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심여사다

이미지

도서명 표기
어제보다 더 나답게 일하고 싶다
글쓴이
박앤디 저
북클라우드
평균
별점9 (12)
심여사다

 

나는 퇴사한 지 이제 6개월이 지난 취준 혹은 이직 준비생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퇴사하기 전 이 책을 읽었다면 과연 난 퇴사를 안했을까?’
하는 쓸데없는 생각을 해봤는데, 아마 이 책을 읽었어도
‘뭐 그래서 어쩔? 내 갈 길을 가겠어!!’
하면서 퇴사했을 것 같다. ㅋㅋ 시기가 좀 미뤄졌을 수는 있었겠으나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전 회사에서 뭉개지 말고 더 빨리 탈출 했어야 했다.’
는 생각뿐. ㅋㅋ 퇴사는 내가 2018년에 잘했던 일 중 best 3쯤에 노미네이트 되시겠다…

 

 

마이너스 이직이란 연봉을 깎거나 복지가 안 좋은 회사로 간다는 뜻이 아니다. 내가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방향과 맞지 않는 방식으로 억지로 일하는 것, 그것이 마니어스 이직이다.

 

『어제보다 더 나답게 일하고 싶다』 중 p.35

 

 

퇴사를 하면서 그랬었다. 돈 생각 하면 더럽지만 회사 다니는게 맞는데, 돈 좀 덜 벌더라도 재밌는 일 하고 싶다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없다... 나름 내 인생에 큰 결정을 내려서 퇴사하는 만큼 책에서 말하는 마이너스 이직은 하고싶지 않아서 앞으로 나한테 그 회사만큼 돈 줄 회사가 한국에 있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ㅋ 한달에 내가 얼마 정도 있어야 생활할 수 있는지 계산도 다 해놨었다.. 그 전 월급에서 최소 얼마를 포기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니까... 그래서 예전 취준 할 때처럼 여기저기 이력서 넣지 않고, 최대한 알아볼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알아보는 중이다. 아마 내가 누군가를 부양해야 했다면 이렇게 느긋하지 못했을 것이다..

 

 

 

 

 

 

 

 

사실 책에 나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학교 졸업하고 뭐라도 해야겠다는 강박에 뭘 하고 싶은지 생각 하지 않고 취업 사이트 뒤져서 집에서 가까운데 이력서 넣고 운 좋게 붙은 곳에서 지금은 말도 안되는 월급 받아가며 일했었다. 나름 공공기관에서 일하면서 나는 공무원 할 서터일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는 것이 그 때 일한 경험으로 얻은 큰 수확이랄까?? ㅋㅋㅋ 그 이후로 다른 데서 딱 1년 일하고 그만뒀는데 거기 그만 둔 것도 내가 하던 일이 내 가치관과 부합하지 않아서 였다. 천년 만년 다닐 수 있고 돈도 괜찮게 줬는데 쿨하게 퇴사.. 아... 이렇게 보니 나는 고생을 사서하는 스타일인가 싶다. ㅋㅋ 그리고 그 전 직장 들어가기 전까지 한 1년정도 그냥 펑펑 놀았었다... 그리고 그 전 직장에서 5년을 보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학교 졸업하고 일했던 곳을 한 번 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거기서 무슨 일을 했었는지, 뭐가 재밌었고, 뭐가 싫었고,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는지... 지금쯤 한번 해봐야 할 것 같아서.

 

 

 

 

 

전직에 대한 스트레스 지수가 생각보다 높아서 조금 놀랐. 내가 지금 두번째 전직에 대한 스트레스를 겪는 중이니까 곱하기 2 하면 지금 내가 받는 스트레스 지수가 이혼할 때 받는 스트레스 지수 정도인 셈.. 내가 실제 체감하는 건 그정도는 아닌데, 통장 잔고 확인하기를 꺼리게 되는 정도??? ㅋㅋㅋㅋ 진짜 여유는 통장에서 나오는게 맞다니까.

 

자신의 성향을 전혀 모르겠다는 사람에게 내가 주로 권하는 방법은 바로 '놀이'다. 여기서 놀이란, 친구들과 만나 술을 마시고 무리지어 노는것이 아니다. '온전히 혼자서'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것을 해보는 것이다. 혼자 놀기를 통해 내가 무엇을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떻게 사고하고 결정하고 반응하는지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어제보다 더 나답게 일하고 싶다』 중 p.83

 

내가 나하고 잘 놀아야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고 내가 어떤 일을 해야 즐거운지 알 수 있다는 이야기. 저는 빠질이 제일 즐거운데여.. 근데 덕업일치는 힘들지 않나여… 할 수 있음 진작 했지. ㅋㅋ

 

책 후반부에는 자신이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직장 혹은 직업을 찾을 길잡이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몇가지 툴을 제공하고 있다. 그것만 있으면 이 책을 안읽어도 되냐.. 과연 이 책을 읽지 않고 그 툴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다... 나는 현재 바라는 직종과 직업이 있어서 도전하는 중인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직업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확실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만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심여사다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2.5.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5.1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1.8.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8.4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0.12.1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0.12.17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6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6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