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ㄴ 문제집 외국어

달보드레
- 작성일
- 2023.5.31
뽐 초등수학 4·5·6 개념 총정리
- 글쓴이
- 전미정 저
이젠교육
한 권으로 미리 봄! 다시 봄! 뽐 초등수학 4·5·6 개념 총정리 EBS &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 강사 전미정 선생님 이젠교육 |
초등 4·5·6학년 100개 필수 개념 25일 완성
한 권으로 미리 봄! 다시 봄!
초등 검정 교과서 10종 완벽 분석
EBS 서채은, 백은아 강력 추천
강남인강 박정한, 정준교 강력 추천
초등학생이나 중학교에 입학을 앞두고 있다면, 수학을 꼭 한 번은 점검해야 합니다. 공부머리가 있어 수학을 잘 하는 아이라면 복습이나 예습을 따로 하지 않고도 학교의 본 진도도 충분히 따라가기에 걱정이 덜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예습·복습이 필수입니다.
저희 아이는 초등학교 5학년이다 보니 4학년 때 배웠던 것을 꼭 알고 있어야 5학년 것을 풀 수 있고, 예습을 통해 6학년 수학을 미리 어느 정도 익혀야 내년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문제집으로 학년별 구입해 풀고 있지만, 어떻게 연계가 되는지 알기 어렵더라고요.
이런 때 한 번에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마침 이런 문제집을 발견하게 되어 소개합니다. :)
[뽐 초등 수학 4·5·6]은 초등학교 4, 5, 6학년 과정의 수학을 주제들 속에 학년별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좋습니다. 그러다 보니 수학을 공부하며 어렵거나 헷갈려 했던 부분을 점검해 보고 어느 과정이 어떻게 연계되어 가는지 알아볼 수 있어 수학을 미리 배워보고자 하는 저학년들이나 현재 고학년들,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을 점검하고 배울 수 있는 문제집이라 생각해요.
뽐은 25일을 학습 완성으로 매일매일 풀었다고 가정하면 한 달 조금 안 되게 공부하거나 평일 기준으로 공부했을 때 약 한 달 조금 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너무 짧거나 길은 분량이 아니라 시간을 들여 천천히 앞으로 배울 부분에 대해 예습하고, 배웠던 부분을 다시 기억하는 복습을 하며 단계별로 차근차근 배울 수 있어요.
1. 수와 연산
2. 도형과 측정
3. 규칙성, 자료와 가능
차례를 보는 것이지만 학년별로 배우는 것, 알아야 하는 것, 주요 개념을 알 수 있어서 무척 좋았어요. 한 페이지로 나와 있는 것도 깔끔하니 좋지만, 자세하게 어떻게 배우고, 어떤 부분을 알고 있어야 하는지 단계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4학년에 접어들게 되면 3학년 때 기본적인 분수의 개념을 배운 것을 지나 분수들의 덧셈과 뺄셈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개념을 간단하면서도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 어떻게 계산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부분에 대해 개념을 알아봅니다. 더 나아가 필수 개념 문제들이 있어 '확실히 이 정도는 알아야 한다'라는 인식을 알려줍니다.
애매하거나 헷갈린다면 해당 과목의 유사 문제들을 타 문제집으로 복습, 예습을 하거나 인터넷의 문제들을 프린트해 연습해 볼 수 있어요.
학습을 하는 날마다 알아보기 쉽도록 며칠 차의 학습인지, 몇 학년 과정인지 나와있어 부드럽게 단계별로 익히면서도 풀고 있는 과정이 어떤 학년에 필수인지를 알려줍니다.
단순하게 풀 수 있는 부분은 설명이 간단하지만,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 꼭 필요한 부분은 아이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설명이 나와있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가야 할지 도움을 주고 있어요.
참고로 저희 아이는 학원을 다니지 않고 집에서 문제집을 푸는데, 문제집을 먼저 풀면서 제가 도움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풀도록 해요. 문제를 풀어야 할 장에 나와있는 설명을 스스로 읽어보고 이해하며 이해한 지식을 토대로 풀도록 지도하고 있는데, 풀다가 어려워 헷갈려 할 때 조금씩 가르쳐 주고 있어요.
