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펀지funjii
- 작성일
- 2023.8.7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 글쓴이
- 문지애 외 1명
원앤원북스
버는 만큼 소비하는 시대에 재테크를 하기란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이렇게 모으는 돈 하나 없이 소비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겠지요. 누구든 지금 다니는 직장이 너무 좋아서 다니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 거에요. 항상 '이놈의 회사 내가 내일 당장 때려친다!' 다짐을 해도 사실 퇴사를 결정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입니다.
당장 돈에 쫓기는 삶을 살고 있다 보니 모든 것이 참 쉽게 결정할 수 없는데요. 그러나 이런 척박한 상황 속에서도 제대로된 재테크에 대해 공부한다면 월급쟁로 살아가면서도 종잣돈을 마련하고 내 집 마련까지 성공하는 분들도 있다 보니 영 비현실적인 내용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책을 읽어 보았는데 이 책에는 한 번 배워 평생 써먹는 최소한의 돈 공부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었는데요.
생각보다 뻔해 보이나요? 더 뻔한 건 우리들의 잘못된 투자 습관입니다. 정말 많은 이들이 2단계 부터 시작해서 2단계에서 끝내기도 하고, 3단계부터 시작하기도 합니다. 3단계부터 시작하는 방법은 이전에는 꽤 먹혔습니다. 2016년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가 1천만~2천만 원 아니 그보다 적을 때였고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적은 투자금으로 갭투자가 가능했습니다. 매매가가 1억 원이라도 오른다면 1천만 원으로 1억 원을 번 셈이죠. 꼭 갭투자가 아니더라도 꾸준한 저축과 가용할 수 있는 대출로 집을 사신 분들도 있고요. 그러나 이젠 고소득자가 아닌 이상 내 집 마련을 위한 종잣돈을 월급만으로 모으기 어려워졌습니다. 이미 집 가격이 많이 오르기도 했고 대출한도도 막혔기 때문입니다. P.45
당장 오늘부터 시작하는 월급 독립 프로젝트로 하나하나 설계를 해나가봐도 좋겠더라고요. 사실 매달 월급을 받으면 그저 월급은 스쳐 지나가는 숫자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이 있어요. 통장에 잠깐 이런 숫자가 적혔었구나 싶은 그런 심정이요. 지출할 돈은 많지만 매달 통장에 들어오는 돈은 한정적이니 자꾸 재테크는 다음에 해야지, 다음달에는 꼭 해야지 하면서 그냥 버는 대로 써버리는 경우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책에서는 정말 최소한의 돈 공부만 해 놓아도 월급쟁이지만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뭔가 하고싶은데 어디에서 부터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하고요. 꾸준하게 열심이 모았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계산해 보면 고만고만하게 모여있는 기분이 들기도 하고요. 사회초년생들에게는 돈을 모은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인데요.
이 책에서는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종잣돈 모으기에서 부터 목돈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하는지 주식 투자나 내 집 마련, 그리고 노후 준비까지 다양한 재테크의 내용들을 담아 놓아 하나하나 배워나갈 수 있게 해 놓았어요.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책의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알려주고자 하는 것은 직장인이라서 돈을 더 벌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법, 자신의 월급을 효과적으로 분배하고 종잣돈을 모으는 법, 주식 또는 부동산 투자를 혼자서도 제대로 하기 위한 체계적인 가이드, 쉽고 빠르게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투자 노하우를 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오히려 이 시기가 굉장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주식이 시장 상황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했으니까요. 그렇다고 모든 주식이 저평가된 것은 아닙니다. 재무적으로 사업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이 위기를 극복하지 못할 테니까요. 그렇기에 더욱이 옥석을 가려낼 수 있는 시기입니다. P. 217
직장인들의 소중한 월급을 현명하게 불려나갈 방법에 대해 저자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알려주고 있는데요. 월 200의 월급을 받으면서 3년 만에 내 집을 마련한 경험들을 풀어 놓으며 시작하고 있습니다. 어떤 특별한 사람들만이 돈을 모으고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 소소한 월급쟁이로 살면서 누구나 시도해 볼 수 있는 현실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면 너무 뻔한 방법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뻔한 방법들이 사실 가장 중요한 기본 바탕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와 같은 방법으로 재테크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최소한의 종잣돈을 모으고 주식 공부를 함께 병행을 하며 주식을 시작해 보고 부동산 공부도 병행하면서 모든 종잣돈을 발판 삶아 대출을 이용해서 내 집 마련을 하고요. 그에 맞는 공부도 틈틈히 하면서 부동산을 옮기면서 최종적으로 정착할 지역이나 아파트를 정하고 삶을 꾸려나가는 것이겠지요.
그저 단순하게 투자를 하라고 부추기는 내용이 아닌 실전에서 어떻게 해야하며 그 사이사이에 어떤 공부를 병행을 해야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을 따라가다 보면 막연하게 생각해왔던 재테크 방법들이 나도 시도해 볼 수 있구나 생각해 볼 수 있을 텐데요. 난 월급쟁이라서 재테크는 꿈도 못꾼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책이 그런 마음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1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