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킴퍼니
- 작성일
- 2023.9.26
돈은, 너로부터다
- 글쓴이
- 김종봉 외 1명
다산북스
몇몇 분이 추천해 주셔서 보게 된 도서인데, 우선 소설인데, 돈과 성장에 관련된 꽤 괜찮은 소설입니다.
전업 투자자이며 사업가인 두 저자의 생각을 온전히 등장인물인
1000억 자산가와 인우와 배상에서 멘토 역할을 하는 '박인선',
세차장 직원이었는데 점점 성장해서 개인 브랜드가 되는 '김인우',
본인의 잘못된 점을 몸소 느끼며 수정해가는 '반배상'에게 담았습니다.
투자의 시대가 끝나고 자기 계발과 브랜딩의 시대가 올 거라고 저자는 생각합니다.
부를 묻자 돈의 신이 답했다.
김종봉, 제갈현열의 '돈은, 너로부터다.' 독서후기 시작하겠습니다!
가치 상승시키기.
계산하지 말고 먼저 제공하라.
소설 속에 인우가 점차 브랜딩화되는 과정이 나옵니다.
'개인 브랜딩의 시대가 올 것이다.'라는 저자의 생각이 담겨 있는데요, 저도 제가 업장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여러 생각을 하고 행동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속도가 나지는 않네요.
고물가 시대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성향 변화에 따른 이유도 있겠지만, 이 상황에서도 한발씩 성장하시는 분들은 하시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 업장을 방문해 주시는 모든 고객분들에게 '이 업장을 다른 사람에게도 소개해 주고 싶다.', '계속 이곳에 오고 싶다.'라는 생각을 심고 싶은데, 그러기 위해서 고객과의 '신뢰'가 중요합니다.
비용을 지불하고 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기에,
'믿을 만한 사람에게 맡기고 싶은 고객의 욕구와, 그간 보여준 실력과 신뢰감이 만난 결과'라고 책에 나와 있습니다.
항상 고객분들이 예약한 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키려 하는 편이고,
좋은 결과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노력하는데, 그래도 고객분들과 제 마음이 같지는 않더라고요.^^;
할인권 증정을 상품으로 제시하고,
한 달간 '스스로 출석 인증 이벤트'도 진행했었는데 곧 이벤트 기간이 끝나가는데 제 예상에는 못 미치는 결과가 나올 거 같습니다.^^;
할인권은 적게 줄수록 제가 이익이지만, 할인권을 많이 증정하더라도 하루 중에 꼭 와야 하는 장소로 많은 고객분들에게 인식되는 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거라 생각합니다. 그 고객분들이 또 다른 사다리가 되어 다른 고객분들을 끌어당겨오는 힘이 생기거든요.
다른 방법으로 또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책에서 명함을 줄 때도 단순히 한 장만 주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드리라고 6장씩 주라고 나오는데, 이것 오늘부터 바로 시작해야겠습니다.
p.101
이 모든 것은 인우가 별생각 없이 시작한 '무료로 좀 더 나은 서비스 제공하기'에서 비롯되었다.
p.102
명함을 줄 때도 단순히 한 장만 주는 것이 아니라 여섯 장을 주면서 혹시 주변에 세차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눠주라고 부탁했다. 이것 역시 인우가 영업에 관련된 책을 통해 배운 홍보 기술이었는데, 제법 잘 먹혔다.
p.103
큰 비용이 나가는 일인 만큼 믿을 만한 사람에게 맡기고 싶은 고객의 욕구와, 인우가 그간 보여준 실력과 신뢰감이 절묘하게 만난 결과였다.
p.104
이런 인우의 태도는 언뜻 돈을 벌어야 하는 관점에서는 손해로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런 모습 때문에 고객은 더욱 신뢰를 느껴 그를 더욱 많이 찾고, 더 많이 주변에 홍보하도록 만들었다.
이 모든 것이 계산의 영역은 아니었다. 그저 고객에게 신뢰를 줘야 모든 것이 이뤄진다는 단순한 믿음으로 한 행동이었다. 그것은 옳았다. 처음부터 그가 목표한 1000만 원의 핵심은 더 많은 일이 아니라, 믿음을 기반으로 한 고객의 행동 유도였기 때문이다.
p.106
돈을 버는 방법을 알아도 어제까지 살아온 삶의 방향과 성질을 바꾸기는 어렵다. 그 어려움을 돌파할 계기가 있지 않고서는 말이다. 돈은 방법이 아니라 자기 의지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많이 않다.
브랜드의 힘
제가 선생님으로 모시는 분께서도 "개인 브랜딩의 시대가 올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돈과 관련된 공부를 열심히 해오셨던 분들은 투자의 시대가 끝나고 자기 계발과 개인 브랜드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공통적인 의견을 갖고 계십니다.
열심히 하시는 주변 블로그 이웃분들도 개인 브랜드로 실행하시는 많은 분들이 있으시네요.
사람들이 많은 돈을 지불한다는 건, 제품의 좋은 품질과 서비스라고만 생각했는데 아닙니다.
그 브랜드를 완성하기까지의 시간과 노력이 담겨야 고객이 감동을 하고 많은 돈을 지불하는 브랜드의 힘이 생긴다고 합니다.
