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사극

건쥬스
- 공개여부
- 작성일
- 2016.3.27
타임슬립을 사용한 드라마는 매우 많다.
‘신의’, ‘옥탑방 왕세자’, ‘인현왕후의 남자’ 등 과거와 현재를 넘어선 사랑을 그린 드라마들 중에서도
‘퐁당퐁당 love’는 천만 뷰를 넘길 정도로 화제가 되었고, 현재까지도 화두에 오르고 있다.
겉으로 봐서는 단순한 사랑이야기 같지만 ‘퐁당퐁당 love‘는 140분의 짧은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와 현재의 대응 구조, 현대 트렌드를 내제한 주제, 새로운 발상의 전환 등 여러 요소에서 사람들의 흥미를 끌었다.
1. 과거와 현재의 대응구조
퐁당퐁당Love는 퓨전사극이자 타임슬립 드라마의 대표적인 구조를 보이고 있다.
윤두준, 김슬기 주연의 웹드라마 '퐁당퐁당 love'는 약 140분의 러닝타임을 가지는 10부작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드라마의 특성상 기승전결과 개연성이 중요한 장르이지만, 웹드라마는 1화 당 짧게는 10분, 길게는 20분 정도의 짧은 시간 내에 기승전결을 보여주어야 한다.
극의 시작은 현실, 즉 2016학년도 수능을 치는 주인공 ‘장단비’의 현실을 보여준다. 고3 생활을 하며 편의점 즉석식품을 주식으로 하고, 집에서 귤을 까먹으며 티비를 시청하며, 수학의 정석을 베개로만 사용한다. 단순히 현재 고3들의 생활을 보여주는 줄만 알았던 작은 소품들이 조선으로 타임 슬립하고 나서는 중요한 연결고리가 된다.
‘복면가왕’을 보며 누군지 맞추는 장면은 조선에서 죽을 뻔한 위기에서 범인을 잡아내는 장면으로 대치되었다. 장단비의 단짝이 조선에서 중전이 되는 등 현대의 인물들이 과거 조선에서 한명씩 대치되면서 현대와 과거사이의 연결고리역할을 한다.
또한 장단비가 현대에서 수능 고사장을 피해 비를 맞으며 도망가는 장면은 조선시대에서 세종대왕이 사라진 장단비를 찾으러 가는 것으로 회피한 장단비에 대한 구원으로 대응할 수 있다. 즉, 퐁당퐁당 love는 140분의 서사가 현재와 과거가 서로 응답하고 있는 구조로 탄탄한 짜임을 보이고 있다.
2. 과거와 현재의 대응구조
이 웹드라마는 ‘불안한 현실을 뛰어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바치는 공감과 파이팅을 보낸다.’는 기획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졌다. 웹드라마의 특성상 성공하기 위한 요건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공감대를 형성해야한다. 넘쳐나는 드라마들 속에 공감을 얻지 못한다면 뒤처지기 마련이다.
약 10년 전만 해도 웰빙이 트렌드였던 대한민국은 잘 사는 것, 질 높게 사는 것에 관심이었다고 한다면, 현재는 힐링 드라마, 힐링 여행 등 마음을 치유하고 현실을 도피하고 싶어 하는 현대인들의 이야기가 미디어 속에 만연하다. '퐁당퐁당 love'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 속에서 탄생한 이 웹드라마는 전체 주제가 사랑처럼 보이지만 현대인에 대한 ‘힐링’과 ‘파이팅’이 주된 주제라고 애초에 밝히고 있다. 인생 중 제일 큰 반환점에 선 고등학교 3학년을 주인공으로 하여, 부모님의 기대, 수포자, 수능에 대한 압박감, 단짝 친구와 비교되는 자신의 위치 등 현실에서 우리가 하고 있는 고민들이 담겨 있다. 쓸모없다고 생각하던 자신을 바꾸고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 과정으로 사람들에게 힐링을 선사한다.
3. 기존의 고정관념 탈피
마지막으로 ‘퐁당퐁당 love‘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탈피한다. ’뿌리 깊은 나무‘,’대왕 세종‘ 등 기존의 드라마에서 표현된 세종대왕은 매우 위엄 있고 현실에 맞닥뜨린 문제에 고뇌하는 성군이다. '퐁당퐁당 love' 속의 세종대왕, 즉 이도는 기존 드라마보다 더 친근하고 비교적 현대인과 가장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장단비에게는 다른 사람에게 쓰지 않는 반말을 사용하며 일반인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소헌왕후는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후덕하고 인자한 국모의 모습이 아닌, 남몰래 국수를 먹고 박연과 민가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등 우리의 기존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묘사되었다. 제일 큰 충격은 바로 장영실이었다. 장영실이 사실 여자였으며 그 이름의 뜻이 영 싫다라는 ’장영싫‘이었음은 이 웹드라마가 깬 고정관념이었다. 사람들은 새로운 발상의 전환에 재미를 느끼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픽션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쏟게 되었을 것이다.
[참고] MBC 웹드라마 '퐁당퐁당 love', 조선왕조실록
- 좋아요
- 6
- 댓글
- 6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