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
  1. Mystery + (정리중)

이미지

도서명 표기
마신유희
글쓴이
시마다 소지 저
두드림
평균
별점8.6 (34)
Kel
1

 

스포일러 없이는 추리 및 호러소설에 대한 리뷰는 수박겉핡기밖에 되지 못한다. 스포일러를 포기하면 조금은 생각과 느낌을 나눠가질 수 있지만, 아직 읽지않은 이들에겐 스포일러 노출은 범죄에 해당한다. 읽기를 포기한 이들에 대해서도 스포일러 부분을 얘기하는 것은 다소 김빠지는 일이기도 하다, '누가 왜 어떻게'를 얘기한 순간 그 이야기는 상상과 호기심이란 팥을 뺸 그냥 밀가루 덩어리 빵일 뿐이기 때문이다.  

 

2

 

시마다 소지의 [마신유희]는 보다 명성이 높은 [점성술 살인사건]보다 훨씬 더 읽기 재미나다. 사실 [점성술살인사건]은 그 작품의 완성도 (컴팩트하게 긴장을 유지하고 팍 터뜨려주는 부분이 별로다)보단 그 트릭의 스케일이나 성공적인 본격추리시리즈물의 데뷔작으로서 의미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중간에 여러 작품들을 거쳐 (출판사는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시리즈물을 이렇게 출판하는지. 일단 데뷔작은 내놓고 반응보고 재밌는거 하나 내놓고 잘팔리면 시리즈를 계속 내놓고 아님 말고 식인건지...) 이 시리즈의 탐정 기요시 미타라이는, 점성술 전문에서 뇌과학자로 변신했다. 시리즈물이 아니라면 같은 인물이지도 헷갈렸을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에선 이 탐정에 대한 논의는 잠깐 유보해야 한다.

 

3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투덜거렸다. 스코틀랜드의 작은 마을에서 외국인을 자국의 치부인 살인사건등에 서스름없이 리더안에 받아들인다는 것 자체가 현실성이 떨어지는 거 아니냐고 (그래도 영국에 있으면서 스코틀랜드를 여행할 때의 느낌을 되살려)..그러다가 맨뒤에서 뒤통수 맞았다. 이건 마치 아비코 다케마루의 [살육에 이르는 병]에게 당했으면서 또 당한데 대한 분함이다. 어째 둘이 비슷한게, 키에르케고르를 인용하는 것 까지 닮았냐. 어쩐지 이상한 부분이 사건의 실마리를 풀 수 있던 거였다! 탐정이 셜록홈즈를 닮아가는 인간혐오증에 대단한 지력의 안락의자 탐정이라면 false identity에 대한 트릭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모대표작 (말할 수 없다. 그걸 말하면 진짜 스포일러가 된다)을 반영한다.

 

4

 

기요시 미타라이는 스웨덴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중이다. 그는 차를 마시면서 기이한 살인사건 얘기를 해주기에 인기가 높다. 그가 보이지 않는 한 동료교수에 대한 다른 이들의 질문에, 스코틀랜드의 네시호수 근처 마을에 있었던 살인사건 얘기로 답을 한다.

 

이건 그 이야기이다. 정신병원에 수용되기도 한 유대인 출신 로드니 라힘은 어느 마을에 대한 사진같은 기억력을 가지고 40대에 유명한 화가로 등장한다. 그를 인터뷰한 뇌과학자인 미타라이 교수는 그 마을에서 로드니 라힘이 아름다운 과부인 어머니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냈으므로 그의 그림속에 등장하는 묘한 구도나 객체의 의미를 파해쳐보자고 하지만, 다시 거기로 돌아가면 뭔가 흉폭한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화가는 거절한다. 뒤이어 이어진 화가의 기록에선, 슬프면서도 비극적이고 잔인한 과거의 한 사건이 기억되어 펼쳐진다.

 

화자의 시점이 바뀌어, 알콜중독의 시인 버니의 시점으로 마을의 60대의 여인들이 하나씩 신체가 찢겨져서 각각 이상한 자리에서 발견되는 사건이 묘사된다. 그때 등장한 미타라이 교수는 의사 출신으로서 검시관과 탐정의 입장으로 범인을 추격하게 된다.

 

과거 로드니 라힘의 아름다운 어머니를 자살로 위장해 살해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들 60대 여인들의 죽음은 과연 네스호에서 들려오는 마신의 울음소리와는 어떤 연관이 있게 되는 것일까.

 

 

5

이름의 이니셜과 장소의 알파벳 첫자를 연결시키는 것은 뭔가 트릭적인 느낌을 주지만, 억지스럽다는 인상이지만, 인물의 출신과 묘사라는 단순한 실마리 같은 것이 복선으로 작용하는 것을 보면 매우 단순한 사건이다. 네스호와 마신으로 불가능한 그로테스크 범죄하는 느낌을 풍겼지만 말이다.

 

여하간, 안당할 수 있었는데, 뭔가 이상했던 그 단어에 좀 더 유의했어야 했어, 된장.

 

비는 결국 안왔지만 시간이 후딱가게 만든 재미있는 작품이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Kel님의 최신글

  1. 작성일
    7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7시간 전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23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5.5.23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245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59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1
    좋아요
    댓글
    119
    작성일
    2025.5.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