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독리뷰

dkfudzzang
- 작성일
- 2022.12.1
나는 미래를 꿈꾸는 이주민입니다
- 글쓴이
- 이란주 저
한겨레출판
초등학교 시절 배운 우리나라의 특징은 '한민족' 이라는 것이었다. 한반도, 한뿌리, 한민족. 유일민족국가라는 말은 어언 옛날이 되었고, 지금의 우리나라는 다문화민족이 되어가고 있다. 동남아 여성들이 와서 가정을 이루고, 소위 3D업종에 외국인 노동자들이 와서 자리를 메꾸거나 다른 일로 한국에 머물며 한국인과 가정을 이룬 이들은 이제 우리 민족이다.
그들 역시 사람이기에 다양한 면모를 가지고 있지만 내가 만난 이들은 명암이 있었다. 자신에게 불리한 말을 하면 한국말 몰라요라고 울어버리거나, 한국사람 왜그래요 라고 화를 내는 이들, 간간히 이래서 한국이 후진국이라고 간언의 말을 남기는 이들이 있었다. 그래서일까, 나는 다문화가정의 사람들도 혹은 귀화자들도 언젠가부터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하지만 여기에는 다른 이들이 있었다. 24명의 이주민 이야기. 그들은 꿈을 쫓기 위해 한국에 왔다. 마치 예전 아메리칸 드림 처럼, 코리안 드림을 위해 한국으로 온 이들. 24가지의 이야기는 1인칭 시점으로쓰여졌기에 더욱 그들의 심정에 몰입이 되었다. 아직 이주민에 대한 편견이 있는 사회 속에서 그래도 한국인으로써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의 모습이란.
하지만 주의해야할 것은, 이주민의 이야기만으로 그들의 집단을 연민으로 바라보면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 역시 그러한 행동이 차별임을 말한다. 법의 공백 사이에서 이주민들은 오롯이 혜택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해서 무분별한 동정 혹은 무분별한 차별이 아닌, 앞으로는 이들이 어떻게 사회에 녹여들도록 제도를 바꾸고 사회적 문제가 논의되어야 하는지, 이제는 그러한 논의가 시작되어야할 때임을 생각하게 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나는미래를꿈꾸는이주민입니다#이란주 #한겨레출판 #하니포터 #하니포터5기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