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밍
  1. 경제경영

이미지

도서명 표기
언니들의 슬기로운 조직생활
글쓴이
김 부장 외 4명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평균
별점8.9 (30)
무밍

어느덧 회사생활 9년차, 과장이라는 직급을 달고 있지만 사실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그 흔한 이직도 없이 한 조직에서 일하면서 시기별로 참 다양한 고민을 했다. 신입 시절에는 너무 바빠서 뭐가 뭔지도 모르게 하루하루가 지나갔고, 3년차가 다가오자 이 길이 과연 맞는걸까 하는 고민에 잠시 빠졌으나 마침 (?) 다가온 부서와 직무 이동 때문에 적응하다보니 또 시간이 흘렀다. 6년이 되자 슬럼프가 찾아왔으나 때마침 결혼과 육아를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고 육아휴직이 끝나고 복직하자 매일 손에 쥐어지는 현금이 아쉬웠던 터라 다시 회사에 붙어있기로 결심했다. 아줌마가 되고 나니 조직생활에서 승승장구하는 화려한 커리어우먼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길고 가늘게 이 자리를 지키는 게 최고의 복지가 아닐까 싶은 나날마저 생기며 회사를 다니곤 했다.


남초 IT 회사다보니 젊은 사원들은 여자 비율이 높은데도 직급이 올라갈수록 여성 비율은 확 낮아지곤 했다. 임원진에 여성이 이름을 올리는 경우는 단 한명도 없었고 어쩌다 조금 높은 직책에 기를 쓰고 노력하던 언니들이 올라가곤 했지만 그녀들 역시 휴직을 거치며 몸을 사리고 다시 팀원의 위치에 돌아오곤 했다. 보수적인 업종도 아닌데도 대체 그 많던 여자 동기들과 선배들은 다 어딜 간걸까?


그런 궁금증을 안고 복직을 준비할 때 이 책을 만났다.

팟캐스트에서 이미 다양한 고민들을 다뤘던 언니들이 그간의 이야기를 책으로 묶어냈다고 하는데, 팟캐스트는 듣지 않았지만 대한민국의 직장인, 특히 여자로서 느끼는 정말 공감 백만배 이야기가 가득했다. 여자라는 점을 지나치게 부각할 필요도 없지만, 지나치게 남자와 똑같이 일하려고 하지 말라는 이야기에선 대리 시절 내 모습이 스쳐지나갔다. 온통 남자 스타트업 대표들로 둘러싸인 세계에서 여자 영업 담당으로서, 일부러 무채색 옷을 입고 딱딱해보이는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했던 나날들. 하지만 결국 지금 옆에 남은 사람들은 그 때 조금 더 마음의 벽을 열고 함께 술잔을 기울였던 타 업체의 여자 직원들이었다. 성차별을 당해선 안된다는 생각이 오히려 내 스스로를 닫아 '여성의 정체성'을 지워갔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만의 포지셔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나, 여자들의 연대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상당히 공감이 됐다. 네트워킹과 사내 정치 사이에서 적절하게 줄타기할 줄 아는 것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무엇보다 아이를 키우면서 복직과 휴직을 다시 반복하고 있는 워킹맘으로서, 아이를 키우는 일이 왜 엄마의 몫으로 여겨지는지 늘 의아하고 억울할 때가 많았는데, 책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고 또 실제로 둘 다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결국 더 많은 워킹맘들이 길을 뚫고 조금 더 사회와 연대를 계속해야 후배들의 삶이 나아질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마지막으로 나 자신의 건강과 내 삶부터 챙기자는 대목은 여러 모로 생각할 거리가 많았던 부분이다. 30대가 되니 정말 체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매일같이 체감하면서도 정작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는데, 일을 하든 가정 생활을 꾸리든, 체력과 나 자신을 돌보는 일이 그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은 앞으로도 명심하고 싶다.


프리랜서, 사원, 대리, 부장 등 다양한 직급과 업계의 여성 직원들의 수다를 모아놓은 책이라서 공감가는 부분도 많고 도움이 되는 조언도 많은 점이 좋았다. 읽기 쉬운 대화체도 한 몫. 다만 아쉬운 점은 대부분 정규직 사무직이거나 대기업 근무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들이라, 그렇지 않은 직군이나 서비스 업종 등 우리 사회에서 '진짜 여성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직업군과 업종'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읽는다면 조금 공감하기 힘들 법한 내용들이 많다는 점은 아쉬웠다. 아마 타겟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겠지만, 비슷한 시리즈가 조금 더 많이 나와서 언니들, 그리고 여동생들이 조직에서 더 즐겁게 살아남는 법을 함께 공유했으면 좋겠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 클럽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좋아요
댓글
1
작성일
2023.04.26

댓글 1

  1. 대표사진

    사락공식 공식계정

    작성일
    2020. 3. 6.

무밍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2.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11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2.1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11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12.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2.5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