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행복한프로그래머
- 작성일
- 2021.11.1
내 통장 사용설명서 3.0
- 글쓴이
- 이천 저
세이지(世利知)
재테크 서적이 10년 이상 지속된다는 것이 가능할까. 이 책의 제목에 3.0이 붙은 이유는 이 책이 10년 동안 세 번의 개정판이 나왔기 때문이었다. 개정판이라고 하더라도 기존의 틀에 묶여 최신의 내용이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 책은 아니었다. 최근 변경된 내용들이 중요한 재테크 분야를 아주 잘 반영해 주고 있어 전혀 기존의 틀에 묶여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이 책은 전반적인 재테크에 대한 부분을 모두 고루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것을 7개의 통장이라는 관점으로 흥미롭게 접근하고 있다. 7개의 통장에는 월급통장, 예금/적금, 청약통장, 대출/마이너스 통장, 펀드/주식/ETF, 보험, 연금이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부동산이 아닌 자산으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재테크라는 것에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시기는 바로 신입사원 시절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고정 수입이 생기게 되고 그 수입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 이후에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이 책도 약간 사회 초년생의 관점에서 서술해 주는 부분이 많이 있지만, 결혼한 부부, 자녀가 있는 가정 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고 있어 다양한 연령대가 모두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다.
또 한 주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잠시 기억속에서 사라졌던 다양한 재테크 상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 시야를 넓혀주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재테크를 다시 점검하는 차원에서도 이 책을 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자의 서술방식도 특정한 방법을 추천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정보들을 객관적으로 비교 서술해주고 있어서 독자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게 판단하여 적용해 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또 한, 궁극적으로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자기계발에 대한 필요성이나, 도박성 단타 주식 거래의 부정적인 면을 말해주는 등 상당히 건전한 재테크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에 나온 내용들을 보고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던 ETF 에 대한 검색도 해보고, 빈틈이 있었던 나의 재테크 방법들의 구멍을 메꾸는 것을 고민해 보게 되었다. 재테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쌓고 싶거나 오랜만에 재점검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라 생각된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