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innovator82
  1. 자유롭게

이미지















글쓰기의 공중부양 - 10점
이외수 지음/동방미디어


 




 



 



 



□ 1부 단어의 장(場)



 



♠ 글은 쓰는 자의 인격을 그대로 반영한다. 사물의 속성을 파악하는 일은 사물과의 소통을 시도하는 일이며 사물과의 소통을 시도하는 일은 사물과의 사랑을 시도하는 일이다. (49쪽)



 



♠ 사안론(四眼論)은 아름다움을 보는 네 가지의 눈을 말한다. 육안(肉眼)은 얼굴에 붙어 있는 눈이고, 뇌안(腦眼)은 두뇌에 들어 있는 눈이며, 심안(心眼)은 마음 속에 간직되어 있는 눈이고, 영안(靈眼)은 영혼 속에 간직되어 있는 눈이다. (50쪽)  



 



  



□ 2부 문장의 장(場)



 



♠ 인격과 문장은 합일성을 가지고 있다. 문장이 달라지면 인격도 달라진다. 인격이 달라지면 문장도 달라진다. 그대가 조금이라도 격조 높은 인생을 살고 싶다면 현재의 자신에서 탈피하라. (90쪽)



 



♠ 글로써 타인을 감동시키거나 설득시키고 싶다면 진실하라. 진실은 사실과 다르다. 사실을 통해 그대가 얻은 감정이 진실이다. 글쓰기는 자기 인격을 드러내는 일이다. 글을 쓰면 그대의 내면이 그대로 드러난다. 머리 속에 있는 것들도 실체를 드러내고 가슴 속에 있는 것들도 실체를 드러낸다. 그러므로 글로써 타인을 감동시키거나 설득시키고 싶다면 끊임없이 자신의 내면을 갈고 닦아야 한다. (91쪽)



 



♠ 문학은 예술이다. 그러나 글쓰기를 통하지 않고서는 도달할 수 없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술이 아름다움을 궁극으로 한다면 문학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글쓰기는 아름다움의 모색으로부터 출발한다. 자신의 내면도 아름답게 만들고 타인의 내면도 아름답게 만들겠다는 소망이 있어야 한다. (92쪽)



  



♠ 허영 중에서도 글쓰는 사람들이 특히 매력을 느끼는 허영이 지적(知的) 허영이다. 여기에 빠지게 되면 창작을 하더라도 보고서나 논문을 연상시키는 문장들을 구사하게 된다. 소화되지 않은 학문, 소화되지 않은 철학은 글쓴이를 위선자로 만들기도 하고 읽는이를 청맹과니로 만들기도 한다. 허영은 국어사전 그대로 겉치레에 불과하다. 알맹이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106쪽)



  



♠ 온갖 미사여구로 치장된 문장. 끊임없이 열거되는 전문용어. 철학적인 사고나 지적인 이론으로 점철된 문장. 지나치게 남발되는 외국어. 이런 허영들을 도구로 사용해서 자신이 돋보이기를 바라지 말라. 허영은 자신의 정신적 빈곤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가식이나 욕심과 마찬가지로 문장의 생명력과 설득력을 말살시킨다. (107쪽)



  



♠ 그대의 의식을 밥에 대한 집착으로 가득 채우지 말고 그대의 의식을 글에 대한 애정으로 가득 채우라. (134쪽)



 



♠ 그대가 진실로 남을 감동시킬 수 있는 글을 쓰고 싶다면 먼저 사물에 대한 거부감이나 혐오감부터 몰아내 버려라. (...) 그대 마음 바깥에 존재하는 그 어떤 사물도 그대에 대한 거부감이나 혐오감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대가 그것들에게 애정의 눈길을 주는 순간 그것들도 그대에게 애정의 눈길을 준다. (135쪽)



 



♠ 비록 그대가 쓰는 글이 모순투성이의 세상을 통째로 뒤엎을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그대가 쓰는 글이 언젠가는 한 그루 짙푸른 나무이거나 또는 청량한 샘물 한 모금으로 존재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지자. (136쪽)



 



♠ 은유법은 표면적 유사성보다 내면적 동일성을 중시한다. 그래서 사유를 통해 찾아낸 의미를 전달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은유법이야말로 공중부양의 지름길이다. (162쪽)



 



♠ 직유법과 은유법을 자유자재로 활용하고 싶다면 먼저 속성찾기와 본성찾기에 주력하라. 직유법은 속성에 근거를 두고 있고 은유법은 본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우리가 앞에서 속성찾기와 본성찾기에 그토록 많은 지면을 할애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63쪽)



