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3cross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스페인의 밤
글쓴이
아델 압데세메드 외 1명
뮤진트리
평균
별점10 (2)
3cross
《스페인의 밤》
아델 압데세메드. 크리스토프 오노디비오 / 이재형 / 뮤진트리 출판사

공포에 사로잡혀 아이를 안은채 울고 있는 여인, 목숨을 잃은 아이들, 절단된채 누워있는 전사, 폭발하는 전구 아래 고통의 신음을 뱉는 황소와 말...죽음의 그림자로 뒤덥인 학살의 1937년 스페인의 게르니카. 흑백으로 표현 했다는 것이 이 그림의 압권이다!
그림은 말을 못하나 울부짖고 색이 없으나 진한 피를 뿌리고 있다!

도라를 만나기 전 그의 작품은 새로움을 찾는 예술적 방황이지 사상을 담고 현실참여적이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 같이 보이지 않는다. 도라가 그를 행동하게 만들었다!

아델 압세데메드 알제리의 예술가 그의 작업실을 '세계에서 일어나는 온갖 폭력이 집결된 작업실이자
실험실' '지옥'이라 표현한 부분에서 아델 압세데메드의 예술 세계를 엿보게 된다.
그의 독특하고 사회고발적인 작품세계는 많은 논란과 위협과 고난을 안겨주었다.

그의 작품중 은색 철조망으로 예수를 형상화한 '장식' 이란 작품과 17미터의 인간 골격을 수평으로 떠있도록 제작한 '하비비'라는 작품, 점토로 만든 군상이 마르면서 군상이 먼지로 변해버리는 Memento quia pulvis es(우리가 먼지에 불과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너무 공감되는 예술작품이다.

크리스토프 오노디비오는 한 스페인 여성 페레스에게 의문의 초대장을 받는다.
아델 압세데메드와 함께 파리에 피카소미술관에서 하룻밤을 보내 달라는 '게르니카 프로젝트' 라는 이름의 초대!
그들은 그곳에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을까?

피카소 미술관엔 게르니카는 없다. 아델은 '그림은 부재를 통해 빛을 발한다"고 말한다.

아델은 전시실을 종횡무진 하며 자신의 수첩에 목탄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고 피카소의 전쟁이 아델의 전쟁의 기억을 소환한다.

오노디비오는 그의 단순한 그림에서 생명력과 꿈틀거리는 힘을 발견하고,
아델은 공포속의 젊은 시절의 자신을 꺼내 놓는다. 오노디비오는 모든 순간을 언어, 녹취로 기록한다. 그는 기록자다!

아델이 알제 미술대학에 다닐때 무장이슬람그룹이 학장과 그의 아들을 처형한다 '젊은이들을 타락시킨다'는 명분으로...아델은 학생운동과 여성운동 단체 대변인 활동으로 이슬람세력에 의해 강금되었다 풀려난후 1994년 프랑스로 망명한다.

알제리에서는 신의 이름으로 20만명이 넘게 죽어갔으나 누가 죽이는지는 모르는 전쟁이 일어났다. 이웃이 가족이 적이였다!
쿠데타! 광주민주화운동의 참혹함이 오버랩 되어 가슴이 아프다.

아델은 지옥의 일부를 통과해 살아남은 오르페우스가 되었다!
그의 기억은 동료는 죽어가고 저널리스트는 그의 사상과 함께 살해 당하는 참혹함이 안치되어 있는 영안실 같다.
지옥을 통과한 그가 그의 작품으로 폭력을 고발하고, 공포를 예술로 승화한다!

피카소를 꿈꾸던 젊은 아델! 피카소는<게르니카>에 전구를 그려 넣었지만 자신은 <뉘앙스>란 작품으로 그 전구를 깨버렸다고 말한다. 그의 작품을 통해 누구보다 큰 목소리로 전쟁에 대해 폭력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것에 대해 크게 외치고 있는 것이다.

"저는 금지 속에서 자랐지요. 저는 이슬람이야 말로 우리 시대의 가장 나치화한 종교라고 생각합니다 "라는 아델의 말은 그에게 알제리에서 죽어간 사람들에게 남긴 깊은 상처의 반증으로 읽힌다.

이 책의 그림과 사물에 대한 '오노디비오'의 묘사는 가히 천재적이여서 마치 그림이나 사물을 보고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역시 최고의 저널리스트 답다.

그들은 통이터올 무렵 <게르니카>의 진짜 의미 <우리가 사랑하는 모든 것이 죽을 수도 있으니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투쟁해야 한다>를 읽을 수 있었다.
피카소는 <게르니카>로 자신을 구했고, 지금은 다시 우리를 구하고 있다!

작가와 예술가가 하룻 밤 예술적 탐험이자 자신들의 철학을 펼친 후 그들의 우정은 깊어진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3cross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9.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9.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5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8.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2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