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글봄
  1. 새책 소식

이미지

교과서를 컴퓨터로 프로그래밍한다면!

 

『두근두근 공부 발전소: 스크래치로 교과서 속에 숨은 즐거움 찾기』는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음악 체육 6개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흥미롭게 풀어냅니다.

 

 

 

국어 어린이들이 어려워하는 글짓기를 스크래치에서 한다. 6하원칙에 따라 미리 입력한 요소를 컴퓨터(스크래치)가 무작위로 베열해 주는 형태다. 그렇게 하면 "삼국시대 일이다. 용사가 공주와 편의점에서 아름답게 100미터 달리기를 했다고 한다."는 형태의 다소 엉뚱한 얘기가 나온다. 어린이들은 이것을 보고 매우 황당해 한다. 이것을 이야기가 되도록 바로 잡으면서 글짓기를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이라도 쉽게 글짓기를 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변수'와 '리스트'라는 다소 어려운 개념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

 

 

 

 

수학은 더 흥미롭다. 수학을 잘하지만 소심한 '매스터'와 주인공 캐트로가 대화하면서 숫자 게임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간다. 3의 배수에서는 '피즈', 5의 배수에서는 '버즈'라고 하다가 3과 5의 공배수인 15에서 '피즈버즈'라고 대답하게 하여 공배수 개념을 자연스럽게 파악하게 된다. 즉, 공배수가 어디에 필요한지를 알게 하여 공부의 필요성을 자각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 사이에 하면 간단한 게임이지만, 프로그래밍에서는 평소의 생각처럼 하면 엉뚱한 반응이 나오기도 한다. 왜 그러는지를 파악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단계별로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롭다. 이 과정에서 어른도 처음에는 어려워하는 변수 개념까지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

 

 

 

과학은 이 책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 장 가운데 하나다. 페로몬의 길을 따라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개미의 움직임을 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하는 과정은 이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한다. 여자 어린이 캐릭터인 '핑키'와 대화하면서 스크래치를 하나도 모르는 어린이라도 질문에 답하면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방적으로 따라 하기보다는 끝 없이 이어지는 질문과 대답 속에 독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그러면서도 지루해질 만한 곳에서 캐릭터들이 등장해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모습은 매우 치밀하게 기획된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에서 라인 추적 로봇과 자동 주행 자동차의 원리도 페로몬의 원리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파악하게 한다.

 

 

 

사회 외워야 할 것이 많은 사회 과목은 어떻게 프로그래밍으로 풀어나갔을까? 퀴즈 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신이 문제를 내서 맞추기 형태로 진행된다. 이 책에서 등장하는 유일한 어른 캐릭터인 '월드박사'가 사회 공부 방법을 안내한다. 퀴즈를 내서 정답 개수 계산까지 하는 과정은 단순하고 지루한 외우기 과목이라는 '사회'를 흥미로운 과목으로 만들어 놓고 만다. 퀴즈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간단할 거 같지만, 'If or Not'이라는 프로그램 개념을 적용하는 등 꽤 고민할 거리를 던진다. 이 퀴즈 프로그램은 영어 단어를 외우기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단어 맞추기' 게임으로 활용할 수 있어 보인다.

 

 

 

 

음악은 노래 즐겁게 부를 수 있는 음악을 싫어하는 어린이들도 있다. 이 책은 음악 과목에 흥미 없어하는 어린이라도 직접 자신이 컴퓨터에게 연주를 하게 하면서 흥미를 유도한다. 사운드가 강조되는 요즘과 같은 컴퓨터 환경에서 자신이 녹음한 소리를 프로그램에 반영해 보고 노래 프로그래밍을 해보면서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음악 부분은 학교 음악 수업에 반영해도 좋을 만큼 쉽고 흥미롭다.

 

 

 

 

체육 100미터 허들 경기를 직접 프로그래밍해 보면서 가상의 체육 수업을 하게 된다. 100미터 허들 경기에 소요된 시간을 재는 프로그램으로 게임의 원리를 배우게 된다. 거리를 재는 프로그램을 변수로 만들어 보면서 컴퓨터의 계산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단순해 보이는 실제 세상에서의 일도 컴퓨터에서 재현하려면 수많은 주변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알게 되면서 독자인 어린이들의 생각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게임보다 더 재미 있는 『두근두근 공부 발전소: 스크래치로 교과서 속에 숨은 즐거움 찾기』로 이번 여름방학 디지털 세계의 진정한 의미와 재미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두근두근 공부 발전소』는 방과후컴퓨터교실, 방과후교실용 어린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최적화한 검증된 책입니다. 도구는 계속해서 바뀝니다. 분명한 프로그래밍적 아이디어와 이해가 있으면 도구가 바뀌더라도 얼마든지 적응할 수 있습니다. 『두근두근 공부 발전소』는 스크래치(Scratch)라는 도구에 대한 이해 중심이 아닌, 프로그래밍적 마인드, 컴퓨터적인 생각(Computational Thinking)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하는 스마트 교육용 교재로 추천합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글봄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9.7.24

    좋아요
    댓글
    12
    작성일
    2019.7.24
  2. 작성일
    2019.7.12

    좋아요
    댓글
    44
    작성일
    2019.7.12
  3. 작성일
    2014.8.3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4.8.30

사락 인기글

  1.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6.25
    좋아요
    댓글
    103
    작성일
    2025.6.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6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