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인도서

준하짱
- 작성일
- 2019.12.13
김진애의 도시 이야기
- 글쓴이
- 김진애 저
다산초당
내 고향은 시골지역이다.
대학시절과 졸업후 몇년동안은 수도권 도시지역에 살기도 했지만, 직장을 잡아서 결혼하고 정착하고 현재까지 살고 있는 곳은 여전히 시골지역이다.
그래서 항상 도시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다.
한참 도시에 살땐 안그랬는데, 막상 시골에 살다 보니 오랜만에 서울에 가면 그 새 변한 것들이 너무나 많아, 영락없이 시골 사람 티를 내게 되곤 한다.
이 책의 저자인 김진애 박사는 알쓸신잡을 보면서 알게 되었고, 그 방송을 보면서 같은 여자로서 굉장히 존경스러웠다.
어떤 분야든 열심히 공부하면 지식을 쌓을 수는 있겠으나, 그 분야에 대한 자신만의 신념과 시각을 갖는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 일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12가지 도시적 콘셉트를 가지고, 본인만의 독특한 도시이야기를 풀어간다. 그리고 더 좋았던 건, 외국의 도시 뿐만아니라 정조와 수원화성, 창덕궁이 주합루등 우리나라의 훌륭한 도시와 건축에 대해서도 잘 얘기해주고 있어서 새로운 시각으로 기존의 알던 지식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보통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외국, 특히 유럽 선진국가들의 도시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다.
그런데, 막상 가보면 상상했던 것과는 많이 다른 면이 있었고, 우리나라 도시의 청결성과 편리함에 새삼 놀라곤 한다.
각각의 도시들은 우월성이 있다기 보단, 각각의 특색이 있는 모두 다름이 있는 것 같다. 그걸 찾아내고, 경험하는 게 여행일 것이다.
김진애 박사의 이 책을 계기로 앞으로 여행을 할때는 보다 여러 도시의 다른 면들을 찾아보고 그걸 즐겨야겠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