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신통한다이어리
  1. 리뷰를 믿어 (글쓰기 자기계발)

이미지

도서명 표기
보통 사람을 위한 책쓰기
글쓴이
이상민 저
덴스토리(DENSTORY)
평균
별점9.1 (34)
신통한다이어리

1.

나는 보통 사람이다. 가진 거라곤 쥐뿔도 없고, 책쓰기에 유리한 조건이 되는 유명인사도, 또 박사 타이틀 같은 것도 없다. 그렇다고 명문대 출신은 더더욱 아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 나는 내가 전문으로 할 수 있는 타이틀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나는 많이 망설였다. 내가 쓸 수 있는 책이 있는 것인가. 과연, 내가 책을 쓴다고 해서 그 책을 출판사에서 내주려고 할까. 그 고민의 시작이 이 책에 대한 서평을 신청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그 고민은 의외로 쉽게 풀렸다. 모든 것의 시작은 콘텐츠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내가 쓰려는 분야의 책과 자료를 수집한 후에, 독자가 원하는 글을 쓰라는 것이다. 그러면, 내 스펙은 중요하지 않게 된다. 처음 책을 내려는 저자라면, 다른 무엇보다 콘텐츠가 승부처다.

 

2.

저자 역시 처음에는 네가 무슨 책을 내겠느냐, 고 말리는 사람이 더 많았다고 한다. 뭐 하나 내세울 게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 저자가 결국은 책을 내게 되었고, 그 후로 한국의 30대 작가로서는 가장 많은 책을 낸 사람이 되었다. 그러니까, 책쓰기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무엇을 갖추었느냐가 아니라, 어떤 콘텐츠를 잡고 어떻게 책을 쓰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3.

이 책 속에는 그러면서 책쓰기를 위한 다양한 팁들을 알려준다. 목차는 책 성공의 80퍼센트이며, 책쓰기는 자료수집부터 책쓰기까지 최대한 3~4개월 내에 끝내는 것이 가장 좋으며, 책쓰기의 스승을 찾아서 지도를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최대한 자료를 찾고 빨리 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한다. 또한, 책쓰기는 소설쓰기가 아니기 때문에, 퇴고는 해야 하지만, 퇴고를 할 때도, 초고에서 너무 많이 벗어난 글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 책쓰기는 초고에서 많은 부분이 결정되며, 초고를 쓸 때, 너무 어렵게 쓰려 하지 말고 명확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또한, 베스트셀러는 80프로의 독자에게서 나온다고 한다. 80프로의 독자는 1년에 10권도 채 보지 않는 독자들이며, 그들은 잘 팔리는 책이라면 3~4권은 사서 본다. 그러니까, 결국 잘 팔리는 책은 쉬운 책이며, 독자에게 필요한 부분을 잘 파악해서 전달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책을 쓰기 위해서, 보고서, 논문, , 신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료수집을 하고 이를 토대로 책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또한 보통 사람을 위한 책쓰기에서는 원고를 100프로 집필해서 보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다른 책에서는 원고의 일부만 투고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 책에서는 100프로 집필하는 게 좋다고 하는 이유가, 일부만 투고하게 되면, 출판사에서 애초 의도한 기획방향과 맞지 않는다고 하며, 최악의 경우에는 출간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고 보니, 이 말이 맞는 것 같다. 그리고, 최소한 300군데 이상을 투고하라는 말도 한다. 출판사의 기획방향과 맞는 곳에 투고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꼭 출판사의 출판성향과 맞지 않더라도 원고가 정말 좋으면 출간하는 경우도 있다는 보충설명을 곁들였다.

 

4.

, 그러고 보니, 이 책에 나온 내용들을 너무 많이 알려드렸다. 그래도, 보통 사람을 위한 책쓰기니, 나같이 쥐뿔도 없는 사람에게는 엄청나게 희망을 안겨주는 책이라 읽어보기를 권한다. 신다는 학벌도 경력도 없는 그야말로 아무것도 아닌 보통 사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쓸 수 있다. 콘텐츠가 좋으면 된다. 대신, 스펙이 좋은 사람보는 몇 배의, 때로는 수십 배의 노력을 해야만 한다. 그렇지, 그렇고 말고! 보통 사람을 위한 책쓰기는 내가 여태까지 읽은 책 중에서 내게 가장 용기와 희망을 주는 책이었다. 내가 읽었던 어떤 심리학 서적보다도 말이다. , 그렇다고 다른 책이 별로였다는 얘기는 아니다. 보통 사람을 위한 책쓰기는 그야말로 나처럼 쥐뿔도 없는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책이었다. 그래서, 나 책 제대로 한번 써서 투고하기로 마음먹었다! 희망이 있는 삶을 산다는 건, 내게 내리는 한줄기 햇살 같다. 나 다시 일상의 삶으로 그리고 치열한 삶으로 복귀하기로 마음먹는다. 나는 철저하게 보통 사람이다. 보통 사람을 위한, 보통 사람의, 보통 사람에 의한, 책쓰기를 시작해 본다.


- 이 리뷰는 리뷰어클럽 서평단자격으로 덴스토리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3.04.26

댓글 2

  1. 대표사진

    소라향기

    작성일
    2020. 4. 24.

  2. 대표사진

    신통한다이어리

    작성일
    2020. 4. 24.

    @소라향기

신통한다이어리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4.1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4.14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4.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4.7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3.29

    좋아요
    댓글
    7
    작성일
    2024.3.29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6
    좋아요
    댓글
    178
    작성일
    2025.5.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7
    좋아요
    댓글
    117
    작성일
    2025.5.2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6
    좋아요
    댓글
    84
    작성일
    2025.5.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