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가을남자
  1. 일본문학

이미지

도서명 표기
하루키의 언어
글쓴이
나카무라 구니오 저
21세기북스
평균
별점8.8 (56)
가을남자

 

 

내가 처음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접한 것은 대학교 1학년 때 [상실의 시대]라는 소설을 통해서이다. 지금은 [노르웨이의 숲]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지만, 당시는 [상실의 시대]라는 소설로 무라카미 하루키가 한국에 막 알려지던 시기였다. 당시 군 입대를 하기 전의 캠퍼스는 마치 나와 다른 세계처럼 느껴졌다. 시끌벅적한 모임과 활기찬 사람들 속에서 나만이 혼자 다른 길을 가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 시기에 하루키의 소설을 읽으며 무척 많은 동질감을 느꼈었다. 그리고 군대에서 휴가를 나올 때면 하루키의 소설을 한 권씩 사들고 들어가 읽었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하루키의 소설이 난해해지고, 내가 그때 느꼈던 그 동질감이 점점 멀게만 느껴지는 느낌이었다. 그래서인지 한동안 하루키의 소설을 멀리했었다. 올여름 다시금 [노르웨이의 숲]을 읽으며 하루키의 난해하던 소설들의 해답이 바로 이 소설에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침 [하루키의 언어]라는 책이 출간되어서 다시금 하루키의 소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했다.

 

 

[하루키의 언어]는 하루키의 소설과 에세이 등을 관통하는 500여 개의 키워드를 다루고 있다. 소설 속에 자주 등장하는 이미지이나 장소, 소설 속의 주인공 이름, 에세이 등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 등을 언급하고 있다. 그래서 하루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하루키의 소설과 에세이를 읽기 위한 안내서로서 아주 좋은 책이다.

 

먼저 하루키의 소설의 뼈대이기도 한 중심 모티브들을 찾아보았다. '상실감'이나 '사라지는 것' 등이 그의 소설의 뼈대일 것이다. 그의 소설들도 대부분 바로 하루키가 잃어버린 세계와 사람에 대한 상실감을 이야기한다. 그러기에 항상 하루키의 소설을 읽을 때면 '과연 그는 무엇을 그렇게 잃어버렸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이 두 부분을 이렇게 설명한다. 그중 하나가 상실감일 것이다.

 

하루키 작품의 중요한 키워드를 들자면 '고독'과 '상실감'이다. 한국에서 [노르웨이의 숲]이 '상실의 시대'라는 제목으로 출간됐을 정도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로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에는 "우리는 인생의 과정에서 진정한 나를 조금씩 발견해간다. 그리고 발견하면 할수록 나를 상실해간다"라는 말이 나온다. (P 309)

 

하루키의 작품에서는 여성이나 고양이 등의 '갑작스러운 실종'이나 '상실감' 이 중요한 주제가 된다. 얼마쯤 지나면 누군가가 사라진 것을 찾기 시작하고, 이윽고 세계의 이면으로 들어간다는 이야기가 바로 하루키 문학의 기본 구조이다. [태엽 감는 새 연대기]를 비롯해 [양을 쫓는 모험], [노르웨이의 숲], [해변의 카프카], [기사단장 죽이기]에 이르기까지 일관된다. (P 302)

 

또한 하루키 작품에서 몇 가지 중심 소재들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경우가 있다. 특히 고양이나 우물 같은 특정한 동물이나 장소들이 반복된다. 개인적으로는 [노르웨이의 숲]의 처음 부분에 등장하는 와타나베와 나오코의 우물에 대한 이야기, 또한 태엽 갑는 새]에서 우물의 이미지의 경우는 매우 강렬하여 지금도 기억에 선명하다. 이 책에서는 하루키 소설에 등장하는 '우물'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하루키 작품에서는 '우물로 내려간다'라는 표현이 자주 쓰인다. 우물은 마음속 깊은 곳으로 통하는 아문 같은 것이며, 집합적 무의식으로 이어지는 입구이기도 하다. [바람의 노내를 들어라]에서는 화성의 우물, [1973년의 핀볼]에서의 우물 파기의 달인, [양을 쫓는 모험], [노르웨이의 숲], [스푸트니크의 연인]에서도 우물은 계속 등장하며, [태엽 감는 새 연대기]의 마른 우물은 이야기의 수수께끼를 푸는 중요한 열쇠가 되었다. (P 444)

 

하루키의 소설, 특히 초기 소설에서 배경이 되는 '고베'라는 지명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있었다. 이 책에서는 고베를 이렇게 설명한다.

 

하루키가 자란 고향, 기행문집 [나는 여행기를 이렇게 쓴다]의 [걸어서 고베까지]에는 본가가 있었던 효고현 니시노미야 시의 슈쿠가와에서 고베 산노미야까지 이틀 동안 걸어간 이야기가 담겼다. 하루키의 원풍경을 추체험할 수 있다. [바람의 노내를 들어라]를 비롯해 초기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장소이며, 영화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촬영지로 사용된 산노미야의 '하프타임'은 그야말로 제이스 바 그 자체이다. 모토마치에 있는 토어로 드 텔리카트슨은 [댄스 댄스 댄스]의 주인공이 말하는 정통파 '훈제연어 샌드위치'로 유명하다. (P 73)

 

 

이 책은 사전처럼 우리나라 자음 순서대로 하루키와 관련된 중요한 단어들이 나열되어 있지만, 사전이라기보다는 하루키에 대한 입문서 비슷한 개념이다. 그래서 하루키의 소설을 읽기 전에, 또는 하루키의 소설을 읽은 후에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면 하루키를 충분히 잘 이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또한 단순히 단어 위주의 해석뿐만 아니라, 하루키의 소설의 흐름, 하루키의 소설 중 영화화된 작품, 하루키의 소설 들의 해외 표지 등 하루키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하루키에 대한 해석이 대부분 입문서 정도의 수준에서 간략하게 다루고 있어서 깊이 있는 해석을 접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아마 이런 하루키의 소설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은 국내에 번역된 다른 책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하루키를 입문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이 책에 실린 하루키에 대한 정보들

 

 

좋아요
댓글
4
작성일
2023.04.26

댓글 4

  1. 대표사진

    쥬쥬

    작성일
    2019. 10. 17.

  2. 대표사진

    가을남자

    작성일
    2019. 10. 21.

    @쥬쥬

  3. 대표사진

    찻잎향기

    작성일
    2019. 10. 18.

  4. 대표사진

    가을남자

    작성일
    2019. 10. 21.

    @찻잎향기

가을남자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0.3.5

    좋아요
    댓글
    7
    작성일
    2020.3.5
  2. 작성일
    2020.3.3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0.3.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0.3.2

    좋아요
    댓글
    6
    작성일
    2020.3.2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
    좋아요
    댓글
    92
    작성일
    2025.5.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74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
    좋아요
    댓글
    121
    작성일
    2025.5.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