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Bright
  1. 읽고 쓰기

이미지

도서명 표기
호모 루덴스
글쓴이
요한 하위징아 저
연암서가
평균
별점8.4 (37)
Bright

 책의 저자인 요한 하위징아는 문화 속에서 놀이 요소를 찾고 문화의 기원이 인간의 놀이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1장은 <놀이는 문화적 현상이다>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고 이 장에서 자신의 논지를 간단히 정리한다. 2장에서는 다양한 언어에서 놀이의 기원을 찾고 3장에서는 놀이를 '놀이(파이디아)' 와 '경기(아곤)'로 나누어 놀이의 특성을 정리한다. 4장부터 10장까지는 각각 법률, 전쟁, 지식, 시, 신화, 철학, 예술(음악, 무용, 미술)에서, 즉 다양한 문화 현상에서 놀이요소를 찾는 작업을 보여준다.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자료들이 되는 셈이다. 그리고 11장은 서양문명사를 관통하여 놀이가 어떻게 진화해왔는가 12장에서는 현대 문명에서 드러나는 놀이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옮긴이의 말 "4-9장에서 제시되는 각종 해박한 근거들을 읽고 있노라면 저자가 평생 이 주제를 탐구해 왔음을 알 수 있고, 그 도저한 탐구 정신에 깊은 존경심을 느끼게 된다. 문화와 놀이의 관계를 통시적 관점에 입각하여 이 정도로 깊게 분석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기념비적 저서라고 할 수 있"(p. 423)을 만큼 저자의 방대하고 깊은 탐구에 압도당하고 말았다. 어떤 면에서 이 책은 책의 내용보다도 요한 하위징어의 탐구정신과 집요함을 보기 위한 책이라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다. 학문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학문분야와 상관없이 이 책을 꼭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저자가 놀이를 통해 맥을 잡고 관통하는 작업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작게나마 가지고 있는 지식이 저자의 주장과 맞닿을 때에는 흥미로웠지만 그렇지 않은 때가 더 많아서 지루할 때가 많았다. '아, 그렇구나.' 하고 저자의 주장과 근거를 일방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을 때가 많았다는 말이다. 문화사에 대한 지식이 풍부했더라면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쉬웠을 것이고 더 풍부하게 저자와 소통할 수 있었을 것 같다. 아쉬움이 크다.

 문화 속에서 놀이의 요소를 찾아내고 놀이가 문화의 기원이라는 저자의 주장이 기본적으로는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문화가 곧 놀이라는 등식 성립에는 동의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일단 다양한 형태의 문화가 고유의 분파로 성립되었다면 그때부터는 각 영역이 고유의 개성과 양식, 특징을 갖게 되는 것 아닐까. 법률, 전쟁, 지식, 철학과 지식의 탐구, 예술의 여러 장르는 그 기원이 인간의 '놀이' 일지라도 시간이 흐르며 각각 고유성을 획득했다고 본다. 또한 우리의 모든 생활양식 속에 놀이가 깃들어 있을 수는 있으나 놀이 아닌 요소들도 복잡하게 얽혀 상호작용하고 있다.

 문화가 곧 놀이라는 등식성립에는 요한 하위징아 자신도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였는지 책의 후반부에 진지함(놀이 아닌 것)이라는 개념을 소개하기는 한다. 그러나 그 개념이 놀이만큼 구체적이지 않고 그 진지함이 저자의 주장처럼 윤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논리상에 약간의 허점이 존재하기는 하나 <호모루덴스>의 인문학 고전으로서의 지위는 결코 퇴색되지 않는다. 앞서 밝혔듯이 방대하고 깊이있는 근거들과 날카로운 분석은 '인간은 놀이하는 존재'라는 그의 통찰을 단단하게 받쳐주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생애, 작품의 배경, 해설이 아주 잘 되어 있다. 옮긴이의 배려가 <호모루덴스>를 본격적으로 읽을 때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역자가 요한 하위징아의 사상과 작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저서들을 소개해준 것도 좋았다. 요한 하위징아의 <중세의 가을>과 중세의 여러 로망스들 <페르시발, 성배의 이야기>, <트리스탄과 이졸데>, <아서왕의 죽음>, <거웨인 경과 녹색의 기사>가 그 책들이다. 역자의 추천 책을 나중에 꼭 읽어볼 계획이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Bright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7.9.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7.9.22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17.9.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7.9.22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17.9.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7.9.22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48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202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1
    좋아요
    댓글
    86
    작성일
    2025.5.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