면 늘 결과가 좋고, 교만한 태도를 가지고 일에 임하면 높은 확률로 결과가 좋지 않다. 슬프게도 자주 교만해지는 나는 이 말을 되새기며 항상 교만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겠다라고 다짐하게 되었다!
이밖에도 좋은 말들이 많으니 모두들 읽어 봤으면 좋겠다 ㅎㅎㅎ
솔직히 완독 이후로 다른 책들을 접해 기억이 잘 안 나기 때문에 자세히 못 쓰겠다ㅠㅠㅠㅋㅋㅋㅋㅋ 그치만 진짜 읽을 때 재밌었다는 것~ 나도 여유가 생기면 한 번 더 읽을 예정이다 ^_^^_^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