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깔라미
  1. 버뮤다 NO! 리뷰다

이미지

도서명 표기
질적으로 다른 슬기로운 마흔
글쓴이
민권식 외 1명
포춘쿠키
평균
별점9.7 (13)
또깔라미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좀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젊을 때의 고생은 사서도 한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젊을 때 고생하는 건 그나마 참으며 버틸 수 있지만 늙어서도 동일한 고생을 하는 건 끔찍한 일이기 때문이다. 돈이 없는 젊은 나이엔 질보다는 양이었다면 지금은 양보다는 질에 더 신경 쓰는 편이다. 재미와 놀이보다는 건강을 우선시 하게 되는 나이가 마흔이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그런지 <()적으로 다른 슬기로운 마흔>이라는 제목을 들었을 때 나도 모르게 왠지 더 끌린 것 같다.



 



근데 가만히 이라는 글자 옆에 적힌 한자를 찾아보면 책 제목이 이중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전과는 다른 높은 수준에 이르러서 더 좋아졌다는 의미와 여성 생식기를 의미하는 을 사용하여 여성의 성건강과 관련하여 이전과는 몸 상태가 달라졌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건강이라고 하면 암과 같은 병이나 체력을 유지하기 위한 헬스와 같은 운동만 생각을 하는 게 보통이지, 성생활과 관련된 성건강을 생각하기란 쉽지가 않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노화가 오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는 생각만 할 뿐, 성적인 노화를 늦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자신의 신체적 건강에도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하물며 성건강에 대해 생각하고 대비하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윤수은: 그런 면에서 변화가 있는 40대 이후는 성교육이 정말 절실하다는 걸 느껴요. 신체적, 감정적으로 더 나빠지기 전에 스스로 상황을 개선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테니까요.



 



민권식: ‘폐경은 50대에 온다는데 무슨 40대 초반에?’ 이렇게 말할 수도 있을 텐데, 49세까지는 괜찮고 딱 50세가 되어서 갑자기 폐경이 오는 건 아니거든요. 또 갱년기를 폐경 3~6년 전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40대 중후반이면 많은 여성이 갱년기에 진입합니다. 그러니 어느 날 40세 혹은 50세를 느낄 게 아니라, 한 해 한 해 조금씩 신체적 변화를 이해하고 앞으로 일어날 변화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 해요. - p.36 -



 



갱년기는 50대에나 찾아오는 건 줄 알았는데 갑자기 닥쳐 올 쓰나미인 폐경에 대한 대비를 40대 초반부터 해야 한다는 걸 처음 알았다. 성적 측면에서 노화증상이라고 제일 많이 느끼는 부분이 질 건조증이기 때문에 40대 중후반에 질 건조증을 부쩍 자주 느낀다면 갱년기에 접어들었다고 한다.



 



갱년기 증상은 익히 알고 있는 것처럼 안면홍조, 열감, 식은 땀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우울한 분위기, 잦은 감정 기복 등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폐경은 마지막 생리를 말하는데, 마지막 생리 후 1년이 지나야 그 때부터 폐경기라고 한다고 한다. 폐경기가 오기 전 3~6년 정도가 갱년기라고 하니 40대 초반부터 폐경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는 게 맞는 것 같다.



 



마음은 여전히 이십대인데 벌써부터 폐경 준비해야 하다니……. 사람의 몸이 늙는 건 자연의 이치라지만 마음 한편으로는 왠지 모르게 씁쓸했다. 한편으론 어차피 겪을 폐경기라면 제대로 알고 대비해서 조금이라도 덜 힘들게 그 시기를 보내는 게 나에게도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친한 사이라 하더라도 성과 관련한 문제는 쉽게 털어놓지 못하는 내용 중 하나이다. 사실 요즘 시대에 성과 관련된 정보를 접하기는 쉽지만 제대로 된 정보를 알기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질적으로 다른 슬기로운 마흔>은 발칙·솔직한 성 칼럼니스트와 국내 비뇨의학과 최고 권위자의 만나서 나누는 질적으로 다른, 슬기로운 성 관련 수다라고 할 수 있다. 그냥 떠들어대는 수다가 아니라 사람들이 실제로 고민하고 있는 성 관련 문제에 대해 쉽고 편하게 주고받는 이야기이다. 윤수은 작가가 질문하고 민권식 의사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부담 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갱년기를 늦추는 데 규칙적인 성관계 혹은 자위가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나, 정기적인 중년 여성의 호르몬 치료시 남성호르몬 치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다양한 피임법에 대해서나 잠자리시 음악을 배경을 깔았을 때의 효과나 섹스토이와 같은 도구의 적절한 활용 등 다양한 성적 궁금증에 대해 의학적 연구와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40대 이후에도 그 나이 대에 맞는 성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솔직하면서도 실용적인 <질적으로 다른 슬기로운 마흔>을 통해 자신의 몸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갖고 슬기롭게 갱년기를 잘 준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질적으로다른슬기로운마흔



#민권식



#윤수은



#포춘쿠키



#건강에세이



#여성건강



#성생활



#갱년기



#폐경



#몽실서평단



#몽실북클럽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또깔라미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12.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2.2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12.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2.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10.1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0.1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49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3
    좋아요
    댓글
    178
    작성일
    2025.7.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28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