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maning
  1. 함께 읽기를 위한

이미지

도서명 표기
보통의 집구석
글쓴이
정다영 저
파지트
평균
별점9.8 (13)
bbmaning
사람의 삶에서 죽음은 흔하다. 죽음이 흔하다고 슬프지 않은 일은 아니다. 이렇듯 이혼과 재혼이 흔한 세상이지만 이를 맞이하는 만남과 이별, 그 이별은 슬프기 마련이다. 특히 선택권이 없는 자녀의 입장에서는 부모와의 이별도 크지만 이후 변화된 생활에 적응하는 것 역시 힘들다. 자신이 겪는 아픔과 슬픔의 정체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 작가 #정다영 #에세이_는 부모의 #이혼_을 맞이하기까지 과정과 혼란을 이야기한다. 또한 아버지의 #재혼_을 통해 새롭게 가정이 꾸려지며 겪었던 성장통도 함께 다루고 있다. 제목 #보통의집구석_에서 느낄 수 있듯이, 많은 갈등과 고난이 있었지만 이는 형태와 시기가 살짝 다른 #보통의집구석 어디서나 겪을 법한 일인 것이다. 그럼에도 좌절했던 10대 시절, 풀어내지 못했던 감정의 선들이 헤뒤집어 놓았던 장면, 부모들과의 화해, 자신의 성장 등을 담담한 목소리로 그려낸다. #정다영 작가의 목소리를 통해 아직도 낯선 시선을 보내는 이들의 눈길이 달라지길 바란다. 사회의 시선 역시 좀 더 그들을 품고 갈 수 있는 평범하고 보통의 날들이 이어지길.


◆ 상처
■ 나는 이때부터 어른이 된다는 건 꼭 나이를 먹는 것이 필수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11쪽)
□ 남들보다 일찍 겪은 경험과 아픔으로 인해 어른이 되었다. 반면 어른도 보듬지 못한 마음으로 인해 '진짜' 어른이 되지 못했다.

■ 이혼이라는 중대한 사항을 결정하기로 했다면, 적어도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한 번쯤 우리의 생각을 물어봐 줬어야 했다. (19쪽)
□ 어른 금쪽이는 자녀의 상처를 헤아리기에 마음이 좁다.

■ 나와 동생 입장에선 겨우 한 번 만났던 사람과 앞으로 한집에서 살아야 하는 것이었다. (44쪽)
□ 준비되지 않은 마음은 밀어내기 바빴다.


◆ 치유
■ 과거에 미련을 두지 않고 타인을 시기 질투하기보다 자신에게 집중하는 모습. 윤이는 나보다 훨씬 단단하고 어른스러웠다. (89쪽)
□ 같은 상처를 품은 이가 보이는 삶의 자세는 지표가 되었다.


■ 고된 노동일지라도 자신의 미래를 찾는 과정이기 때문에 엄마는 포기할 수 없었다. 그 사실을 몰랐던 나는 철 없던 내 행동과 생각을 반성했다. (95쪽)
□ 부모의 나이가 되어가면서, 그 나이의 마음을 헤아려 간다. 당신도 몰랐군요. 당신도 아팠군요.

■ 분명 있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고 싶을 텐데, 내가 민망해하는 것을 아는 것인지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다. 그 침묵이 고마우면서도 나를 위한 배려인 것을 알아 나도 말 없이 방으로 돌아갔다. (99쪽)
□ 헤아리는 마음으로 이해를 받았다.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하는 과정이었다.

■ "나중에 더 크게 되면 혼자 만들어 먹을 수밖에 없는 시절이 올 거야. 그때, 두고두고 해 먹어야 하니깐 지금 잘 배워둬." (118쪽)
□ 그때 받은 마음이 사랑인 것을 훗날 깨닫는다. 늦지 않아서 다행이다.


◆ 회복
■ 잔소리도 2배, 관심도 2배, 걱정도 2배로 받는 나지만 내 몸과 정신이 지쳤을 때면 엄마들에게 2배로 받는 마음들이 넘쳐, 세상에는 나를 지켜주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124쪽)
□ 사랑은 알아차림이다. 퍼붓는 사랑도 기름막으로 둘러싸이면 사랑에 젖지 못한다.


■ 주눅 들었던 기분도 눈치를 보던 매 순간도 사라지니 오히려 일의 능률이 올라갔다. 아빠는 나에게 퇴사를 하라고 말했지만, 그 말이 오히려 응원이 되어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져다 준 것이었다. (163쪽)
□ 사랑 받지 못한 궁핍한 마음에 애정과 응원의 사랑이 느껴지는 순간, 이전과는 다른 세상을 경험한다.


사회적으로 이혼과 재혼은 이슈가 아니다. 여전히 개인 영역에서는 치명적이고 아프며 극복되지 못한 상처이기도 하다. 그런 가정 속에서 아픔을 곱씹을수록 더 상처는 깊어질 수 있기에 앞으로 한발짝 나아가는 용기를 건네는 #에세이_다. 여전히 곱지 않은 시선을 던지는 이가 있기에 #정다영_작가의 에세이 자체가 용기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되는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도서협찬 #책 #책추천 #에세이 #에세이추천 #파지트 #파지트서포터즈 #북스타그램 #서평블로그 #도서블로그 #이혼 #재혼 #이혼가정 #재혼가정 #정다영 #정다영에세이 #정다영작가 #용기에세이 #응원 #격려 #가족성장에세이 #재혼가정에세이 #베스트셀러 #책구매



https://www.instagram.com/p/CwL00CDynv5/?igshid=MzRlODBiNWFlZA==
https://m.blog.naver.com/bbmaning/22318751386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6.25
    좋아요
    댓글
    94
    작성일
    2025.6.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5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