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서평

책숲
- 작성일
- 2018.5.6
과학하고 앉아있네 1
- 글쓴이
- 원종우 외 1명
동아시아
모두가 알기 쉽게 과학을 접할 수 있도록 한 책
과학자들도 모두 부러워하는 이정모 관장의 과학 글쓰기
공룡과 사람이 함께 등장하는 영화는 단지 영화일뿐 함께 산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전 세계적으로 공룡을 연구하는 과학자는 100여명 뿐이라고 한다. 공룡은 어린 아이들에게만 친숙할 뿐 나이가 들어갈수록 관심 분야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늘 사람들이 공룡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이 있다.
왜 공룡이 멸종했는가?
공룡이 살았던 시기는 언제인가?
이 두가지 질문은 공룡에 관해서라면 모두가 궁금해 하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공룡이 멸종했었을까?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이정모 관장은 다양한 학설 중에서 '소행성 충돌설'을 꼽았다. 지름 200킬로미터의 소행성이 지구에 떨어진 적이 있었다. 지금도 그 흔적이 멕시코에 남아 있다고 한다. 만약 그 시기에 인류가 살았더라면 인류 또한 모두 멸종했을 것이라고 짐작한다. 공룡은 그 이후로 모두 멸종했었다는 것이 공룡 연구가들의 가장 최신 이론이다.
공룡은 파충류도 분류한다. 포유류와 파충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알을 낳는냐이다. 분명 공룡은 알을 낳았다. 일반적인 상식과는 다르게 공룡알은 30센티미터가 넘지 않았다고 한다. 공룡알이 컸다면 껍질이 두꺼웠을 것이며 그렇다면 산소 공급이 안돼 공룡알은 부화하기도 전에 알 속에서 죽었을 것이다. 따라서 공룡알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처럼 큰 게 아니었다는 것이 공룡 연구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공룡이 살았던 시기는 언제인가?
이정모 관장은 일반인도 지질시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새로운 신조어를 만들었다. 다음과 같다.
"Come, 오실 때 석탄 퍼오시면 튀긴 쥐포 백 마리 드릴께요"
고생대로 분류되는 캄브리아기, 오르도비스기. 실루리아기, 데본기, 석탄기, 페름기
중새대로 분류되는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
신생대로 분류되는 3기, 4기
공룡은 지구의 나이를 1년으로 보았을 때 12월 10일부터 12월 24일까지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사람은? 12월 31일 밤 11시 50분쯤에 출현한다. 공룡에 관한 최대한의 팩트가 이 책에 담겨 있다. 과학에 대해 부담스러워하는 이들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분량이다. 일독을 권한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