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가정행복코치
- 작성일
- 2019.2.23
적당한 거리 두기의 기술
- 글쓴이
- 명대성 저
팬덤북스
참 좋은 책을 만났다. 심리학 근처에도 가보지 않은 일반인이 쓴 심리학 서적이다.
<적당한 거리 두기의 기술> (명대성 저, 팬덤북스)
적당한 거리두기… 사실 얼마나 어려운 말인가. ‘적당하다’는 말의 의미가 뭔가. 너무 가깝지도, 너무 멀지도 않은 거리가 적당한 거리 아닌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없을 진대 이 책은 감히(?) 그걸 주제로 삼았다.
저자는 심리학자가 아니라고 했다. 그래서 우리의 관심사와 동떨어진 주제를 다루지 않는다. 그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일어나는 사례들을 들고 있는데 그게 딱 내 얘기다. 누가 읽어도 무릎을 탁 하고 칠 것이다. 그래서 반갑고, 그래서 재미있고, 그래서 술술 읽힌다. 부부 사이, 친구 사이, 직장 동료/상하관계를 두루두루 다루고 있다.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상대방이 있기 때문이고 상대방이 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관계의 핵심은 상대가 아니라 결국은 내 문제임을 발견하게 된다. 내가 관계의 주도권을 쥐게 되면 더 이상 상대방에게 휘둘리지도 않고, 상대방을 괴롭히지도 않는다. 밀당의 주도권을 내가 쥐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 책은 나를 가장 나답게 만들어 주는 책이다.
이 책을 덮고 나면 미세먼지로 희뿌옇던 시야에 파란 하늘이 펼쳐지는 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책읽는남자 #독후감 #독후남 #적당한거리두기의기술 #적당한거리두기 #명대성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