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외

레몬레모
- 작성일
- 2019.5.24
단식 모방 다이어트
- 글쓴이
- 발터 롱고 저
지식너머
단식 모방 다이어트 / 몸을 착각하게 하는 건강한 식사법
맨날 다이어트 한다고 입에 달고 사는 나는 최고로 많이 감량해본 건 8kg
그 이후로 야금야금 계속 찌더니 현재 인생 최고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다.
수영도 해보고, 걷기도 해보고, 요가도 하며 식이조절도 해봤지만 항상 뒤로 갈 수록 의지가 약해진다.
단식에 대한 무분별한 정보를 들으며 나는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것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어디까지나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건강한 다이어트'이기 때문이다. 단식하면 몸에 해로울 것이라는 생각!
그런데 놀랍게도 단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식을 모방해서 몸을 착각하게 하는 건강한 식사법을 다룬 책이 출간됐다.
몸이 상하는 기존 방식의 다이어트를 멈추고, 몸을 착각하게 하는 건강한 식사법! 이라니 정말 매력적이지 않은가
목차를 한 번 보면 굉장히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내용들이 보인다.
노화의 원인과 장수 프로그램, 노화 유전자와 네트워크의 발견, 영양-유전자-노화-질병 연결하기 등등
" 앞서 말한 것처럼 이 책은 시중의 일반 영양 서적과는 접근 방식이 다르다. 내가 제시하는 식단은 체중 조절이나 구체적인 질병에 대한 장기적인 효과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노화가 모든 주요 질병에 대해 핵심적인 위험인자라면 질병 하나하나에 맞춰서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것보다는 노화에만 집중하는 것이 훨씬 현명하다. 특정 질병의 예방법이나 치료법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더라도 다른 병에 걸릴 확률은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수명 연장 효과는 미미할 수 있다. 실제로 오늘날 암이나 심혈관계질환을 치료한 환자들의 경우, 그로 인해 늘어난 수명은 평균적으로겨우 3년 남짓이다. " p.55
이 책은 일반 영양 서적 또 다이어트 서적과는 확연히 다른 접근법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다.
간혹 글이 많고 과학적인 글은 아무리 읽어도 눈에 안들어오고 이해가 안가는 경우가 많은데,
놀랍게도 이 책은 읽을수록 다루는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가 쉽게끔 과학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결국 인간의 수명을 재설정하고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식단이 어떤 식으로 이들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하면 노화 관련 질병에 장수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지 연구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현재 나는 예전에 관심이 없었던 영양제를 지금은 잘 챙겨먹으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챕터 10에서는 영양섭취와 단식모방다이어트로 퇴행성 신경질환 예방 및 치료하기를 다루고 있다.
마침 영양제 섭취의 효과는? 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읽어봤더니
영양제를 복용하여 이러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다량 섭취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상관관계를 명확히 밝히는 데에 실패했으니 영양제보다는 매일 먹는 음식으로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물론 비타민이나 지방산을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지만
적어도 영양소의 결핍으로 뇌의 퇴화와 치매가 가속화하는 위험은 피할 수 있다.
역시 먹는 것을 건강하게 잘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한 듯 하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에 있는 부록A, 부록B에는 2주 프로그램 식단과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 적혀있다.
극단적인 단식으로 젊은 연령대에서 희귀병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종종 봤다.
정말 탄산음료 좋아하고, 밀가루 음식 좋아하는데 가족력에 당뇨가 있어서 사실 스스로 건강관리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모든 것은 내가 깨닫고 실천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시작할 수 조차 없다는 것을 나는 안다. 책을 읽으면서 심각성에 대해서 깨닫게 됐고,
노화를 늦추고 질병을 예방하는 '건강수명 늘리는 식단'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이 책이 나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