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나단작가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짐 로저스의 일본에 보내는 경고
글쓴이
짐 로저스 저
이레미디어
평균
별점9 (21)
나단작가

짐 로저스는 전설적인 투자자다. 얼마 전에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지만, 그는 지금까지 중국의 대두, 리먼 브러더스 사태, 트럼프 대통령 당선 등을 예측했다. 그가 이번에는 일본에 경고한다. 특히 일본 경제를 파괴하는 아베노믹스, 인구 감소 문제를 지적한다. 가볍게 넘길 이야기가 아니다. 


“2018년 가을, 나는 일본 주식을 전부 팔았다. 지금은 주식이든 통화든 일본과 관련된 자산은 아무 것도 갖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 살 생각도 없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첫째, 일본인이 외면하는 파국을 향한 미래, 둘째, 일본인이 극복해야 할 과제, 셋째, 변화를 읽으려면 미국, 중국, 한반도를 주목하라, 넷째, 가족과 돈을 지키기 위한 9가지 성공 법칙, 다섯째, 앞으로의 시대에 성공하는 투자. 


무엇보다 변화를 읽으려면 한반도를 주목하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한국은 일본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 출산율이 낮고,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외국인에 대해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반도의 남북통일이 실현되면 한국의 문제점을 거의 해결될 것이다. (중략) 일본인보다 한국인의 기질이 좀 더 개방적이기 때문이다. 한국인은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현실에 당면한 과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욕을 보인다. 


그만큼 이 전설적인 투자자는 한반도 정세에 대한 관심이 많고, 앞으로 큰 변화의 중심에 있다고 말한다. 특히 북한과 통일되는 순간 한반도는 동북아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단언한다. 물론 현재의 대한민국은 투자의 매력도가 없다고 말한다. 일본과 같은 저성장, 저출산의 이슈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일본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온다면, 사실 그동안 일본은 저성장의 침체기에 있다가 아베 정권이 들어선 이후 경제적으로 다시 회복하고 있다. 적어도 겉으로 보기에는 그렇다. 일본 기업들의 실적 발표 내용이나 주가 상승을 보면 알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배경에는 일본은행이 엔화를 마구 찍어낸 효과가 있지만 말이다. 


짐 로저스는 이에 대해서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그는 ‘변화’에 주목한다. 그 변화는 아주 사소한 것에서 시작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2003년에 보였던 작은 변화가 지금은 누구나 알 수 있을 정도로 큰 균열이 되었다고 말한다. 


“변화는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 세상을 뒤흔들 엄청난 일도 아주 사소한 변화에서 출발한다. 사람들이 무언가가 변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입 밖으로 내기 훨씬 전부터 변화는 우리 앞에 예사로운 모습으로 알짱거린다.” 


그렇다. 변화는 이렇게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 진행이 시작된다. 이전에 리먼 브러더스 사태도 위험 시그널이 보였으나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간과했다. 설마 160년 역사의 리먼 브러더스가 그렇게 허무하게 사라질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일본도 이러한 위기에 있다. 

저자가 강조하는 부분은 일본의 막대한 재정 적자와 저출산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다. 이러한 문제로 일본은 향후 50년 뒤에 인구 감소 및 막대한 재정 적자로 쇠락할 것이라고 안타까운 마음을 표시했다. 그는 이미 나이가 80대에 가깝기 때문에, 앞으로 그의 사후를 예견한 것이다.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나는 일본의 점진적인 쇠락을 지켜보게 될 것 같다. 그는 일본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 못한다면, 몇 세기 후에 일본어가 사라지고, 중국어나 한국어를 말할 것이라는 극단적인 비유를 들기도 했다. 


가장 큰 문제는 앞서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이 인구 감소다. 

앞으로 인구는 감소하는데, 사회 보장 비용과 세금은 줄어들면서 삶의 질이 점차 떨어질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구 감소를 막으려면 적어도 여성 한 명이 2.1명의 아이를 출산하거나, 이민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두 가지는 제대로 실행이 안 되고 있다. 


2018년 말 일본의 장기 국채는 무려 947조 엔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2008년의 607조엔을 훌쩍 뛰어넘고, 이미 10년 전부터 일본의 GDP를 초과했다. 결국 재정 파탄이 나면, 국채가 안 팔릴 것이고, 정부는 금리를 올려야 하고, 부채는 더욱 증가하게 된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연금 수급액을 줄이고, 외국기업에게 좀 더 친화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사실 많은 이론 기업들은 정부와 상당히 밀착되어 있다. 이로 인해서 기업들이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편리한 측면도 있으나, 외국기업과의 건전한 경쟁이 상실되게 마련이다. 또한 외국 업체들은 일본에 투자를 안 하게 된다. 


엔저 정책은 더 큰 문제다. 엔화를 마구 찍어내는 것은 엔화 가치를 망치는 것이라고 저자는 경고한다. 이것은 마치 예전에 미국에 달러 가치를 낮춰서 일본 업체와 경쟁하던 것이 잘못된 것으로 판명된 것과 마찬가지로 말한다.  


이러한 엔화 하락과 주식 상승으로 덕을 본 것은 증권 중개사와 대기업이고, 실제 서민들은 수입 식품 가격이 올라서 삶이 더 팍팍해졌다. 이런 와중에 아베정권은 공공사업에 공적 자금을 쏟아 붓고 있다. 국채를 더 발행하고, 빚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450억 달러 이상의 방위비는 일본의 미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일본이 아닌 해외에 투자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중략) 일본인은 한시바삐 자금을 해외로 옮겨야 한다.” 


결국 저자는 연금이라는 환상에 빠지지 말고, 노후자금을 위해서 해외에 투자해야 된다고 말한다. 정부를 믿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다. 그의 표현이 다소 과격해 보이지만, 충분히 고민해볼 만한 문제다. 현 정치인들은 자신들의 집권이 중요하지, 30년, 50년 후의 미래는 덜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 ‘아이는 사회의 보배’라는 의식을 확산시키고, ‘집안일도 여성의 몫’이라는 고루한 의식도 버려야 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외국으로 적극적으로 진출해서 보다 열린 사고방식을 가져야 되고, 외국인에 대한 인식도 바꿔야 된다고 한다. 그 시작은 학교에서부터 출발해야 된다고 말한다. 즉, 외국인 학생을 보다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된다는 것이다. 


일본의 고품질 기술을 유지하고, 이를 농업에도 활용해야 된다고 말한다. 사실 저자는 이미 여러 번 앞으로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앞으로 식량부족 사태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말한다. 변화를 꺼리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고, 행복을 느끼기도 힘들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남긴 말이 가슴을 울린다. 


“Life is short, ride hard ar, make it happen.” 

즉, 인생을 짧지만 힘차게 멀리 여행을 떠나고 열심히 일하자는 메시지다. 

 




















































우리의 변화의 한 가운데에 있지만 그 변화를 감지하고, 대비해야 한다. 한, 두 명의 일이 아니라 모두에게 주어진 숙제라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경고의 메시지와 함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방향성을 잘 제시해 준다. 많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나단작가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2.7.3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2.7.31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1.9.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9.23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1.9.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1.9.22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3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1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