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
  1. …서평단

이미지

도서명 표기
수상한 초콜릿 가게
글쓴이
김예은 저
서랍의날씨
평균
별점9.3 (117)
이온



 



 《수상한 초콜릿 가게》. 책에 대한 설명을 읽지 않고 제목만 보아서는 그저 초콜릿을 다루는 가게의 일상 이야기일것만 같은데, 책장을 넘겨본 순간부터 굉장히 여러 번의 반전을 맞이했다.



 이 책의 표지에서도 볼 수 있는 'Sarang de Chocolate'이라는 가게의 상호에 걸맞는 사랑에 관한 이야기라는 점. 그리고, 얼핏 초콜릿 하나하나와 관련된 각각의 이야기처럼 보이던 것들이 하나의 이야기로 이어져간다는 점.



 



 책의 첫 이야기는 짝사랑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가게의 안내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손님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손님, 서현 씨는 초콜릿 가게의 주인이자 이 책의 주인공인 한주호와 자신의 짝사랑 이야기를 하며 조금씩 마음을 열어가는데, 이 과정이 내게는 마치 처음 책장을 연 독자들이 조금씩 이야기의 흐름에 빨려들어가는 모습을 본떠놓은 것처럼 보였다.



 어떠한 형태의 것이든 사랑이란 인간이 살아가며 뗄레야 뗄 수 없는 감정이기 때문에,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사랑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은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할 것이다. 그러나 흔하다고도 할 수 있는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음에도 이 책이 매력적인 이유를 묻는다면, 나는 망설임 없이 저자가 만들어낸 예쁜 문장들을 가장 먼저 꼽을 것 같다.



 




뭔가 세상의 공기와 나의 감정을 대체하는 단어가 만나 억지로 이어져 문장을 만들면 내 사랑이라는 감정이 희석될 것만 같이 느껴졌어요.



p.17




 




용기내서 한 사랑 고백이 이 구불구불한 골목길을 빠져나가다가 갈 길을 못 찾고 결국 이야기의 시작점인 이곳에 편안히 그저 머물기를 바랐다.



p.63-64




 



 그리 어려운 표현을 쓰지 않아 가볍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마치 사랑이라는 추상적인 감정을 눈에 보이는 형태로 모아 뭉쳐놓은것만 같은 이런 예쁜 표현들이 책을 읽는 내내 몇 번이나 내 눈을 사로잡았다. 자칫하면 어둡고 슬픈 이야기가 되었을 짝사랑이 주요 소재였음에도 어딘가 달달하게 느껴졌던 것은, 작중에 등장한 초콜릿들과 잘 어우러지는 작가의 이런 표현력 덕분이 아니었을까.



 



 짝사랑의 형태만큼이나 그 결말 또한 다양했다. 보답받은 짝사랑도, 닿지 못 한 짝사랑도 있었으며, 짝사랑을 마치며 새로운 사랑이 시작되기도 한다. 마치 초콜릿의 모양 만큼이나 다양한 결말들 속에서도 공통점을 찾자면, 작가의 예쁜 문장들이 마치 포장지처럼 모든 종류의 사랑들을 감싸고 있다는 점이었다.



 




쾌쾌하게 묵은 신문지로 꽁꽁 묶인 채 낡은 서랍장 깊숙한 곳에 놓인 오래된 말을 하는 애착인형인 줄로만 알았는데, 꺼내어보니 꽤나 잘 작동하며 아직도 "I LOVE YOU"라는 소리를 카랑카랑하게 제창하는 곰 인형을 꺼내든 기분이었다.



p. 83




 




"그 앤 아마 세상의 모든 것을 닮았나 봐요. 달을 봐도 그 애 생각, 나무를 봐도 그 애 생각, 컴퓨터를 켜도, 휴대전화를 열어도 온통 그 애가 생각이 나요. 아니 그냥 내 삶에 그 아이가 온통 담겨져 있나 봐요. 아주 예쁘게."



p. 189




 



 이야기 내에서도 볼 수 있듯 모든 사랑이 원하는 형태로 끝이 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한때나마 존재했던 사랑이라는 감정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님을. 무척이나 예쁘고, 소중한 감정이라는 것을 전달하고자 저자는 사랑을 이렇게 예쁘게 표현해놓은 것이 아닐까.



 



 감상을 쓰는 내내 표현에 대한 찬사만 한가득 늘어놓았지만, 어디까지나 이 책의 전반적인 표현들이 내 취향존에 정확하게 꽂혔기 때문일 뿐 안의 이야기들 또한 무엇 하나 놓칠 것들이 없었다. 처음엔 분명 동떨어진 이야기인줄로만 알았던 것들이 하나, 하나 연관되어 갈 때마다 느끼는 희열. 그리고 분명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던 글에 어느샌가 몰입해있는 내 모습을 발견할 때의 짜릿함. 그 모든걸 느낄 수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무척이나 즐거웠더랬다.



 이 책이 김예은 작가분의 첫 작품인 것 같은데, 앞으로 또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실지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궁금해질 만큼 취향에 맞는 이야기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이온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8.2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3.12.3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2.3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3.1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1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48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202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1
    좋아요
    댓글
    86
    작성일
    2025.5.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