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냥이
  1. B리뷰

이미지

도서명 표기
강아지 나라에서 온 편지
글쓴이
다나카 마루코 글/마츠다 유우코 그림/장현주 역
자음과모음
평균
별점8.8 (17)
호랑냥이

 

 

 

 

 

얼마 전 지인의 개가 먼 여행을 떠났다. 아주 오랫동안 투병생활을 하며 입/퇴원을 밥먹듯하고 있어 마음의 준비를 해 온 그녀였지만 막상 캘리를 보내고 한동안 마음을 잡지 못하는 듯 했다. 한 두달 함께해도 정이 옴팡 들기 마련인데 십수년을 가족으로 살아온 반려견을 떠나보내는 일이 쉬울 리 없다. 아무리 마음을 먹고 있는 상태였다고해도.

 

 



아직 먼 훗날 이야기 같아 실감은 나지 않지만 나의 고양이들도 점점 나이를 먹어가고 있고, 나 역시 늙어가고 있다.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강아지 나라 피타완'을 운영하고 있는 '다나카 마루코'의 동화책 <강아지 나라에서 온 편지>는 가벼운 마음으로 읽히지 않았다. 사실 이 책은 4월에 다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그 감상을 남길 수가 없었다. '이별'이라는 단어가 목밑에서, 눈 아래에서 일렁이면서 먹먹한 기분을 자아냈기 때문에. 울컥 쏟아지고 마는 눈물 때문에 쓰다가 중단하고 쓰다가 중단하기를 반복하다 바람이 선선하게 불고, 날이 좋은 오늘에서야 쓸 수 있게 되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견주나 집사라면 같은 마음으로 읽게 되지 않을까. 이 책!

 

 

 

'토실이','리리','시끌이','몽키키','흰둥이','피터'가 보낸 편지는 사실 진짜가 아니었다. 입 짧은 강아지였던 토실이가 7년의 생을 마감하고 떠나면서 "저처럼 학대받은 강아지를 입양해주세요"라고 편지를 부쳤을 리가 없다. 마음은 그랬을지 모르지만. 암수술을 받는 견주를 대신 해 떠났다는 건강했던 강아지 리리가 죽은 후 간호사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서프라이즈'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 같다. 하지만 믿고 싶어지는 이야기들이었다. 남겨진 사람에게 위안이 되는 소식은 마지막 순간까지 그토록 살고팠던 흰둥이 입에서 작은 건포도 몇 알이 툭 떨어지면서 '아아, 모두 사실일거야'라는 마음이 되고 말았다. 제일 좋아하는 누나가 힘들어 할까봐 '울면 어떻하지?'라는 마음으로 힘껏 버텼다는 시골 마을의 작은 개의 마음이 그대로 전해지면서.

 

 


이미 이별을 경험해 본 사람들에게 '강아지 나라'는 이미 존재하는 곳이다. 인터넷상의 강아지 나라인 피타완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마음도 그 믿음에서 시작한 것이리라. 여섯 통의 편지는 짧았지만 '먼저 떠나서 미안해요','사랑해줘서 고마워요'라는 메시지가 가득 담겨 애잔하게 읽혔다. '새로운 강아지를 길러도 괜찮아요'라는 그 착한 마음도 견주에게 고스란히 전해졌다.

 

 

 

고양이를 반려하면서 그런 믿음이 생겼다. 내가 죽는 날, 먼저 가 있는 내 고양이들이 나를 마중나오리라는 믿음. 그래서인지 이후부터 '죽음'은 한결 따뜻해졌다. 더이상 두렵거나 무서운 단계가 아닌 언젠가는 일어날 일인 동시에 그리운 이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으로 인식되어졌기 때문이다.

 

 



우리가 찾는 행복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듯 우리를 찾아오는 감동도 큰 파도가 아닐 수 있다. 이렇게 작고 얇은 책 한 권을 통해서도 감동의 깊이는 깊어질 수 있고 넘칠 정도로 채워질 수 있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일은 따뜻한 날씨가 찾아온 봄의 끝에 읽게 되었다는 점이다. 계절의 시작과 함께 읽게 된 책이라 그 슬픔의 길이가 짧아질 수 있었다. 밤의 길이가 드리운 시간이 긴 겨울에 읽었다면 헤어나오는데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을 듯 하지만.

 

 

 

책을 읽고 한 사람의 얼굴이 떠올랐다. 감성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이웃에게 선물하고 싶어 곱게 포장하면서 작은 메모를 남겨볼까 한다. 손글씨가 참 예쁜 이웃이어서 그동안 메모를 남기는 일을 피해왔는데, 오늘만큼은 글씨체 상관없이 작은 마음을 남겨야겠다. 내용이 너무 감동적이니 악필은 그저 웃어 넘겨주리라 기대하면서.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호랑냥이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14

    좋아요
    댓글
    17
    작성일
    2025.4.14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4.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5
    좋아요
    댓글
    260
    작성일
    2025.4.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49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20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