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iejoalkj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동네 독립운동가 이야기
글쓴이
유정호 저
믹스커피
평균
별점10 (17)
iejoalkj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동네 독립운동가 이야기'는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동상의 모델이 되는 독립운동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부 힘으로 독립을 쟁취하다'에는 강우규, 안중근, 전명운, 김상옥, 나석주, 이봉창, 윤봉길 독립운동가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선 총독을 노린 65세 노인의 폭탄 강우규' 편을 이야기해볼게요. 강우규님은 박경리의 '토지'에서도 실제인물로 나오는데요, 찾아보니 토지 7권에 나옵니다요. 토지 책에서 배탈난 주갑이를 고쳐준 한의사 강의원이 바로 그 강우규님입니다. 실제로 강우규님은 한의약을 배워 한약방을 열어 큰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잡화상을 열었지만 자신을 위해서는 한 푼의 돈을 쓰지 않고 민족의 힘을 키우는 일에 매진했다고 합니다. 1919년 9월 2일 사이토 총독이 남대문역(현 서울역)에 왔을 때 강우규님이 폭탄을 던졌지만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강우규 의거는 3.1운동 이후 최초로 시도된 의열투쟁으로, 이후의 의거 활동에 큰 영향을 주었어요. 이 책은 각 독립운동가의 일생을 짧게 요약해주며 뒷부분엔 '우리동네 인물 탐구'편에서 연보와 동상 위치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강우규님의 동상은 서울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행가기 전에 이 책을 보고 동상의 위치, 독립운동가의 일생을 살펴보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을 실감하실 수 있을 거에요. ^^

'2부 독립운동에 모든 걸 걸다'에서는 이종일, 이준, 민영환, 양기탁, 조만식, 송진우, 심훈 독립운동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중 '독립선언서를 인쇄하고 최초로 낭독하다 이종일'편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2부에 나온 분의 이름, 단체가 3부, 4부에도 나오기도 합니다. 함께 독립운동을하는 분들이니 당연히 연결고리가 있는 것인데요, 앞에 나온 이름, 단체가 뒤에 또 나오면 반갑더라구요. 이종일님 역시 뒷부분 김마리아 여사님 편에서 언급되고, 강우규편에서 나오는 대한민국노인동맹단은 뒷부분 박은식편에도 나오기도 합니다. 이종일님은 삼엄한 감시 속에서 독립선언서를 인쇄하고 배부, 낭독한 분이며, 이종일님의 동상은 종로구 수송공원, 태안 이종일선생생가지에 있습니다.

'3부 독립운동을 이끌다'에서는 이상재, 손병희, 서재필, 이시영, 김구, 안창호 독립운동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중 '대한민국 초대 부통령 이상의 업적 이시영'편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시영님은 이회영님의 동생인데요, 이시영님은 이회영님과 함께 간도로 가서 경학사와 신흥강습소(후에 신흥무관학교)를 세우고 1919년 4월 13일 임시정부가 수립되었을 때에는 초대 법무총장, 재무총장이 되어 임시정부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미군정이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아 1945년 개인 자격으로 귀국한 이시영님은 1948년 대한민국 초대 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하지만 한국 전쟁 발발 후 이승만 대통령이 서울을 떠나 피신하는 모습, 국민을 공산당으로 몰아 학살하는 모습 등에 충격을 받아 1951년 거창 양민학살 사건과 국민방위군 사건을 계기로 이승만 정부의 잘못을 규탕하는 성명서 '국민에게 고한다'를 국회에 전달하고 부통령직을 사임, 1953년 4월 17일 부산에서 눈을 감았습니다. 이시영님의 동상은 백범광장 공원에 있습니다.

'4부 독립운동에 제약은 없다'에서는 전봉준, 이상룡, 박은식, 베델,김마리아, 최현배, 방정환, 유관순, 손기정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중 '국혼이 살아 있으면 나라는 망하지 않는다 박은식'편이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한국사에 관심이 있는 편이라 박은식님을 더 기억하고 싶지 말입니다. 어릴 때는 몰랐는데 나이들수록 역사를 제대로, 올바르게 알고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더더욱 역사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분들이 소중해집니다요. 박은식님의 동상은 청주시 청남대와 관악구 서울대학교에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5부는 '친일파도 잊지말자'입니다. 이 책에서는 김성수, 김동인, 안익태, 민영휘를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이 네 명의 동상도 여기저기에 있다니 분노가 차오릅니다. 그 중 김성수의 동상은 무려 세 군데에 있더라구요. 흐음. 특히 학교 내에 있는 친일파 동상은 더욱더 화가 납니다. 사실 대공원 앞에 있는 동상도 너무 화가 납니다.

우리가 애국가로 부르고 있는 그 노래를 작곡한 안익태가 친일파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예전에 EBS 에서 안익태가 친일파일 뿐만 아니라 친나치주의자라고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었답니다. (EBS 화이팅!) 이 책 역시 안익태의 친일행적, 친나치행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 1942년 9월 18일 베를린에서 만주국 건국 10주년을 축하하는 교향환상곡 <만주국>을 작곡해 지휘했고, 이 공연을 기록한 영상물의 6분 25초에는 일장기와 만주국기를 설치한 무대 앞에서 안익태가 열심히 지휘하는 모습이 있다고 합니다. 하아. 저 후기 쓰면서 너무 열받습니다. 친일파가 만든 노래를 애국가로 부르는 것은 재고를 해봐야하지 않나 싶지 말입니다. 안익태의 동상은 송파구 올림픽공원과 동작구 숭실대학교에 있습니다. 숭실대학교에 있는 안익태 기념관에는 그의 친일 행적이 기록되어 있지 않고 업적만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분들을 소개해주고 있는 유익한 책입니다.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관심있는 부분만 먼저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을 읽고나면 곳곳에 세워져있는 동상들을 무심코 지나칠 수 없을 것 같지 말입니다. ^^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iejoalkj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27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3.1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18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2.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4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