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didini
- 작성일
- 2022.2.1
당신이 몰랐던 K
- 글쓴이
- 박노자 저
한겨레출판
알고 있지만 불편하여 차마 마주하고 싶지 않았던 한국사회의 모습을 담은 박노자의 <당신이 몰랐던 K>
병적일 정도로 권력과 자본에 집착하는 사회, 겸손이란 단어는 가식이란 단어와 함께하며 돈이 우선이 되버린 사회에서 약자들의 삶 따위에 귀기울이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일지 모르겠다.
신성한 노동은 자본주의 최하위 불가촉천민으로 자리매김하며 이백충이나 휴거, 전거, 엘사같은 신조어를 만들어냈고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아이들은 이제 놀랍게 다가오지도 않는다.
타자에 대한 공감과 소통 없는 신자유주의 체제에서 사회적 약자로 분류되는 여성이나 난민, 이민족, 빈민층에 대한 인신공격은 만보산 사건이나 프랑스 노란조끼 사태처럼 한국에서도 발현될 것 같아 조마조마함을 느끼는 사람은 나 혼자만은 아니란 생각이 든다.
급진적인 팬덤 정치보다 합리적이고도 이성적인 사회적 대안을, 그러기 위해선 약자들을 위한 열린 마음과 경청, 공감의 마음이 더욱 요구되는 시대란 것은 분명하지만 사람들이 이런것들을 모를리 없다. 너무도 잘알고 있지만 사회적 약탈감과 무력감, 쉽게 바뀌지 않을걸 알지만 그럼에도 쉽게 놓지 못하는 희망 사이에서 무거운 숙제를 안게 해주는 <당신이 몰랐던 K>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