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나무
  1. 엄마의 책읽기

이미지

도서명 표기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글쓴이
프롬프트 크리에이터 저
이지스퍼블리싱
평균
별점9.9 (26)
물가나무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활용법



프롬프트로 블로그 글쓰기, 기획안 작성부터 미드저니&챗GPT로 수익창출까지!





일반인을 위한 생성 AI 실무 입문서



인공지능 전문유튜버 '프롬프트 크리에이터'지음



이지스퍼블리싱







 



챗GPT, 요즘 이 용어를 심심찮게 듣습니다. 질문을 하면 답변을 해주는 인공지능이라고는 알고 있지만, 지금 이걸 어떻게 활용하고 받아들여야할 지는 물음표였죠. 금방 금방 변하는 정보 기술의 시대에, 책으로 만나는 것보다 직접 부딪치며 알아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정확한 안내와 함께 실습을 통해 알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에 이 책을 펼쳐보게 되었습니다. (저자의 동영상 강의도 있으니, 동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그 영상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챗GPT를 하루 만에 정복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하루 수업 시간표처럼 7교시, 8장의 강의를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책에서 제시한 대로 하루만에 책을 보아도 좋고,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먼저, 챗GPT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지요? 챗GPT는 챗(chat)과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합성어입니다. 채팅하다는 단어와 '생성을 위해서 미리 훈련된 변환기'라는 뜻인데요, 다시말해 대화할 때 필요한 정보를 미리 학습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챗GPT와 함께 등장하곤 하는 오픈AI는 챗GPT를 만든 회사 이름이구요. 프롬프트라는 것은 인공지능에게 명령이나 지시를 내리는 입력값을 말합니다.



이 전에는 우리가 컴퓨터에 무엇인가를 지시하려면 컴퓨터가 인식하는 용어로 입력해야 했다면, 챗GPT에서는 우리가 쓰는 말을 그대로 입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해준다는 것이 획기적이었지요.





 



그럼, 이 챗GPT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책에서는 그 과정도 안내해주고 있었어요. 크롬에서 챗GPT를 검색해 접속한다음,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 한 다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무료 버전은 GPT-3.5를 사용하고, 월 20달러 구독형 유료 버전 '챗GPT 플러스'는 GPT-4를 사용하네요.



 





 



챗GPT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본개념을 통해 이 프로그램이 완전한 것은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챗GPT가 자신이 잘 모르는 것을 질문받았을 때 그럴듯하게 있는 것처럼 대답할 수 있다는 환각현상은 놀라웠지요. 인공'지능'은 이렇게 대답할 수 있구나. 이 프로그램을 맹신하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금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 속 정보는 한글 정보보다 영어로 된 정보가 더 많기에 영어로 질문하면 더 많은 자료 속에서 좀더 명확한 답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보았구요.



실제로 챗GPT를 사용도 해 보았습니다. 챗GPT에게 어떻게 질문해야 원하는 정보를 더 잘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팁들도 들어있었는데요, '아'다르고 '어'다르다는 것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만이 아니라, 자연어를 인지하는 인공지능과의 대화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이 신기했지요. 책에 나온 예시와 비슷하게, 챗GPT에게 상담을 받고 싶은 부분을 질문으로 적어보았어요. 진로에 관한 이야기였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번호까지 매겨서 나온 답안이 참 신기했습니다.





챗GPT를 잘 사용하는 꿀팁 중하나는 챗GPT에게 그의 역할을 부여해주는 것이라는 것도 배웠습니다. '지금부터 너는 (#직업명)이 되는 거야'하고나서, '다음 질문에 대답해줘'라고 하면 보다 구체적인 답을 얻을 수 있었지요. 주의할 것은 챗GPT는 정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답'하는 인공지능 이라는 것이라는 것에 유의할 것. 정확한 정보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숙지했습니다. (검색하고 바로 붙여넣기해서 보고서 작성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크롬으로 챗GPT를 사용하면 좋다는 이유 중 하나는 확장프로그램으로 프롬프트 지니, 스낵 프롬프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거였어요. 지니는 챗GPT의 영어 대답을 한글로 번역해주고, 자주 하는 질문을 불러와 주는 스낵 프롬프트를 활용할 수 있어요. 챗GPT가 영문번역에서는 다른 일반 번역기보다 탁월하다는 것도 보여주었지요.



블로그 글쓰기 주제를 챗GPT로 찾는다? 소설과 동화의 시놉시스와 제목, 차례로 챗GPT로 잡을 수 있다니, 챗GPT와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를 이용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도 나와있었어요. 또한 실무에서 사용가능한 마케팅아이디어, 제안서, 파워포인트를 만드는 것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까지 안내해주고 있었어요.





직접 해보면서 배우면 되지 뭘 책으로까지 봐야하나 싶었던 이들도 점점 깊어지는 내용을 보면 반할법한 지금 현재 챗GPT 응용 도우미!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이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물가나무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2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2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1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6
    좋아요
    댓글
    157
    작성일
    2025.5.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7
    좋아요
    댓글
    105
    작성일
    2025.5.2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2
    좋아요
    댓글
    111
    작성일
    2025.5.2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