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d

joylamb
- 작성일
- 2019.11.19
신기한 독서 훈련
- 글쓴이
- 가즈마사 쓰노다 글/오우성 그림/혜원 역
제제의숲
독서를 즐겁게 하기 위한 어린이 독서 훈련 책, '신기한 독서 훈련'입니다.
어린이 대상의 책이기도 하지만 어른인 저도 보면서 재미있게 활용했답니다. 조금 아쉬웠던건 문제들이 더 많았으면!하는건데 그렇다면 또 아이들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지요^^
'독서를 하게 되면 삶의 시간과 양과 질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속독이 아닌 이해력을 전제로한 한층 높은 차원의 속독을 지향하는 저자의 노력이 고스란히 책에 담겨있습니다. 저자는 두가지 힘을 몸에 익힌다면 얼마든지 독서가 즐거워진다고 말합니다. 첫번째로 어휘력, 그리고 글자의 이미지화 능력을 꼽습니다. 그러니까 이 책은 이 두가지 힘을 기르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지요. 퍼즐, 퀴즈, 게임 독서 훈련용 문제들을 수록해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책을 빨리 읽을 수 있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습니다.
책의 내용은 1,2,3장으로 나뉘어져 어린이들에게 먼저 책을 왜 읽어야하는지 책을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를 알려주고(1장) 독서가 즐거워지도록 연습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기초(2장), 응용편(3장)으로 구분했습니다.
하루 5분씩 노는 것처럼 훈련하고 연습하라고 하는데 말그대로 읽고싶어 근질근질해지는 것이 맞아요. 또하고 싶고 넘어가고 싶고- 그러다가 어느 부분에서는 머리에 쥐가 나는것 같으니 '아! 내가 지금 뇌를 사용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집중력이 높아지는걸 체험하게 됩니다. 저도 그렇게 느꼈지만 초등아이가 '찾았다! 이거다! 뭐가 다른거지?'하며 책에 빠져드는걸 보니 굉장한 몰입을 경험하게 해주는 듯 합니다. 이런 훈련으로 과연 책을 빨리 읽을 수 있게 될까? 하는 의문이 들지만 아직 연습중이니 그 결과를 인내하며 기다려보도록 합니다^^
눈만 움직여서 다른 그림을 찾고(그 속도를 높여가는 훈련이 필요), 문자를 이미지화 시켜보고, 그림을 기억해서 그려보고, 어지럽게 흩어진 숫자나 알파벳을 눈으로 순서대로 따라이어보는 것들- 처음에는 단순해보였지만 응용편에서는 저도 굳은 뇌가 말랑말랑해지려고 하는 순간을 온몸으로 찌릿찌릿(조금은 참고 넘어가야 성공합니다@@) 느낍니다. 훈련이 되고 있는 거죠!!! 예전에 김병완님의 '퀀텀독서법'을 읽으면서 느꼈던 경험과 조금 비슷한 느낌이에요. 아이도 좋아하는 책이지만, 일단 독서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효과적인 책이고 저도 연습을 더해서 책을 읽는데 도움을 얻고 싶어 좀더 연습해 보려고 합니다.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혹은 책 읽는데 집중력을 높이고 싶거나 속도를 높이고 싶은 어린이들에게 좋은 책이 되어줄것 같아요.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