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테크

broadguy
- 작성일
- 2021.10.9
부의 시그널
- 글쓴이
- 박종훈 저
베가북스
#오늘의 #선택이 #미래의 #부를 #결정한다 #부의 #시그널
어떤 식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미래에 수익을 바라 볼수 있을까? 참으로 어려운 것이다. 장기 투자가 답이라고 하는데 장기 투자를 하면 손해를 보지 않을수 있는 것일까?
유튜버와 언론이 추천한 종목만
따라다니면 왜 돈 벌기 어려울까
최근 유튜브에서는 경제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상파에서는 볼 수 ㅇㅄ었던 다양한 경제 금융 전문가들의 심층적인 증시 분석 뿐만 아니라 섹터나 종목에 대한 전망까지 들을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 콘텐츠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주식 투자를 시작할 때 경제 유튜브에 의존해 투자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유튜브를 투자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좋으나 유튜브가 추천하는 종목에 맹목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투자 방법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인데 유튜브는 대중이 많이 찾는 것을 더 많이 보여주어서 확증편향을 강화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확증편향이란 자신이믿고 싶은정보만 찾아보고 다른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을 뜻합니다.
이런 확증편향에 빠지는 것은 주시구자에서는 가장 위험한 일입니다. 특정 주식의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맹신하고 위험 신호를 모조리 무시한 채 자신만의 확신에 차서 투자를시작하면 자칫 큰 손실을 볼수 있습니다.
유튜브라는 새로운 미디어 덕분에 우리가 놀라운 지식의 세계를 쉽게 접할수 있게 된 것은 고마운 일이지만 유튜브의 한계와 문제점도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특히 기존의 언론은 유튜브보다도 한발 더 늦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대중의 관심이 정확히 정점에 이를 때 언론이 기사로 다루는 횟수가 극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 같은 언론의 행태때문에 과거 증권가에는 소문에 사서 기사에 팔라는 우스갯소리까지 생겼습니다.
대체로 가장 큰 부의 기회는 거대한 변화의 순간에 찾아왔습니다. 앞으로 시작될 대변혁의 시대에는 미리 그 변화에 대비해 철저히 준비한 사람만이 기회의 열매를 차지할 수 있을 겁니다. 이 책은 불안과 희망이 교차하는 혼란스러운 현재의 상황을 면밀하게 진단하고 앞으로 펼쳐질 변화와 이에 대비할 구체적인 전략까지 조목조목 다룰 것입니다.
? 작가의 말 中
장기 투자를 권하는 사람이 많다. 장기투자를 하면 안전하게 투자가 가능한 것일까? 장기 투자의 단점은 자신의 재산을 오랫동안 묶어둬야 하고 투자기간이 길수록 리스크도 커직 때문에 무작정 많은 비율의 자산을 장기투자에 투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과거를 비추어 봤을때 현재 많은 주가 상승을 했기에 장기 투자가 수익이 좋다는 말을 하지만 그게 미래에도 똑같이 적용되리라는 보장은 없는 법이다.
워런버핏은 2021년 시가총액 1~20위 기업과 1989년 1~20위 까지의 기업 명단을 비교한 적이 있다. 일치하는 기업이 하나도 없었다. 그만큼 장기 투자가 무조건 수익을 가져온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신기술이 계속 발전되고 새로운 기업들이 계속 해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덱스 상장지수펀드 S&P 500 을 권한다고 한다.
언제 투자하는게 가장 좋을까? 저자의 책 2020 부의 지각변동에는 최악의 공포가 시작되는, 그 순간이 기회라고 한다. 최악의 공포가 시작되는 순간이 투자하기 가장 좋은 때이면서 모두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시기는 목돈을 투자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한다. 나중에 오를만한 우량 자산에 적립식으로 투자 규모를 늘려가는 것도 좋다고 한다.
앞으로 주가가 오를 좋은 종목을 남보다 먼저 찾아내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을 올리려면 철저한 사전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혁신 기업의 경우는 대중의 관심도에 따라 일정한 사이클을 움직이므로 더더욱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미국의 컨설팅 업체 가트너 사의 하이프 사이클은 혁신기술에 대한 성장 경로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경린이(경제어린이)인 내가 보았을때도 쉽게 잘 쓰여진 책이라고 생각한다. 투자를 언제 하는게 가장 좋을지 그리고 왜 유튜브에서 추천하는 종목을 맹신하지 말아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저자의 생각도 담고 있어서 비트코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은행 금리가 너무 낮아서 투자로는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새로운 투자처를 찾아야 하는데 일반인이 찾기에는 쉽지가 않다. 이 책이 투자방법이나 언제 투자해야 할지 알려주는 지침서가 될수 있을 것이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