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햄요
- 작성일
- 2022.3.1
100조를 움직이는 사람들
- 글쓴이
- 조세훈 외 1명
흐름출판
사모펀드는 과연 어떤 것일까?
주식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기관 매매현황에서 사모펀드 매매내역도 볼 수 있다.
그리고 ... 관심 있는 주식의 기관, 외국인 매매현황을 보다 보면 요즘 더 눈에 띄는 게 사모펀드 매매내역이다.그래서 관심 있는 주식의 추가 매수나 매도를 할 때...
아니면 새로운 기업을 찾고자 할 때...
사모펀드의 대량 매수가 있는지 한 번씩 보게 된다.
사모펀드는 보통 기관이 움직이기 전에 먼저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 보여서다.. ㅋㅋㅋ (이건 순전히 뇌피셜임.. 믿을 건 아님.. 그냥 여러 가지 보는 것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모펀드를 뭐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서 이 책은 나에게 그동안 막연히도 모르던 사모펀드의 정체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런 사모펀드의 시장이 급속히 팽창하게 되면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가 아는 홈플러스, 맘스터치, 아웃백, 투썸 등 익숙한 곳으로 자금이 흘러 사모펀드가 인수한 곳이 되었던 것이다. 이미 우리 삶의 깊숙이 파고든 사모펀드.. 우리만 모르고 있었을 뿐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왜 이렇게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일까?
그건 바로 4차 산업과 연결되어 있었다. 세상은 코로나 이후로 지난 몇십 년 동안 천천히 진행되어 오던 것들이 최근 몇 년 사에에 순식간에 진행되었다. 그러한 빠른 변화 속에서 우리가 아는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체질을 바꾸고자 빠르게 움직였다. 기존의 판이 바뀌었으므로 같이 움직이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사실에 많은 기업들이 활발히 M&A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이 성공적으로 완성되려면 외부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제까지보다 사모펀드의 움직임이 더 많아진 것이다.
이제.. 그들의 사정은 여기까지이고...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사모펀드는 여전히 그들만의 리그인 것 맞는 거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포기할 순 없지 않나?
사모펀드가 낙점하는 기업에 주목하면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를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어디에 투자할지 모르겠다면 중장기 투자 관점에서 이들이 인수한 기업을 살펴보거나 그리고 그들 거래 이면에 등장하는 기업들을 한 번 더 살펴본다면 보석 같은 기업을 건져낼 수도 있다고 한다.
내일부터 그냥 매매내역만 참고하는 것이 아닌... 사모펀드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다.
물론... 공개된 내용은.. 별로 없거나.. 찾지 못할지라도....
뭐라도 해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