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heejk98
- 작성일
- 2023.8.29
살롱 드 경성
- 글쓴이
- 김인혜 저
해냄
[미술] 살롱 드 경성
-한국 근대사를 수놓은 천재 화가들-
김인혜 저 | 해냄 | 2023년 08월 25일
제목부터 레트로 감성이 넘치는 <살롱 드 경성>은 조선왕조의 붕괴가 눈앞으로 닥쳐 혼란스러웠던 개화기부터 서울이 경성으로 불리던 시기 즉, 제국주의 일본의 강제병합으로 인한 암흑기를 거쳐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북한의 야욕으로 인한 한국전쟁과 분단이 고착화되는 격동의 시기에 희망의 불빛을 밝힌 천재적인 화가들의 삶을 담은 책이다. 미술사를 전공한 저자 김인혜 박사는 오랜 기간 동안 국립현대미술관(MMCA)에서 우리 작가들의 사적이고 소중한 일기, 사진, 노트 등의 아카이브(archive)를 수집·관리하고 정리하여 체계적인 자료화 업무를 주도하면서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이중섭 백년의 신화>, <내가 사랑한 미술관>, <윤형근> 등의 한국 근대미술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대형전시회를 주관하였다.
미술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작품의 거래도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프리즈 서울’같은 세계적인 아트페어에 인파가 몰리면서 한국미술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 근대화가에 대한 일반인의 지식은 아직 미흡한 수준에 있다고 생각한다. 경제발전을 통해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시대를 살면서 예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변화하고 있고 우리 미술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즈음에 <살롱 드 경성>은 한국현대미술의 토대가 되는 근대미술과 그 시대의 천재적인 작가들의 삶과 작품에 얽힌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마치 전시회에 작품 도슨트를 듣는 느낌으로 책을 읽어 나갈 수 있다. 우리 미술에 대한 관심을 가진 일반인 입장에서 화가들의 개인적인 삶이 담긴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작품을 폭넓게 이해해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4개의 장으로 구성된 <살롱 드 경성>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화가들마다 충실한 도판과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한국근대미술을 이해하는데 있어 충분히 가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목차
1장 화가와 시인의 우정
-화가와 시인의 우정 미술과 문학이 났을 때-
2장 화가와 그의 아내
-뜨겁게 사랑하고 열렬히 지지했다-
3장 화가와 그의 시대
-가혹한 세상을 온몸으로 관통하며-
4장 예술가로 살아갈 운명
-고통과 방황 속에서 만난 구원-
[Hee]
#살롱드경성 #한국근대사를수놓은천재화가들 #김인혜 #해냄출판사 #김인혜의살롱드경성 #한국미술 #한국근대미술 #한국의천재화가 #한국근대화가 #한국미술사 #근대미술사 #화가의삶 #art #K_culture #Hee #heejk98 @camphee93 @hainaim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