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오늘
- 작성일
- 2020.4.3
친밀한 성범죄자
- 글쓴이
- 안병헌 저
슬로디미디어

뉴스에서 쏟아지는 성범죄 뉴스들. 그런 뉴스들이 쏟아질 때면 무서워서 채널을 돌리거나 보지 않게 된다. 이제는 나 혼자만을 지켜서 될 문제가 아니라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이런 뉴스에 더 신경이 곤두서게 된다. 그래서 아이에게도 철저하게 내 몸을 지키는 법, 예방법을 알려주고 싶었다. 이 책은 성범죄자 300명을 만난 현직 보호관찰관이 들려주는 연령별, 상황별 나를 지키는 범죄 예방 솔루션이기에 꼭 읽어보고 싶었다.
83p. 사람의 선한 마음을 이용하는 성범죄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사실 직접 보지 않고는 정말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지 아닌지 알 길이 없다. 그렇다면 다음 솔루션을 살펴보자.
solution1. 어른에 대한 의무는 없다.
확실히 알려주자. 아이가 어른에게 해줄 수 있는 일은 없다는 것.
solution2. 신고만 해줘도 충분하다.
인적이 드문 곳에서 당신에게 도움을 청한다면 바로 휴대폰을 들어 신고해주자.
아이에게 낯선 어른이든 알고지내던 어른이든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있다면 직접 도와주려 하지 말고 부모에게 이야기 한다든지 다른 어른에게 말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겠다. 누군가를 도와주려는 순진한 마음을 가진 아이들을 이용해서 범죄를 저지른다는 범죄자들의 행위에 어른으로써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이다.
109p. 사칭 성범죄자를 관리하며 연구한 솔루션을 제시하겠다.
solution1. 아이 혼자 있는 집은 위험하다.
누구에게도 문을 열지 말라고 가르쳐라. 면식범도 많기 때문에, 이웃도 마찬가지이다.
아이를 최대한 혼자 두지는 말고, 혼자 있게 된다면 누구에게도 문을 열어주지 말라고 가르쳐야겠다. 어른인 나도 요즘같은 시대에는 누군가 벨을 눌러도 절대 열어주지 않은 채 누군지 물어보고 이야기를 하게 된다. 아이에게도 문단속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철저히 가르쳐야겠다.
150p. solution1. 아동에게는 상황극이 효과적이다.
예방 교육할 때는 상황극을 만들어 실전처럼 연습하자. 성범죄자들의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토대로 연습하는 것이다. 실제로 입으로 외쳐본 아이들이 위기 상황에 대처를 잘한다. 안전 훈련은 일회성이 아니라 자주, 놀이처럼 하는 게 좋다.
solution2. 소통하는 가족이 범죄를 예방한다.
아이의 자존감은 화목한 가정에서 이뤄진다. 원만한 가정의 아이들은 원치 않는 일을 당했을 때 주저하지 않고 부모에게 알린다. 그리고 부모는 빠르게 아이를 안심시키고 문제를 해결한다.
아이가 요즘 역할극을 좋아하여 종종 하고 있는데 이러한 안전 훈련도 같이 접목해서 해봐야겠다. 안전에도 교통안전부터 해서 아이에게 스며들게 해야 할 안전교육들을 역할극으로 익힐 수 있게 해야겠다.
181p. 어린 자녀를 둔 부모가 알아야 할 것
내 몸을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성교육에도 적극적일 것을 전한다. 누구의 몸도 허락 없이 만질 수 없듯이, 아동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교육을 받지 못하면, 아이는 어른의 낯선 손길을 뿌리치지 못하거나, 범죄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세상에는 나쁜 어른도 많음을 알려줘야 한다.
아이는 아직 무엇이 맞고 틀린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 몸도 어떻게 소중히 여길 수 있는지를 항상 설명해줘야겠다. 당연히 자연스럽게 알게될 것이라 여기지 않고 아이에게 잘 알려줘야겠다.
227p. 첫째, 잘못된 주입 교육이 아이를 위험에 빠뜨린다.
평소 알고 지내고, 믿음직한 사람이라도 신체를 접촉한다면 단호하게 싫다고 표현하도록 교육하자. '어른들의 말을 잘 들어야 착한 어린이이다.' '싫어도 거절하는 건 예의가 아니다'라는 가르침이 아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둘째, 성교육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셋째, 신고하는 법을 익히자.
아이와 역할극과 같은 연습을 통해 직접 입 밖으로 말을 해보도록 해야겠다. 직접 해보는 것과 머릿 속으로 알고만 있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므로 꾸준한 연습으로 위기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이렇게 우리 사회에는 여러 범죄들이 두려움을 느끼게 하고 있다. 보호관찰관이 들려주는 이야기들과 조언이기에 더 와닿았고 특히나 어린 아이들이 어떻게 예방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법들을 꼭 기억하여 아이에게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범죄가 없는 사회가 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이 현실 속에서 내가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미리 연습을 해보는 것이 꼭 필요한 것 같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