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emfk75
- 작성일
- 2023.12.11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본권+워크북) 15
- 글쓴이
- 토머스 불핀치 원저/이광진,이경우 공편/서영 그림
가나출판사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15.오디세우스의 출항
토머스 불핀치 원작 / 서영 그림 / 이광진 엮음 / 출판사 가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는 전 세계인들에게 가장 사랑받아 온 인문고전입니다. 등장인물의 이름이 낯설고 어렵습니다. 그리고 등장인물들의 관계도 복잡하게 엮어 있습니다. 하지만 만화로 재미있게 읽어가다보면 스토리를 하나씩 알게 되고 스토리를 이어가다보면 많은 이야기를 알게 됩니다. 또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는 흥미로운 스토리와 함께 교훈도 있기 때문에 꼭 읽어봐야 할 인문고전입니다.
가나 출판사에서 나온 <만화로 먼저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는 워크북과 함께 출판되었습니다. 만화책을 통해 재미있게 읽고 난 후 워크북을 통해 그리스 로마 신화 내용을 다지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5권에서는 4가지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오디세우스는 고향 이타케로 돌아가기 위해 트로이를 떠납니다. 그러나 뜻하지 않게 원주민의 공격을 받는 일이 발생합니다. 또 엉뚱한 곳으로 항해를 하게 되면서 난폭한 거인 키클로프스가 사는 동굴에도 갇히게 됩니다.
15권에서 오디세우스의 지혜를 볼 수 있습니다.
15권의 시작은 오레스테스의 재판에서 아테나는 오레스테스에게 벌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결정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때는 남성우월주의가 있었기 때문에 아들이 어머니를 죽인 죄보다 아내가 남편을 죽인 죄가 더 크다고 판결을 내립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남성우월주의가 있었지만 '효'를 중시 여겼던 우리의 문화와는 또 다르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셰익스피어가 쓴 '로미오와 줄리엣'을 알고 있습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원형인 '피라모스와 티스베'의 이야기가 15권에 담겨있습니다. 로마 신화의 슬픈 사랑 이야기가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는 점을 알 수 있지요.
로미오와 줄리엣의 원형이라는 것을 몰랐기에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 로미오와 줄리엣 아니야?'라고 바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뒷부분의 설명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의 원형이었다고 하니 바로 납득이 갔답니다. 셰익스피어가 오로지 창작한 작품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정도의 영향은 또 다르게 생각이 들게 되네요.
페테르 파울 루벤스 그림의 '바우키스와 필레몬'이라는 명화가 있습니다. 그 명화 속 이야기가 15권에 있습니다.
제우스는 인간들이 착하게 살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변장을 하고 땅으로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제우스가 변장한 거지모습을 보고 문전박대를 합니다. 그런데 가난하지만 착한 노부부는 문전박대를 하지 않습니다. 제우스는 착한 노부부에게 으리으리한 집도 주고 소원도 들어줍니다.
역시 사람이 외적인 모습만 보고 판단하면 안되며, 타인을 무시해서도 안된다는 교훈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지식과 교휸,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만화책을 재미있게 읽었다면 워크북을 풀어보며 내용 다지기를 합니다.
알맞은 말을 골라 찾기 등 책을 재미있게 읽고 내용을 이해했다면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들이 담겨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세계사, 서양철학, 서양문학과 예술이 녹아있습니다. 서양문화의 기초이기 때문에 꼭 읽어야합니다.
또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재미있게 읽었던 내용이 배경지식이 되어 나중에 세계사 학습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됩니다.
이야기를 읽으며 사랑, 교훈,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입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