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모어
  1. 지난영화(90년대이전)

이미지


 


혼도


원제 : Hondo


제작배급 : 1953년 미국 워너 브라더스


감독 : 존 패로우


장르 : 서부극


국내 개봉작


출연 : 존 웨인, 제랄딘 페이지, 마이클 페이트, 워드 본드


       로돌포 아코스타, 리 에이커, 제임스 아네스


 


 


 존 웨인이 출연한 서부극이라면 당연히 '존 포드' '헨리 하사웨이 '앤드류 V 맥라글렌' 그리고 '하워드 혹스'같은 감독들의 이름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기 마련인데 별로 서부극이 연상되지 않는 '존 패로우'감독이 연출한 영화가 바로 '혼도'입니다.


 


'혼도'라는 제목은 주인공인 존 웨인의 극중이름인 '혼도 레인'을 딴 것입니다. 혼도는 서부를 떠도는 인물로 아파치 여인과 함께 살았던 적이 있었고 미 기병대에 전령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굉장히 뛰어난 사격술을 가진 용맹스런 남자이기도 합니다. 


 


대략 주인공 혼도의 캐릭터가 짐작이 갈 것입니다.  존 포드나 하워드 혹스가 아닌 다른 감독의 영화에 출연해도 존 웨인이 가지고 있는 고정 캐릭터는 여전히 변함없습니다.  강하고 남성적이고 굳건하고 정의로운 인물.


 


영화 '혼도'는 백인들과 인디언들과의 끝나가는 전쟁을 다룬 영화입니다.  이런 영화들을 볼 때마다 사실 기분이 찜찜한 것이 사실입니다.  용맹하고 남성적인 백인들,  약간 미개해 보이며 단순해 보이는 인디언들,  그나마 이 영화에서는 백인과 인디언을 선악의 개념이 아닌 어쩔 수 없이 벌어지는 싸움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혼도가 인디언들과 생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설정하여 나름 인디언들을 대변하고 그들에게 우호적인 면을 그리고 있습니다.  또한 여주인공인 앤지(제랄딘 페이지)와 6세된 어린 아들을 인디언 두목이 보호해주고 있는 설정도 그렇습니다.



 





 


 


이러한 겉치레를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이 영화는 많은 인디언들이 학살되고 있습니다. 주인공 혼도도 꽤 많은 인디언들을 죽이고 있습니다.  60년대 후반 이후의 수정주의 서부극인 '솔저블루'나 '작은 거인'에서 제대로 인디언과 백인의 설정을 보여주고 있을 뿐 50년대 정통 웨스턴 시대에서는 기껏 이 '혼도'나 버트 랭커스터 주연의 '아파치'정도에서 보여준 백인의 너그러운 아량이 그나마 인디언에 대한 배려입니다.


 


혼도는 두 가지 이야기가 병행됩니다.  비토리오 라는 이름의 인디언 리더가 이끄는 아파치족과 백인들간의 전투관련 이야기,  그리고 인디언 출몰 지역에 유일하게 살고 있는 앤지라는 여인과 존 웨인과의 로맨스,  이 두가지 이야기의 중심에 모두 주인공 혼도가 있습니다.  앤지는 문제많은 남편이 집을 떠나 술과 도박에 빠져있는 유부녀이며 6살된 아들과 둘이 살고 있는데 아파치두목 비토리오는 앤지의 아들을 아파치 양자로 인정하고 이들 모녀를 보호합니다.  앤지의 집에 우연히 들른 혼도는 그녀와 사랑에 빠집니다.  뭐 서부극에서 있는 흔한 설정이죠.  방랑하는 주인공과 정착한 여인이 사랑에 빠지는 것.  혼도는 어느날 문제있는 어떤 남자와 시비가 붙게 되고 이런 악연은 이어져서 그 남자를 죽이게 되는데 알고 보니 그가 앤지의 남편이었던 것입니다. 남편을 죽인 남자와 사랑에 빠진 여자,  아빠를 죽인 남자를 따르는 꼬마... 뭐 이런 설정이 나름 이 영화의 재미거리로 제공되는 소재입니다.


 





 


 


존 웨인은 이 영화에서 유독 젊어보이고 날씬해보이기도 합니다.  40년대 후반 영화에서도 노안 외모로 느껴졌는데 40대 중반인 53년 작품 혼도에서는 전에 없이 날렵해 보입니다.  일부러 살은 빼기라도 한듯. 그런 만큼 아파치와의 격투장면에선 꽤 거친 액션도 보여주고 다른 영화와는 다르게 권총도 자주 뽑습니다.


 


비교적 백인과 아파치 사이에서 중립적인 위치에 섰던 혼도는 후반부에 아파치와 백인과의 치열한 전투에서 맹활약하고 많은 아파치들이 죽어 나갑니다.  "곧 대규모 기병대가 올 것이다'라는 말에 '아파치도 결국 이렇게 끝나겠지'라고 하는 대사가 꽤 씁쓸하게 느겨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인디언은 거짓말을 싫어하고 어린 아이는 보호한다라는 것을 강조하여 인디언이 무지한 야만인이 아니라 나름 인간적인 것을 갖춘 종족이라는 것을 보여준 것이 인디언 학살을 다룬 많은 서부극들과
조금은 다른 영화이기도 합니다.  존 웨인의 영화중에서는 그냥 그럭저럭 시간 때우며 볼만한 서부극입니다.


 


평점 : ★★☆ (4개 만점)



 




 


 


ps1 : '혼도'는 국내 개봉된 영화이며 존 패로우 감독의 영화중에서 존 웨인이


       출연한 비서부극 장르영화로 국내에 '애혼'이라는 제목으로 개봉된


       'The Sea Chase'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ps2 : 아시다시피 존 패로우 감독은 타잔영화의 제인으로 유명한 모린 오설리반의


      남편이고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 미아 패로우입니다.  미아 패로우는


      프랭크 시나트라, 앙드레 프레빈과 결혼했었으니 그들이 '사위'였던


      셈입니다. 


 


ps3 : 혼도의 여주인공 제랄딘 페이지는 이 영화가 데뷔작으로 비교적 늦깍이


      데뷔를 한 셈인데 주로 TV에서 많이 활동하여 영화출연은 많지 않았습니다. 


      기억력 좋은 분들은 80년대 '바운티풀의 여행'이라는 영화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았던 나이많은 생소한 여배우의 이름으로 기억하실


      것입니다.



< src="http://api.bloggernews.media.daum.net/static/recombox1.swf?nid=11227427" quality="high" bgcolor="#ffffff" width="400" height="80"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토마스모어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2.6.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2.6.11
  2. 작성일
    2012.6.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2.6.9
  3. 작성일
    2012.6.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2.6.6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5
    좋아요
    댓글
    258
    작성일
    2025.4.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4
    좋아요
    댓글
    243
    작성일
    2025.4.24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4.23
    좋아요
    댓글
    99
    작성일
    2025.4.2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