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와 트랜드

goodchung공식계정
- 작성일
- 2022.1.25
[eBook]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
- 글쓴이
- 민병운 외 4명
부키
코로나19가 우리 삶의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다. e커머스, 집콕생활, 비대면 교육, 안티 바이러스, 메타버스, 로컬문화 등 새로운 트렌드의 출현과 발달을 가속화했다. 서점가에 나온 트렌드 관련 서적에서 이런 메가 트렌드만 대충 손꼽아도 20여개가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메가 트렌드(mega-trend)를 따르기만 하면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잡을 수 있을까?
큰 시대적 흐름이라 할 수 있는 메가트렌드(mega-trend)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메가트렌드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흐르는 마이크로 트렌드(micro-trend)도 많이 존재한다. 앞서가는 기업들은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초개인화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런 추세는 소비자들에게 피로감을 제공하는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떤 추세에 주목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까?
이 책에서는 역발상 트렌드를 강조한다. 단순히 메가 트렌드의 손길이 닿지 않는 틈새시장이나 협소시장에 촛점을 둔 마이크로 트렌드를 따라가기보다는 메가트렌드와 대척점에 있지만 그 규모가 크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역발상 트렌드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여러 개의 메가 트렌드가 얽혀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거나, 개별 메가 트렌드와 역방향으로 움직이는 트렌드까지 포착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역발상 트렌드는 역주행, 역시즌 마케팅이나 소비자의 심리를 역이용하는 마케팅처럼 지금까지 소비자 니즈가 없던 새로운 시장의 소비까지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일상을 보낸 코로나 시기에 메가 트렌드의 하나는 재택근무였다. 하지만 재택근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못했다. 재택근무로 인한 줌 피로, 층간소음 문제, 소통 부재, 업무 효율 저하 등 부작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집과 회사가 아닌 제3의 업무공간을 찾는 '홈 니어 오피스(home-near office)'라는 역트렌드가 부상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집에서 공부하는 비대면 교육에서도 중간 학생수준에 맞춘 일방적 비대면 수업보다는 개인별로 온라인 선행학습을 미리 한 후에 온라인 교육 시간은 토론중심으로 운영하는 '플립러닝(flip-learning)'이라는 역트렌드가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최근 출간된 많은 트렌드서에서 제시한 20개의 메가트렌드 뒤에 숨어 있는 역트렌드를 하나씩 추적한다. 인간이란 트렌드를 따르기도 하고 만들기도 하는 존재라는 점을 생각해 보라는 교훈을 주는 책이다. 메가 트렌드가 추종하고 있는 디지털과 첨단기술 경향 속에는 우리를 피로하게 만드는 불편함이 숨어 있다는 사실도 알려준다. 결국 인간 중심의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런 점까지 고민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메가 트렌드와 마이크로 트렌드를 적절히 조합한 몇 개의 역트렌드를 찾아 고객을 관리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특히 변화가 큰 코로나 시대에는 더 그런 것 같다.
- 좋아요
- 6
- 댓글
- 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