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달보드레
  1. ㄴ 부모 교육

이미지

도서명 표기
이론만 빠삭한 부모, 관심이 필요한 아이
글쓴이
서민수 저
SISO
평균
별점9.9 (25)
달보드레



 





 



부모가 놓치고 있는 본질,



내 새끼를 다 안다는 착각



이론만 빠삭한 부모,



관심이 필요한 아이



서민수 지음 / siso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아이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편리하면서도 빠르게 장점이 가득한 것 같은 세상에서도 반대로 이 편리와 빠름이 주는 단점도 가득하다.



 



손안에서의 핸드폰으로 다양하게 멀티미디어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한 만큼 청소년들에게는 반대로 위험의 매체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자녀에게 줄 수밖에 없는 현실 또한 어쩔 수가 없다. 위험한 것을 알지만 내 아이만 없으면 뒤처지는 것 같고, 또 아이들 사이에서의 유행하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적절한 한계선은 어디일까?



그러한 적절한 경계를 이 책을 지은 작가인 '서민수 학교전담경찰관'이 알려준다.



 



단순한 이론만 가지고 설명하는 것이 아닌 실제 상황, 현실을 가감 없이 풀어 이야기한다. 그렇기에 어쩌면 당혹스러울지도 모르는 청소년들의 이야기, 문화를 볼 수 있다.



 



아이와 대화를 하다 보면, 친구들은 학교 안에서와 학교 밖에서의 행동과 말이 다르다고 한다. 어쩌면 우리 아이도 그런 모습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기에 단순히 우리 아이는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친구들 사이의 내 아이 모습은 또 다를 수 있음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 부모와 청소년을 위해



이 책을 씁니다 "



프롤로그




 



저자는 부모와 청소년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프롤로그를 읽어보며 서민수 학교전담경찰관으로 재직해있을 때의 일화들을 소개하며 부모와 청소년들을 위한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책을 펴게 되었다고 한다.



 



요즘 자녀를 양육하며 육아서들이 다양하게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청소년을 위한 자녀-청소년에 대한 책은 생각보다 많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더욱 반갑단 생각이 든다.



 



 



 









 



추천의 글



프롤로그 _ 부모와 청소년을 위해 이 책을 씁니다



 



1부 / 10대 앞에 놓인 현실, 이대로 괜찮을까



2부 / 장난이 아닌 요즘 아이들의 놀이



3부 / 위험에서 내 아이를 지키는 법



4부 / 아이의 방패가 되어야 할 가족



 



에필로그 _ 빨래방에서 만난 아이들



 



 



 









 



작년과 올해에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이라는 드라마가 유행했다. 그 영향으로 인해 다양한 피규어 및 인형이 유행했으며 달고나 키트 또한 다시 유행하게 되었다.



저자는 밖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로 보이는 아이들의 오징어 게임을 봤다는 대화를 들었다고 한다.



 



참고로 나는 아직 『오징어 게임』을 보지 않고 얼핏 듣기만 해서 어떤 내용인지 모른다. 그렇지만 아이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알게 되었으며 어떤 유행이 도는지는 알고 있다. 아이도 내가 보지 않았기 때문인지 오징어 게임을 시청하지는 않았지만, 역시 주변 친구들을 통해 알고 있었으며 동네 문구점이나 액세서리를 파는 곳에는 이미 오징어 게임 관련된 용품들이 즐비하게 판매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런 사실들을 보며 어쩌면 단순히 내가 보지 않는다고, 막기만 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노출되지 않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무조건 보여줘라, 보여주지 말아라가 아닌 적절한 경계선을 정해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어떤 것이 부적절하고 좋지 않은 것인지 구분해야 할 것임을 서민수 작가는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이에 관해 나도 서민수 작가님과 같은 생각이다.



 



 



 







 



이전에는 게임기, PC로 게임을 했다면 요즘에는 손안에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게임을 한다. 인터넷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기에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다 보니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된다. 마약, 술, 담배, 폭력, 몰카, 그루밍 범죄, 랜덤채팅과 딥페이크…….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한 현실의 사례들을 이야기하며 무조건 막을 수 없다고 말한다. 또한 방치를 해서도 안된다. 부모가 적절한 기준을 세우고 원칙을 지켜 자녀와 수많은 시간을 들여 소통과 공감을 하며 아이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일관적으로 말해준다.



 



나 또한 아이와 종종 아이가 하는 온라인 게임을 함께 한다. 잘하고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하는 것을 함께 함으로써 아이와의 대화 시간을 늘리고, 아이가 어떤 부분을 좋아하고, 어떤 부분을 싫어하는지 알아간다. 아이들의 세계에서 거부만 할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대응을 하며 코칭을 해줘야 할 것이다.



 



 



 







 



책을 읽으며 다소 적나라한 사례들로 걱정이 많이 되는 부분도 있었다. 그렇지만 싫다고 해서 외면해서는 안 될 문제이며 그렇기에 아이와 더 깊은 대화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저자는 이러한 문제들이 있었기에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풀어가야 할지, 생각해 볼 점을 제시해 준다. 콕 집어 정답이 아니라 각 가정의 상황과 가치관, 아이의 성향에 따라 대화의 흐름이 달라질 수 있기에 중점을 어디에 두고 말하느냐를 염두에 볼 수 있어 좋다.



 



 



 







 



우리 아이도 청소년 시기에 들어서고 있는지라 청소년들의 마음과 심리가 궁금하고 제대로 알고 싶어서 읽게 된 책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가감 없이 사회 뉴스에서 보았던 사례들을 책으로 만나니 묵직한 느낌이 들었다.



 



성장해가는 자녀들의 모습을 보며 공부, 공부만 말할 것이 아니라 자녀 마음속에 있는 심리도, 그들만의 문화도 부모인 우리가 먼저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더 깨닫게 된다.



 



아이를 더 이해하고 존중해 주며 또 올바르게 성인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현실적인 조언과 지침을 주는 『이론만 빠삭한 부모 관심이 필요한 아이』



권위만 내세우는 부모가 아닌 따뜻하면서도 든든한 부모가 아이에게 되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한번 정독해 보려 한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달보드레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1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1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3.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3.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245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59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1
    좋아요
    댓글
    113
    작성일
    2025.5.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