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gkssk808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나는 이렇게 창조와 진화에 대한 답을 찾았다
글쓴이
노휘성 저
두란노
평균
별점9.6 (10)
gkssk808

는 생물학을 전공하였고, 이과지만 수학은 싫어했고, 생물을 참 재미있어했습니다. 대학교에서 더 깊게 알아가니 점점 놀랍게 설계하신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 감탄하며,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이제는 홈스쿨 교사로서 우리 자녀에게 하나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세계를 잘 알려주고 전해야할 책임이 있을 때 <나는 이렇게 창조와 진화에 대한 답을 찾았다>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먼저 책 표지가 정말 예뻤습니다~~ 컬러감이며, 자연의 세계를 아주 세련된 이미지로 그려내셨더라고요! 눈길이 확~~~갔습니다. 그리고 모두 컬러여서 읽기가 좋았습니다. 과학적 사실에 대해 사진과 그림으로 표현해 주시니 더 잘 이해되었습니다. 책의 두께도 부담스럽지 않은 양이었습니다.



호옥시~~ 과학 내용이라 너무 어려울까봐 두려우신가요? 걱정마셔요~~~~~





지금 시험 공부하려고 읽는 책이 아니니까요! 그리스도인이라면 읽으면 누구나 이해가 됩니다~ 물론 과학용어나 인과관계 설명할 때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 그렇지만 그 세세한 내용 하나 하나 익히고 시험 보는 것이 아니니, 두려움 갖지 말고 읽어보세요! 저자분이 차분하게 잘 설명해주십니다~ 믿고 따라가보세요! 지금 <나는 이렇게 창조와 진화에 대한 답을 찾았다>를 읽게 하셨다면, 이 책을 통해 깨닫게 하실 하나님의 계획 속에 읽게 되신 책일겁니다! 걱정말고 펼쳐서 읽어보세요~~정말 좋은 책입니다^^





 



자, 내용으로 넘어가볼까요?



저자는 1장 고민의 시작에서 자신의 영적 사춘기를 이야기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엄마로서 미래에 겪게 될 수도 있어 남일 같지 않았습니다. 저자분이 어떻게 창조주 하나님을 믿고 고백하게 되었는지 교사로서 낙담할 때 또 놀랍게 이끌어가신 하나님의 계획, 저자분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의 여정에 쏙~~빨려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2장에서는 교과 과정이 일반적으로는 개정될 때 변화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 학년의 절반을 빅뱅부터 인류의 출현까지 거대한 스토리로 엮어 가르치도록 편성되었다는 과학 교과서의 흐름을 보고 놀랐고, 안타까웠습니다. 정말 이정도였구나... 어쩌지, 어쩌지 하면서요...




그런데 2009년에 발표된 과학교과 편성은 종전과 달랐다. 특별히 고등학교 1학년 과학은 수많은 교사를 의아하게 만들었다. 너무 급격한 변화였기 때문이다. 기존의 단원 편성이 아예 사라지고, 한 학년의 절반을 빅뱅부터 인류의 출현까지 거대한 스토리로 엮어 가르치도록 편성한 것이다.



 



1학기 내내 진화론 시나리오만 위주로 가르치게 되어 있었다. 공통 과학 교과에 '빅뱅 우주론'이 등장한 것도 처음이었고, 이렇게 진화론 전체 스트로리로 통합해서 가르치게 한 것도 처음이었다. 세계 어느 나라에도 이런 과학 교과서는 없었다.



p.25




 



저희 가정은 홈스쿨링 가정이라 이런 부분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지만, 공교육을 받는 수많은 그리스도인의 자녀들을 위해서 기도가 정말 절실하구나. 교육계의 현실에서 어떤 점을 기도해야할지를 보여주셨습니다. 책을 끝까지 읽으면서 결국, 복음의 렌즈로 세상을 봐야하는구나! 성경적 가치관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하는구나! 기독교 세계관으로 세상을 바라봐야하는구나!



책 곳곳에는 진화론에 대해 다루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때마다 제가 떠오른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사사시대에 사람들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대로 행하다.




진화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예외를 두는 과학자들의 움직임, 그러다 성경을 왜곡하고 성경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는 이야기 등... 참으로 어리석고 때로는 어떻게 이렇게 할 수가 있어! 너무 속상했습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나는 무엇을 믿고 있는가?' 그들의 생각을 어리석게 여기는데, 그렇다면 난 정말 그렇지않은가?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주일 설교에서도 하나님께서 같은 내용으로 알려주셔서 또 한 번 놀랐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근본적으로 성경 말씀 위에 서 있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성경을 통해 배워가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내 생각대로의 신앙은 교정되어야 한다. 이런 양육의 가정, 정확한 가르침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말씀을 배우는 일에 힘써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와.. 정말 놀랐습니다!



