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dressing00
- 작성일
- 2023.11.22
스테이블코인
- 글쓴이
- 박예신 저
더난출판사
스테이블 코인은 물론 디지털 화폐까지,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스테이블코인은 가상자산 거래의 기축통화 역할을 맡고 있다. 테라-루나 사태이후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대신 법정화폐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테더, USD코인과 같은 코인이 먼저 자리를 잡았지만, 최근 페이팔 역시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면서 결제서비스업체들 역시 스테이블코인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물론 그 사이 중앙은행에서도 디지털 화폐(CBDC)는 물론 예금 토큰을 내세우며, 법정화폐의 디지털 전환을 꾀하고 있다. 국제결제은행(BIS)를 중심으로 각국의 화폐가 거래될 수 있도록, 국가간 결제를 테스트하고 있다.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CBDC가 재편되는 것과 동시에 민간사업자의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어떻게 규제할 것인지, 또 이러한 토큰이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된다.
또한 DAO가 제 역할을 할지는 의문이다. 처음에 DAO에게 기대한 것은 탈중앙화였지만, 다이 스테이블코인의 의사결정을 하는 '메이커다오'를 살펴보면 DAO 역시 중앙화된 구조이다. 결국 탈중앙화는 이상적인 개념에 불과할 뿐이다.
디지털 패권 다툼과 관련된 스테이블 코인 역시 이 책의 재미있는 부분이다. 기축통화의 자리를 지키는 미국은 CBDC를 비롯한 디지털 결제 관련 규제가 더디지만, 기축통화의 자리를 넘보는 중국과 유럽은 오히려 그 속도를 빨리 하고 있다. 통화 역시 디지털 전환이 시작되면서 달러 패권이 흔들릴지, 그 역시 지켜볼 일이다.
이 책은 디지털 통화와 결제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추천하고 싶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