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adfasdfasef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킵고잉 (KEEP GOING)
글쓴이
주언규 저
21세기북스
평균
별점8.9 (121)
adfasdfasef

신사임당 유튜브 애청자로서 거의 모든 동영상을 봤다. 이미 동영상에서 봤던 내용을 또 읽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으로 잠시 구매를 망설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동영상은 동영상만의 울림이 있고 책은 책만의 울림이 있다. 이 책을 읽은 건 좋은 선택이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지금 시간을 비우고, 그 빈 시간을 돈을 벌기 위한 시도로 채워야 한다. 억지로 열정을 끌어올리는 것이 아니라 확률과 기댓값을 알아내고 그에 따른 절차와 행동순서를 만들어라.

 

부러워서 옮기 구절. 나도 이렇게 되어야지

4년 정도 월급 200만원을 ETF와 주식 등에 투자해서 3천만~4천만원을 모았다. 이 돈에 동업자의 4천만원을 더해 총 8천만원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시작했다. 이때 했던 사업이 렌탈 스튜디오다.

1호점을 만드는 과정에서 시간이 필요해 이직을 결심했다. 퇴사하고 다음 직장에 출근하기까지 잠깐의 공백기에 1호점을 개업하고 정비했다. 이직하고 4개월 뒤 1호점에서 월 천만원 정도 매출이 생겼다. 1년 뒤에는 회사에서 받는 월급 이상의 순이익을 올리면서 2호점을 내고 퇴사를 선택했다. 직원을 충원해서 2호점까지 안정적으로 운영되자 남는 시간에 쇼핑몰을 시도하면서 3호점을 냈다.

이후 계속 실패하던 스마트스토어가 성장하면서 월 천만원씩 추가 수익이 발생했다. 3개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안정적인 이익이 생기면서 부동산에 대해 공부했다. 아파트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유튜브를 시작했다. 사업을 하면서 알게 된 사실을 유튜브에 공유했고 유튜브 수익이 월 천만원을 넘어서게 됐다.

이 시점을 기준으로 스마트스토어보다 성장기울기가 가파른 유튜브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현재 유튜브로 월 오천만원정도 수익이 발생한다. 그러면서 201912월 손이 많이 가는 오프라인 매장 3개점을 동시에 정리했다. 그리고 클래스 101이라는 사이트에서 스마트스토어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를 론칭했고 여기서 월 오천만원정도 수익이 생겼다. 이 때 그전에 공부햇던 부동산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그동안 번 돈을 합쳐서 대출을 끼고 36억 원짜리 건물을 매입했다. 그리고 남은 돈으로 주식과 달러를 매입해 자산 구성을 다변화했다.

 

 

최근에는 그런 경향이 상당히 사라졌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는 직업에 귀천이 있다. 재밌는 점은 이것이 기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명문대를 나온 엘리트들은 이런 일에 뛰어들지 못한다. 수많은 인플루언서도 ~팔이라는 접미사를 두려워 한다. 영향력을 가지고도 못 파는 사람이 많고 역량을 갖추고도 안 파는 사람이 많다. 파는 행위라는 것과 교환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가 여전히 높다. 여전히 한국에서 돈은 더럽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사농공상의 개념이 남아 있는지 이상하게도 장사에 대해서 부정적인 듯하다. 상인들이 있기에 필요한 물건을 즉시 살 수 있는데도

 

모든 것을 걸었다가 실패하면 열정 따위는 더 이상 남지 않는다. 사업에서 실패는 필연적이다. 처음 시도해서 곧바로 성공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실패하더라도 계속 도전하려면 내 모든 것을 걸어서는 안된다. 모두 잃은 상황에서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있기가 쉽지 않다. 좌절감을 벗어나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데만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을 정도의 자본만 투입해서, 몇 번이고 시도해 보는 것. 그렇게 확률이 높여 나가는 것.

 

 

이 부분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다. 같은 액수의 돈이라도 노동을 해서 번 돈과 사업을 해서 번 돈, 이자로 벌어들인 돈의 가치가 다르다는 것이다. 그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이 가진 것을 얼마나 투입했는지, 어떤 리스크를 안고 벌어들였느냐 하는 것이 가치에 포함된다.

(중략)

이것을 모르고 부자들처럼 소비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돈을 벌어들이는 구조자체가 다른데 말이다.

(중략)

사람들은 근로소득 즉 월급이 가장 안정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사실상 리스크가 가장 크다. 아무리 월급을 많이 받는다고 해도 아파서 쓰러지거나 경기불황으로 수익이 급감해서 회사가 망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시간은 노동자의 편이 아니다. 나이가 들면 회사에서 나가야 한다.

 

욜로족이 욜로할 수 있는 이유는 결국 자신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해서 나온 월급이다. 그러나 자신의 월급이 언제까지나 그 수준으로 꾸준히 나올 수 없다. 본인이 아플 수 있고, 회사가 망할 수 있고, 다행히 둘 다 아닐지라도 나이가 들면 퇴직해야 한다. 이 생각을 하지 못하고 우선 당장 현금흐름이 있으니 부자들을 흉내내서 소비하는 것은 지극히 현명하지 못한 일이다.

 

재테크는 자산을 축적하는 데 있어서 창이 아니라 방패와 같은 역할을 한다.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장사나 사업으로 번 돈을 지키는 방편이다. 왜냐하면 경기 호황이 지속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호황과 불황이 교차해서 나타난다. 재테크는 호황보다 불황을 대비하는 것이다. 불황에 재테크가 성행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요즘 사람들이 재테크를 창처럼 쓰려고 한다. 방패를 창으로 휘두르다 보면 위험한 순간에 자신을 방어하지 못하고 상대의 공격에 노출되고 만다. 내 자산을 잘 지켜내기 위해서는 골고루 분배해야 한다.

 

이런 생각은 한번도 해보지 못했다. 나 또한 재테크를 창처럼 쓰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명이었다. “사업 등으로 번 돈을 지키기 위해서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재테크를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단기적인 시세 차익이 아니라 긴 호흡을 가지고 그야말로 가치투자 할 수 있을 것이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adfasdfasef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4.1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4.15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2.8.3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8.3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2.7.2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7.20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1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