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view

jebllin
- 작성일
- 2023.2.19
원하는 것이 있다면 끝까지 버텨라
- 글쓴이
- M. J. 라이언 저
시크릿하우스
인내심이 가져다 주는 혜택이 무엇이고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 왜 길러야 하는지를 말하는 책이다.
성급하고 조급한 성격, 한국인이라면 거의 누구나 고개를 주억거리며 동의할 만한, 그리고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는 분야이다. 줄 서는 곳에서, 대기하는 장소에서, 각종 기다림에 지친 사람들의 난폭하고 버럭대는 모습들, 이런 유형의 사람들로 인해 지치고, 나빠지는 인간관계들, 일상 생활 속에서 자주 빈번하게 나타나는 현상들을 이해해 보고자, 나 또한 인내심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어서 읽게 된 책이다.
성급증 이라는 단어가 나오더라. "Hurry Sickness". 이 단어가 콕 마음에 닿아왔다. 이것은 넓게 보면 안전과도 무관하지 않은 단어이기 때문이다.
"세상은 점점 더 빨리 돌아가고 우리는 모두 그 속도를 따라 가려고 노력한다. 우리에겐 숨 쉴 틈과 더 명확히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맞는 말이다. 그러고 보니, 인내심 좀 가지라, 말하기 전에 왜 성급함이 나타나는지, 짜증을 내고 분노하고 소리 지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는지, 그 원인부터 이해가 간다. 세상은 내 앞을 가로질러 마구 달려가고 있는데 내가 따라 가지 못하고 뒤쳐질까 두려워 겁을 내고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눈만 뜨면 하루가 금새 저문다. 어렸을 적에는 시간이 왜 이리 안 가는 거야, 지금 생각하면 말도 안 되는 말을 주위에서 들었던 것도 같은데 어느 새 추억이 되어버린 기억이 되었다. 시속 몇 킬로미터로 달려가고 있는가에 따라 나이대가 나온다. 그래서 더욱 기다리지 못한다. 그러다 보면 어느 새 화가 치민다. 가로막고 있는 원인 제공자에 대하여 짜증이 난다. 스트레스를 받고 혈압도 오른다. 일상에서 결코 낯선 모습이 아니다.
저자는 다른 사람들의 일상이 행복한 인생 살이로 흘러가도록 돕고 싶어서 인내심 이라는 것을 새로운 각도로 들여다 보고, 어떻게 하면 습관화하여 자리 잡을 수 있게 할 지 연구하였다. 궁극적인 목표는 더 많은 인내심을 발휘함으로 하여 얻어지는 마음의 평온함, 건강상의 이익, 그리고 시끄럽지 않게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본인 각자 뿐 아니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과 상황에 대하여 무리하지 않게 진행될 수 있게 하는 기대를 하게 하는 것이다.
"버틸 수 있게 해 주는 끈기, 스트레스 받지 않는 강한 멘탈, 평온함, 모든 어려움을 받아 들이는 수용 능력" 이 세 가지를 얻기 위해서 인내심이 요구된다면 반드시 기르고 싶어진다. 더 좋은 결정을 내리게 하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인내심이 주는 혜택은 이 뿐만이 아니었다.
"인내심이 없으면 삶이 던져주는 가르침으로 부터 진정으로 배울 수 없다. 성숙할 수가 없다. 짜증내는 아기 단계에 머무르며 만족감을 순간 이상으로 길게 연장하지 못하고 정말 원하는 것을 향해 헌신적으로 노력할 수 없다."
"인생의 힘든 상황에 더 쉽게 적응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상한 특징을 더 잘 참을수록 받게 되는 스트레스도 줄어들 것이다."
인내심의 가치는 생각했던 것 이상이었다. 자신을 돌아보게 해 주었고 생각지도 못했던 깨달음도 함께 가져다 주었다.
인내심은 뻔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저 참는 것 아니었던가. 그러나 그 속에 품고 있는 속 뜻을 미처 헤아리지 못했었고 그 가치에 대해 깨닫지도 못했던 것은 인내심 이라는 덕목 앞에서 너무 거만하지 않았던가 반성해 본다.
그렇다면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은, 훈련과 연습이 있다. 아마 독자들 중에서도 이런저런 참는 방법이 있겠지만 저자가 소개하는 방법들도 그다지 크게 유별나지는 않다. 단전에 손을 대고 숨이 부풀어 오르는 것과 내 쉬면서 주변과 나를 연결해 가는 아주 짧은 시간, 또는 사건을 재구성해 가는 방법, 다른 곳으로 시야를 돌려 보기도 하고 각종 방법들이 나와 있다. 모두 맞는 말이다. 그리고 실천해 볼 만 하다. 조급한 성격의 독자들이 꼭 읽어 보면 좋을 책이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