완성된 결과물을 항상 보여주는 것보다 과정들을 고객들에게 보여주며, 그 과정 속에 지나온 시간과 경험에서 쌓였던 노하우를 지식으로 자연스럽게 녹아들게끔 해봐야겠습니다.
매주 업장 관련 포스팅을 1개씩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의 생각과 의견에 대한 포스팅 위주로 했었는데 얼마 전부터 고객분들의 실제 이야기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저의 생각과 의견에 대한 포스팅보다 고객분들의 실제 이야기가 보시는 분들에게 더 공감대를 형성하고 제 업장을 방문하게 만들고 싶은 호기심이 들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시작했었던 건데, 지금까지는 글을 보시고 방문하시는 분들의 반응이 괜찮습니다. 노하우를 자연스럽게 더 녹여봐야겠습니다.
p.196
사람들이 높은 값을 내게 만드는 건 브랜드의 힘이지만, 그 힘은 고객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 오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생겨나지요. 처음부터 금을 세공하는 시간과 노력이 없었다면 브랜드는 만들어질 수 없고, 거꾸로 말하면 시간과 노력을 충분히 투자한 제품이라면 브랜드로 한 걸음 올라서게 되다는 이야기예요.
p.198
개인 브랜딩의 핵심은 채널이니까요.
p.199
세상에 브랜딩에 관련된 이야기는 이미 너무나 많아요. 그 이야기만 전부 들어도 브랜딩은 누구나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자기 브랜딩을 가진 사람은 많지 않아요. 이유는 단순해요.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실행을 못해서이기 때문이지요.
p.211
자기가 가지고 있는 걸 보여주는 게 아니라,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 중 시장이 원하는 것을 보여주는 거지요.
p.213
바로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면서 왜 그 노하우를 배우게 되었는지 자신의 경험을 영상에 첨부한 것이지요.
p.214
'사람들에게 자신의 기술이 아니라, 그 기술을 만들기까지의 시간과 정성을 인정받는다.'
p.215
브랜딩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이고, 그 감동은 본인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본인은 차마 하지 못한 것, 바로 '시간과 정성이 담긴 노력'에서 가장 많이 만들어져요.
J 커브
브레이커스 데이 강의에서도 들었던 내용인데, 책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나옵니다.
완만하고 꾸준한 일직선의 상승 곡선이 아니라 폭발적인 상승이 뒷부분에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상승 에너지가 쌓이기 위해서 올바른 방향성, 자기에 대한 믿음, 실패, 문제 해결이 반복되어야 하겠지요. 본인의 이루고 싶고 간절한 목표가 있다면 꾸준히 합시다.
p.255
모든 브랜딩에는 J 그래프가 있다. 완만한 곡선 뒤엔 가파른 구간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급속한 가파름은 브랜딩의 마지막에 이뤄진다.
부를 배우다
인우가 인선에게 배우며 하나씩 기록했던 27번째 순서가 책 중간마다 하나씩 쌓입니다.
27번째 순서를 남기며 독서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부는 근접전이다
1000만 원을 벌어야 한다. 어떻게?
시간이란 곧 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금이다
금은 세공할수록 그 값이 올라간다
금을 세공해서 만드는 반지의 이름은 특별함이다
그 반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깎여나가는 시간을 견뎌야 한다
이 반지는 절대 반지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혼자 성장하는 사람은 없다. 사람은 사람으로부터 배워나간다
00년 00월 00일. 나는 비로소 1000만 원을 벌게 되었다.
나 자신도 고민하지 않는 내 시간의 값은, 그 누구도 매겨주지 않는다
경험해야지만 깨닫게 되는 것들이 있다. 근접전이다. 선생님이 옳았다
시선이 달라지면, 보는 것도 달라진다. 다른 것을 볼 수 있어야 다른 시선도 가질 수 있다
한 우물을 파는 노력이 아니라, 한 우물을 알아보는 노력!
브랜딩의 하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보여준다
브랜딩의 둘, 기술이 아닌 시간을 인정받는다
사장이 된다는 것,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닌 일을 관리하는 사람이 되다는 것
브랜딩의 확장, 고객을 더욱 사랑하라. 응?
업장에 숨은 사장이 아닌, 업장을 품은 사장이 되어야 한다.
사장이 그 이름을 부여했을 때, 브랜딩은 완성된다
뿌리에 집중하는 브랜딩만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
시간의 최댓값에 다다른 자는 선택할 수 있다. 고 또는 스탑
걸어가릴 선택했다면 그 답은 시스템이...
훌륭한 브랜딩은 훌륭한 무형자산을 끌어모은다
시스템이란 남의 시간을 가지고 와 자신의 자산으로 만드는 구조다
내가 만든 시스템엔 자신의 색이 변함없이 묻어나야 한다
시스템을 키우는 것은 하나하나 더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빼는 것이다
뺄 수 있는 것들은 내가 알고 경험해 본 것들 중에서 나온다
송희구 작가님의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이 책도 쉽게 독서하실 겁니다.
작가의 생각을 책 속의 주인공들의 이야기로 풀어낸 도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성장과 개인 브랜딩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는 강추합니다.
이만 독서후기 마무리하겠습니다!
부족한 독서후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더 발전하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성장하는 화이팅 넘치는 하루 보내세요!^^
< 독서후기 링크 >
https://blog.naver.com/ihyunsoo/223222009730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