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dressing00
- 작성일
- 2022.2.26
마케터의 생활력
- 글쓴이
- 최병호 저
비즈니스북스
이 책을 접했을 때, 생활력이 강하다의 그 생활력인가 했는데, 아니다. 마케터로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발견하며 성장하는 힘을 이야기한다.
"생활력이란 삶에 대한 가치관과 사고방식, 이를 실행하려는 행동 양식과 실천 의지 그리고 일상 속의 태도와 자세로 요약된다." (37p)
마케터뿐만 아니라 직장인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일 것 같다. 일이 마치 나 자신이라도 되듯, 일을 잘 하기 위해, 일잘러 책을 찾아 읽고,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고, 공부하고, 성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저자도 마찬가지다. 커피를 마시지 못하는 저자가 투썸플레이스 광고 캠페인을 함께 하면서 티 소믈리에 자격증을 공부하고, 카스와 캠페인을 준비할 때에는 맥주 소믈리에까지 도전한다.
그 시작은 일이었지만, 결국 자신의 취향이 되고 새로운 재미를 발견하기까지. 워라밸이라는 말이 일반화되었지만, 책을 읽다보면 일과 삶의 경계는 희미하다.
사심을 담아 일하는 것이 최고의 힘이라고 생각하는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사심과 일의 접점을 찾는 것 또한 내 생각과 행동에 달렸다는 것. 그것이 내 취향이 되는 것까지도 말이다.
현재 배스킨라빈스 마케팅 담당이기에, 민초단 이야기도 나온다.
"코로나 이후 모임이 어려워지면서 민초라는 집단적 취향은 단순히 맛을 넘어 하나의 코드가 되었다."(116p)
소비자의 여론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민초단이라는 집단적 취향을 드러내도록 해주는 것. 코로나를 떠나 생동하는 고객의 심리를 간파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계획대로 되지 않는 마케터의 삶 또한 고단한 일이다. 그러기에 저자의 '생활력'이 마케터의 삶을 그대로 보여준다.
힙함을 추구하고 '있어빌리티'를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을 것 같은 마케터에 대한 생각, 그러나 사실은 마케터도 열심히 살아가는 직장인일 뿐이라는 점. 안 고달픈 직장인이 있겠냐만은 모두 생각하기 나름이다.
성장하고 싶은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통해 저자의 삶을 엿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