다음 세대를 기르는 부모로서, 신앙선배로서 하나님이 가르쳐 주시는 온전한 뜻대로, 세상을 바라보고 말씀따라 살아가고, 하나님 말씀에 내 생각을 교정하며 살아가는가! 그렇게 살아가야 함을 결단합니다.



 



물론 이 책은 진화론이 과학적이지 않은 증거들, 신앙인으로서 우기는(?) 것이 아니라. 너무나 객관적인, 상식적인 증거들,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들을 차분히 잘 설명해놓으셨습니다. 어린 자녀라면 부모가 먼저 읽고, 큰 맥락을 익히고 전달할 수가 있겠으며, 중학생 이상의 자녀라면 과학 교과서에 내용을 먼저 접하기 전에 혹여나 접했더라도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함께 살펴볼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책 중간 중간 이슈체크 내용도 참 유익합니다!!!



 



이슈체크

화석이 오랜 진화 역사의 증거?

복음이 진화론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

창조론과 진화론, 둘다 과학인가?

기원에 있어 최고의 증거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책에서 충격을 받았던 이야기와 함께 서평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저는 신학교에서 제가 매우 존경하는 교수님으로부터 창조론을 바라보는 관점이 네가지가 있다고 배웠습니다. 저는 그 네가지 관점 다 고려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어느 하나의 관점만이 옳다고 가르치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분이 만난 어느 교회 전도사님의 이야기




 



저자분이 한국에 오신 이후에도 몇차례 위와 같은 상황을 더 겪으셨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상황에 이어 말해주신 이야기를 새겨봅니다.




성경과 과학을 잘 통합한 설명으로 창조 신앙뿐만 아니라 복음에 대한 이해까지 선명해진다.



교육의 양이나 질에 있어서 진화론 교육과 창조 신앙 교육은 비교할 수 없이 차이가 난다.



아이들의 사고의 틀이 다 형성된 후에는 늦다!



p. 234-235




 



4장 기원론의 오류 부분에서는 진화론을 신봉하며, 다양하게 파생되는 사회이론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그것까지 읽고나면, 정말 절망적인 상황만이 남게됩니다. 그런데 저자는 거기에 멈추지 않고 이렇게 말합니다.




진화론이 교육과 문화를 다 점령했으니 현실은 희망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당장은 절망이 비수같이 가슴에 꽂히더라도 포기해서는 안된다. 하나님은 조롱을 받으실 분이 아니시며(갈6:7) 음부의 권세가 결코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마16:18) 사람은 다 거짓말쟁이이지만, 하나님은 참되시다(롬3:4)



그러므로 이제 내 앞의 자녀에게, 우리 교회의 다음 세대에게, 남아 있는 믿음의 가정들에게 성경에 근거해서 창조부터 차근차근 가르치자. 믿는 것(성경)에 아는 것(지성)을 통합시키게 하자! 창조 신앙을 선명하게 하고, 헛된 철학과 거짓된 사상들을 사로잡아 예수 그리스도께 복종시키며, 성경 전체 역사를 복음에 연결하여 견고한 하나님나라 정체성을 회복하는 교육을 할 때이다. 체계적으로! 교육을 더 이상 세상에만 맡기지 말고, 성령님을 의지하여 교회와 가정이 책임지자! 복음으로 회복된 교회만이 생명력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고, 다음 세대가 성경적 세계관으로 무장되어야 파멸적인 이론들에 밀려 요동하지 않을 수 있다. 우리는 세상의 빛이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벧전 3:15)



p. 247




추천사와 저자분의 에필로그에 '신앙과 학문을 통합'하는 자, 오직 성경을 기준으로 삼아서 살아가는 삶. 믿는 것에 아는 것을 통합시키는 삶을 살아가야 함을 기억합니다! 나는 이렇게 창조와 진화에 대한 답을 찾았다를 읽어보면, 나도 이렇게 창조와 진화에 대한 답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지금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 것, 창세기부터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치않고 그대로 믿게 하신 믿음을 선물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그리고 꼭 자녀들에게도 전해주세요!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5
    좋아요
    댓글
    195
    작성일
    2025.5.1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6
    좋아요
    댓글
    171
    작성일
    2025.5.1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27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