아이가 스스로 푸는 과정이 지켜볼 때면, 부모로서 답답할 때가 많지만 아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려고 해결해보는, 애쓰는 과정을 통해 두뇌가 발달하고, 문제해결력을 키우며 누가 가르쳐 줬을 때보다 스스로 이해하고 해결했을 때 성취감도 높을 것 같아 되도록이면 어렵고 힘들다고 해도 설명을 보고 풀라고 먼저 해주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문제집에 나와있는 설명이 아이의 시선에서 어렵지 않으면서 쉽고, 간결한 문제집을 찾아보는 것이 중점인데, 이 책은 어렵지 않으면서 요점만 짚어주고 있어 아이가 차근차근 배워나가기에 무척 좋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중간중간 단원을 지나가며 볼 수 있는 [미리 보는 핵심 중학 수학] 부분은 앞으로 중학교에 가서 배우게 될 수학을 미리 알아볼 수 있어요.
단순히 초등 수학에서 끝이 아니라 초등 수학에서 배웠던 기초 지식을 토대로 한 단계 성장하는 중학 수학을 익힌다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초등 수학을 가벼이 여겨 쉽게 넘어갈 부분이 아니라 헷갈리지 않도록, 구멍이 없도록 단단히 준비해나가야 중학 수학도 한 단계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 무척 좋았어요.
한 단원, 한 학년이 끝나는 부분마다 [실전 개념 응용문제]와 [총정리 TEST] 부분도 함께 있는데요.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푼 것을 바탕으로 제대로 이해하며 알고 있는지 문제를 한 번 더 풀어보며, 그 단원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는지 학년별 단원 총정리 테스트 부분이 있습니다.
확실하게 예습하거나 복습하며 헷갈리는 부분이 없는지, 여러 문제들을 통해 반복된 학습으로 풀어보는 과정을 통해 어떤 부분을 주로 어려워하는지, 어떤 부분은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려워하는 부분은 집중적으로 다시 연습하고, 반복하며 이해하고, 다음 단계나 학년으로 넘어갈 수 있어요. 자녀가 어려워한다면, 몇 학년 수준에서 어느 부분을 어려워하고, 헷갈려 하는지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파악할 수 있어요.
문제집을 풀어가다 보면 마지막 부분에 중학교 1학년 수학 반 편성 배치 고사도 볼 수 있는데요.
요즘 중학교에서도 배치 고사를 보는가 봅니다. 교재의 앞부분부터 차근차근 공부해나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보완해 잘 이해하고 있다면 이 정도 배치 고사쯤이야 쉽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집에서 홈스쿨로 공부를 가르치는 엄마 입장에서 아이가 특출나게 잘하는 것이 아니고서야 늘 고민이 됩니다. 아이에게 맞는 문제집은 어떤 것일까, 어떤 문제집을 선택해야 아이가 좀 더 쉽게 풀 수 있을까 하고요.
다 거기서 거기라고는 하지만, 수학 머리가 좋지 않고, 응용문제집을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개념을 확실히 배우고 익히며 단계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교재라 생각됩니다.
특히 학교 수업을 따라가다 보면 어디가 구멍인지, 어디를 많이 헷갈려 하고 어려워하는지 찾기 힘든데, 이 교재로 고학년 부분에서 어디 가, 어떻게 아이가 힘겨워하고 어려워하는지 찾을 수 있어 좋습니다. 아직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배워야 할 날이 많기에 작은 구멍이 있다면, 혹은 아이가 잘 하고 있어 단계별로 예습을 하고자 한다면, 이 교재는 예습, 복습에 있어 굉장히 도움을 줍니다.
아이 스스로 풀게 하는 과정을 지켜보니 복습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이미 한 번 공부했던 적이 있어서인지 나름 제법 풀더라고요. 현재 공부하는 부분이나 예습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것을 보니 앞으로 배워나가야 할 부분에 대해 방향성을 잡을 수 있어 굉장히 좋았습니다.
저학년 교재로도 중학생들의 교재로도 이렇게 출판된다면, 수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