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동
  1. 중요한 책들

이미지

도서명 표기
슬기로운 생활법률
글쓴이
박일환 저
EBS BOOKS
평균
별점8.6 (14)
푸르동

잠시 법학개론학 수업을 들으려고 한 적이 있다. 한 명의 노신사가 교실로 들어왔고 칠판에 알 수 없는 한자를 적었다. 그는 자신이 어떠한 순서로 법을 가르칠 것인지, 그리고 법이란 것이 무엇인지. 마치 네이버에서 가져온 것 같은 교과서적인 설명이 30분 동안 이어졌다. 그 순간이었다. 내가 알고 싶은 법이란 것은 법이라는 것을 상상할 수 있고, 그것이 나와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인지를 원했다. 대학을 다니고 있는 내가 법이란 강력한 것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살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서, 그리고 법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고 법의 한계는 무엇인지. 너무나도 추상적인 법이란 것을 마치 눈 앞에 보이는 물체를 보듯이 입체적으로 알고 싶어서, 그 강의를 수강한 것이었으나, 왠지 내가 원하는 법은 전혀 배울 수 없을 것 같았다. 왠지 외우기도 어려운 그리고 시범만 빡샐 수업이 될 것 같아서, 나는 도망치듯 그 교실을 나왔고 바로 다른 수업의 수강신청을 했다.



오래전 일이다. 대학교 4학년 때다. 하지만 대학을 졸업하고 나니, 법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는 좀처럼 없었다. 법이란 것을 집합적으로 공부하면서도, 앞에서 말한것처럼 법과 내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매체가 보이지 않았다. 정확히는 보지 못했으며, 그런 것이 어디에 있는지 또한 알지 못했다. 그래서 얼마 전에는 좋은 기회가 생겨 홍성수 교수님의 <법의 이유>라는 책을 읽었다. 좋은 책이었다. 특히나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서 법이라는 것이 어떻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또한 한계를 느낀 것은 사실이다.



 



슬기로운 법률생활



 



이 책 <슬기로운 법률생활>은 약간 특이한 책이다. 어떻게 보면 자기개발서 같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은 진정한 법학 개론서로 봐도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법학개론서를 보지 못한 내가 이것을 진정한 법학 개론서로 봐야하는 겟에는 분명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이 책을 쉽게 무엇보다 내 삶의 경험을 통해서 볼 수 있었다는 의미다).



이 책을 가장 잘 설명하는 단어가 있다면 그것은 작당한일 것이다. 책의 저자인 박일환 전 대법관은, 법을 너무 쉽게 다루려고 노력하지도 혹은 너무 어렵게 다루려 하지도 않았다. 뭔가 어려운 것을 생각했을 때, 사람들은 줄곳 그것을 엔터테인먼트화를 한다. 가령 정치를 엔터테인먼화 하는 게 대표적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일상의 문제를 법의 문제로 풀어냈는데, 잘 풀어냈다는 말이 모자랄 정도로 잘 풀어냈다. 일상의 문제에 대한 주제를 저자는 던지고, 그 법이 그렇게 작동하는 것에 대한 추상적인 원리를 이야기해준다. 민법부터 형법까지.



똑똑한 사람이란 바로 이런 것일 것이다. 단순히 아는 지식을 많이 알고 이를 뽐내는 사람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이를 알아듣기 쉽게 이해시켜주는 사람. 이 책은 바로 그런 책이다.



솔직히 기자시험을 준비하는 사람 입장에서, 나는 대학 또한 졸업했기에 법을 공부할 마땅한 기회를 갖지 못했다. 시사상식 책들은 법을 집대성하고 그 원리를 설명하기보다 그때그때 화재가 된 법을 다룰 뿐이고,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법률가들이 자신들만의 언어로 법률을 설명하거나, 이를 엔터테인먼트화 한 것은 있어도, 이 책처럼 적당한정도로 법의 문제를 다룬 책들은 거의 드물다. 홍성수 교수님의 <법의 이유> 또한 그 점에 있어서는 마찬가지다. 저자가 아마 실제로 법과 사람이 상호작용하는 일선에서 일하는 판사나 검사 혹은 변호사가 아니라, 학생들에게 법을 그냥 쉽게 전달하면 되는 대학교수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슬기로운 법률생활>은 상속과 관련된 문제부터, 권리금 부동산과 같은 가장 우리 삶과 밀접한 문제와, 형사사법 체계에 대한 것까지 완벽하게, 일반인들도 읽으면 상상할 수 있게 글을 써 놓았다. 정말 좋은 책이다. 책의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이것이다. 이 책의 분량이 너무 짧다는 것이다. <슬기로운 법률생활> 2권을 나는 기대할 뿐이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푸르동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9.2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9.2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9.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8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