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책읽는베토벤
- 작성일
- 2018.12.24
마흔 넘어 걷기 여행
- 글쓴이
- 김종우 저
북클라우드
걸으면 좋다는 내용이 담뿍 담겨 있는 책이다. 이미 즐겨 걷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고 다정한 이야기가 될 것이고, 이제 걸어 볼까 망설이면서 다짐하는 사람들에게는 자극과 격려가 될 것이고, 아직 걷는 일에 엄두가 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곧 걸어 보는 게 좋겠군 하는 생각이 들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는다면.
책이라든가 충고라는 게 자체적으로 한계를 갖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든다. 아는 사람은 이미 실천하고 있고, 정작 필요한 사람은 읽지도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러면서 서로가 서로를 견제하고 나무라고만 있는 건 아닌지.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은 아는 대로 부끄럽고 아직도 모르는 사람은 모르면서도 뻔뻔하고.
책은 수월하게 잘 읽힌다. 한의학 전문가인 작가가 하는 말이다 보니 신뢰감도 확실하게 생긴다. 지금이라도 당장 나가서 걸어야만 할 것 같다(이쯤에서 여쭤 보고 싶은 것도 있다. 미세먼지가 많다고 할 때 마스크 쓰고 걷는 게 좋을까요?-심술궂다고 나무라실까?). 세계 곳곳 걷기 좋았던 곳을 소개하는 내용이 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걷기에 필요한 소소한 준비 사항도 제시해 놓았다. 책 마지막 페이지에 가득 실린 참고 문헌도 걷기에 관련된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하나를 반성하고 다짐한다. 걷겠다고 굳이 멀리 가려고 하지 않겠다는 것. 기회가 생겨 멀리멀리 가서 걸어 본다면 그것도 좋은 일이겠지만 내가 사는 가까운 곳에도 걷기 좋은 길이 있는데 굳이 왜 멀리 가려고 했던 건지. 이 또한 내 허영이었을 테다. 새해에는 이 일부터 나를 좀더 담백하게 만들어 나가야겠다.
- 좋아요
- 6
- 댓글
- 4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