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hogisim84
- 작성일
- 2023.12.17
제너레이션 : 세대란 무엇인가?
- 글쓴이
- 진 트웬지 저
매일경제신문사
"제너레이션: 세대란 무엇인가?"
이 책은 세대별 특징을 분석하고, 한눈에 나열하여 볼 수 있는 독특한 도서라고 생각이 된다.
단순히 나이로 구분한 것이 아닌, 같은 시대를 겪은 접한 기술에 따라 세밀하게 구분된 것이 특징인 도서이다.
나는 밀레니얼 세대 초반에 태어난 사람으로 밀레니얼 세대가 아닌 앞선 X세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X세대는 돌이켜보면 기술, 개인주의와 슬로우라이프 전략이 각각 활짝 피어난 시기와 겹친 세대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소통의 시기였으며, 인터넷 이전의 TV세대고, 독립성에 따른 개인주의와 길어진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자존감도 높았으며, 슬로우라이프 삶과 남과의 차이도 인정하는 그런 시기로 설명이 되었다.
예를 들어, X세대의 회사 선배들을 보면 "높은 자존감"과 "자기중심적"인 사항을 느낄 수 있는데, "제너레이션: 세대란 무엇인가?"에서도 X세대의 특징 중 하나를 "내가 최고야!"인 부분을 특징으로 꼽았다.
특징에 대한 근거를 구글 도서 데이터베이스의 X세대 성장기인 1970~1995년 기준, 미국 도서에서 "자존감"과 "자기중심" 같은 단어의 사용이 급증한 결과를 통해 예시를 들었다.
이에 따라, 자존감이 높을 때 우울증이 방지되는 등 여러 이점이 있으나, 지나치게 높은 경우에는 너무 많은 위험을 감수하거나 이기주의로 관계를 망치게 될 수 있다는 점을 통해 양분되는 결과를 나타나게 하였다.
이 책에서 X세대를 표현하는 부분 中 우리와 조금 상반된 의견이 있는 데이터 결과도 있었다.
바로 "정치적 무관심" 이다. 우리의 X세대는 환경 영향으로 인해 정치적인 무관심보다 영향이 많았다고 생각을 하는데, 미국 경우는 베이비붐 세대 대비 선거 참여 비율도 차이가 컸으며, X세대 내에서 갈수록 참여율은 높아졌으나, 투표율을 보면 높은 무관심의 영향의 소극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X세대를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X세대는 어쩌면 아예 리더가 될 수 없을지도 모른다."
-> "제너레이션: 세대란 무엇인가" p254
밀레니얼 세대가 그들을 추월한다는 전제이지만,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면 X세대도 점차 리더 자리에 오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점.
또한, X세대의 의미는 현재 베이비붐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그리고 Z세대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라는 점.
X세대는 그만큼 이 책에서 강조하는 저마다 서로 다른 신념과 다른 행동을 추구하는 세대 속에서 중재하는 역할을 가장 강하게 하는 세대로 느낄 수 있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