 



 



□ 3부 창작의 장(場)



 



♠ 사랑은 대상에 대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순간부터 발아한다. 그런데 대상과 눈도 마주치지 않고 어떻게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름다움을 발견하지 못했는데 어떻게 사랑을 할 수가 있겠는가.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랑이 필요하다. 이성간의 사랑도 필요하지만 만물과의 사랑도 필요하다. 그대가 진실로 좋은 글을 쓰고 싶다면 그대가 먼저 만물에게 눈길을 주어라. 만물에게 눈길을 주는 일이 만물과의 사랑을 시작하는 일이다. (192쪽)



 



 



□ 4부 명상의 장(場)



 



♠ 우주의 중심에서 쓰여지는 글들은 조화로울 수밖에 없고 조화로울 수밖에 없는 글들은 아름다울 수밖에 없다. 좋은 글을 쓰려면 예술의 본성도 아름다움에 있고 우주의 본성도 아름다움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263쪽)



 



 



: 글쓰기의 공중부양, 이외수, 동방미디어㈜, 2006.3. 



 



  



 



♣ 글쓰기의 공중부양



1부 단어의 장(場) ○ 단어채집 단어에는 생어(生語)와 사어(死語)가 있다 ○ 속성찾기 속성 알아맞히기/속성 바꾸기/속성에 근거한 대화/시간성과 공간성 부여하기/감정이입 ○ 본성찾기 장대 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라/흥부의 마음, 놀부의 생각/본성 접근하기/발상의 전환/하찮은 것과 소중한 것 ○ 창조의 출발 있을 법한데 없는 것들/없을 법한데 있는 것들/감각개발/감성사전식 반대말/비가 내리면 육신만 적시지 말고 영혼까지 적셔라 2부 문장의 장(場) ○ 문장의 기본형식 처음부터 문장을 꾸미지 말라/하수와 고수 ○ 글쓰기의 필수요건 진실/소망/감성/애증(愛憎) ○ 경계해야 할 병폐들 가식/욕심/허영 ○ 띄어쓰기와 맞춤법에 대하여 잘못된 띄어쓰기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맞춤법/활자의 마술 ○ 문학적 문장 만들기 오감에 따른 서술어/물질 명사와 오감 서술어의 결합/비물질 명사와 오감 서술어의 결합/주어와 적절하게 부합되는 서술어 찾아내기 ○ 왜 쓰는가 무엇을 쓸 것인가/어떻게 쓸 것인가/누가 읽어 줄 것인가/글이 밥을 먹여 주는가/비결이 있는가/그대의 목표는 무엇인가/심안과 영안으로 세상을 바라보라 ○ 문장의 적용 초보운전/화장실/급훈 ○ 글쓰기의 실제 어떤 글을 어떻게 쓸 것인가를 구상한다/일단 구어체로 스케치한다/문어체로 바꾼다/수식어(修飾語)나 수사법(修辭法)을 사용해서 문장을 다듬는다 ○ 세련된 문장 만들기 삭제하기/절단하기/수식하기 ○ 수사법 직유법/은유법/활유법(活喩法)/의인법(擬人法)/제유법(提喩法)/대유법(代喩法)/과장법(誇張法)/반복법(反復法)/점층법(漸層法)/설의법(設疑法)/돈호법(頓呼法)/대구법(對句法)/대조법(對照法) ○ 자료의 활용 3부 창작의 장(場) ○ 문학은 예술이다 시(詩)/감정이입(感情移入)/사랑은 아무나 하나/인간이 만물의 영장인 이유 ○ 의식의 날개를 달자 ○ 소설(小說)에 대해서 장인정신(匠人精神)/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근성을 가져라 ○ 소설의 기본요소 주제(끊임없이 의문을 던져라)/구성의 기본요소(인물, 사건, 배경)/문체 ○ 자기만의 목소리를 가져라 자기 세계를 구축하는 지름길 ○ 점검 장대 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라 4부 명상의 장(場) ○ 사색의 출발 잡념/세상에서 가장 높은 산이 되기를 소망하지 말라/그대는 우주의 중심/그대는 지금 어디서 놀고 있나/글에도 기운이 있다 ○ 이외수의 문장백신 



 



 





 



 







 





 







 

요즘 트위터 더보기 facebook me2day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innovator82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11.2.2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1.2.28
  2. 작성일
    2011.2.2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1.2.28
  3. 작성일
    2011.2.2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1.2.28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49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3
    좋아요
    댓글
    179
    작성일
    2025.7.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28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