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_2023

새앙쥐
- 작성일
- 2023.11.15
탄수화물 줄여서 더 가볍게 살기
- 글쓴이
- 야마시타 아키코 저
즐거운상상
탄수화물 줄여서 더 가볍게 살기/야마시타 아키코
(노화를 늦추는 간단한 식사법)
키는 줄고 몸무게는 늘어나고 있어 걱정인데, 음식 조절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무엇보다도 소화 기능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져서 조금만 먹어도 부대낀다. 그렇다고 군것질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주식으로 먹는 게 남들보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 같다. 다른 걸로 배를 채워도 꼭 밥을 먹어야 하니까….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폐가 되지 않게, 죽는 날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던 찰나에 내게로 와 준 기특한 책이다.
내게도 가장 좋지 않은 습관이 있다. 자고 일어나면 꼭 하루 한 잔씩 믹스커피를 마셔야 한다. 그래야 잠이 깨는 것 같고 정신이 차려지는 것 같은 기분이 된다. 어제·오늘부터 시작된 것도 아니고, 평생을 들인 습관을 이제와서 과연 바꿀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기대를 갖고 책을 펼쳤다. 당분과 탄수화물을 줄이는 게 그만큼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의학 박사이면서 신경내과· 항고령의학의 전문의인 이 책의 저자는 탄수화물에 중독되면 삶이 불행해진다고하며, 탄수화물 과다섭취가 왜 나쁜지? 우리가 잘못 알고 있기 쉬운 것들을 추려서, 하나나나 차근차근 짚어가며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그러면서 죽을 때까지 내 힘으로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정제 탄수화물과 단 음식을 줄이라고 단호하게 경고한다. 또한 당 중독과 심신의 변화를 짚어주고, 주의해야할 과자의 성분도 자세히 알려준다. 그러면서 탄수화물은 특정한 사람이 아닌 누구나 쉽게 중독될 수 있음도 간과하지 말기를 당부한다.
그리고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나면 살이 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간이 튼튼해지고 집중력이 높아지며 잠도 잘 자게 되는 등, 여러 가지 질병도 예방되고 무엇보다도 피곤해지지 않아 새로운 삶이 펼쳐진다고 근거를 들어가며 세세히 설명해 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여기에도 친절하게 답해준다.
탄수화물에 의존하지 않는 뇌를 만드는 방법으로, 탄수화물이라는 중독성 물질을 극복하기 위한 훈련 방법과 21일간의 탈 간식 챌린지를 실천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실천하면서 기록할 수 있게 기록시트까지 친절하게 만들어 두었다.
그러면서 우리 몸을 변화시키는 가장 강력한 힘은, 개개인이 무엇을 깨닫고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본인의 주체적인 대응 방식에 달렸다고 한다. 그러니 실천은 개인의 몫이라는 것도 저자는 슬며시 이야기한다. 그의 말대로 아무리 옳은 내용을 이 책에 실어 놓았다해도, 실천이 따르지 않으면 소용 없겠다. 요즘같이 정보의 홍수 시대에, 여기저기 떠도는 유령지식보다는 20년 이상 경험의 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올바른 영양 지식을 익혀 자신의 몸을 스스로 지켜 나가기를 추천해 본다.
탄수화물은 가장 먼저 에너지로 쓰입니다. 그래서 달콤한 것을 먹으면 힘이 납니다.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는 영양음료의 성분을 보면 대개 고농도 포도당, 카페인, 소량의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오른 혈당치는 정점을 찍은 후 갑자기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다시 피곤해집니다.(17쪽)
몸에 들어간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남으면 지방이 되어 간에 저장됩니다. 간에 과도하게 쌓이면 지방간이 되지요. 심지어 중성지방이 되어 혈액 속을 떠다니기도 하고 체지방으로 간 바깥에 축적되기도 합니다. 알코올을 섭취하면 분해할 때 간에서 중성지방 합성이 촉진됩니다.(24쪽)
* YES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태그#탄수화물줄여서더가볍게살기#탄수화물#즐거운상상#야마시타아키코#건강하게살기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