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리뷰

보랏빛향기
- 공개여부
- 작성일
- 2021.7.5
영국 과학 박물관과 아이위즈(주 아테나)에서 공동으로 발간한 발명의 역사는 초등학교 3학년 이하 어린이들에게 아주 적합한 과학책으로 생각된다.
과학을 배우는 것이 일차적으로 시험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과학이란 세상을 조금 더 살기 좋게 만들어주는, 현대 학문의 한 분야이다.
이 책에는 그런 과학의 발전에 따라 그 시대에 발명된 물건들이 어떻게 사람의 삶을 편하게 만들고 시간에 따라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명확하게 소개해 놓았다.
흔히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고 한다. 어떤 분야의 필요가 어떤 발명을 이끌어 냈을까?
이 책에서는 여섯가지 분야의 필요를 제시했다.
제 1장, 동력(에너지, 산업): 산업혁명을 이끌어 낸 증기기관부터 최근 사용하는 배터리까지, 산업의 발전을 따라 서술
제 2장, 교통: 1장의 증기기관에서 기원한 증기기관차부터 최근의 우주탐험을 가능케 한 우주 로켓까지
제 3장, 정보와 통신: 문서를 작성하는 인쇄기부터 현재 GPS 이용을 가능하게 한 인공위성까지
제 4장, 일상생활: 수세식 변기, 냉장고, 식기세척기 등 가정 살림을 편한하게 한 물건들의 발명
제 5장, 의학: 세포를 관찰할 수 있게 만든 현미경, 최초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엑스레이, 백내장 수술의 레이저 로봇까지
제 6장. 사건해결과 범인 색출: 인간 유전정보를 밝힌 DNA의 발견(로잘린 프랭클린)부터 재난 상황에서 사람을 구해내는 구조로봇까지
이렇게 여섯가지 분야에 대해서 소개해 놓은 것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에게 각자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발명을 할 것이지, 기술만 발전시킬 것인지 환경을 생각할 것인지도 질문하면서 과학 윤리에 대한 생각도 할 수 있게 해 준다.
어린이 눈높이에 딱 맞는 서술과 형식으로 과학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 책을 찾기 힘들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곁들여 과학사도 함께 간략하게 소개해주며 연구 윤리에 대한 질문도 적절히 던져주고, 무엇보다 아이들도 해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설명이 매우 훌륭하다.
간략한 실험을 해 볼 수 있는 링크들을 소개해주든지, 실험 키트를 함께 개발해서 판매했다면 방학을 앞두고 더 효율적인 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 같다.
초등 저학년 이하 아이들과 부모님들께 강력히 추천하는 바이다.
꿈꾸는 도서관에서 협찬받는 책 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