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서평

케빈
- 작성일
- 2008.2.9
깔끔한 업무관리·정리정돈
- 글쓴이
- 존 코트 저/황은희 역
비즈니스맵
"직장인의 경쟁력 강화 프로젝트"
한 해가 바뀌면 자신을 다시 한 번 바라보면서 생각하게 된다.
연봉협상이다 스스로 직급 승진을 준비하면서 승진 후 바뀌는 업무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부족한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고 보완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특히 사회초년생의 경우는 자신의 업무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지만 경력 3~5년 정도 이상이 되면 그 외의 다른 필요한 다양한 역량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남들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역량에 목마른 사람을 위해 나온 시리즈가 있다. <선데이타임스 글로벌 비즈니스 스킬 시리즈>가 바로 그것이다.
<선데이타임스 시리즈>는 입사 3~5년차의 시선으로 테마를 선정하여 일러스트를 가미,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새로운 비즈니스 실무서이다. 책이 두껍거나 너무 무겁게 진행하지 않아 출퇴근 시에 휴대하고 다니면서 스스로의 역량을 키우게 도와주는 도서가 될 것이다.
스스로의 비즈니스 역량을 키우는 실무서로 한권이 아니라 5권을 모두 소개하고자 한다. 자신이 제일 갈망하고 있는 주제부터 하나씩 읽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 일러스트가 중간에 나와 편히 볼 수 있고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하여 상황별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휴대하면서 느낀 좋은 점은 두껍지 않아서 한 손에 가지고 다니면서 쉽게 펼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5. 깔끔한 업무관리, 정리정돈
이 책은 업무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방법, 기술을 소개하는 자기관리서다. 많은 사람들이 업무관리를 못해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관리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 호감을 살 수 있다고 여긴다. 은연중에 내보이는 산만함이 지루할 정도로 평범하고, 스케줄에 매달려 고지식하게 일을 처리하며 모든 것이 제 위치에 있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보다 여유롭게 보일 거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식의 태도를 버리지 않으면 업무관리 노력에 거부감을 갖게 되며, 원하는 변화를 이루기 힘들어진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일 잘하는 비즈니스 프로의 업무 관리 시스템이다.
업무공간정리, 정보관리, 파일링, 컴퓨터 파일정리 등 능률이 쑥쑥 오르는 업무환경 재정비 테크닉을 소개한다.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몇 가지 습관이나 시스템을 바꿔 꾸준히 실행하면 지금까지 2시간들이던 업무도 30분 만에 처리할 수 있다.
사무실의 책상과 컴퓨터는 더 이상 사적인 공간이 아니다. 자리 주인이 무슨 생각을 하고 무엇에 가치를 두는지 보여주는 가장 공개된 공간이다. 주위를 더럽히는 방해꾼들을 정리하면 집중력이 올라 시간과 에너지가 절약될 것이다.
이 5권은 각자 다른 테마를 가지고 있지만 그 흐름은 같다. 자신의 역량을 경쟁력 있게 강화하여 남보다 앞서가는 리더의 조건이라는 것이다. 사회초년병에서 벗어나 선배의 도움 없이 스스로 역량을 펼치고 싶은 모든 이의 길잡이될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아무래도 저자가 외국 저자이다 보니 업무의 환경이나 문화가 다른 부분이 있으니 스스로 맞지 않는 부분이 나오면 과감하게 넘어가도 된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주제를 전문 서적을 통해 익히려면 시간도 많이 들고 스스로 다 습득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리즈로 자신의 부족하다 싶은 부분의 주제가 되는 책부터 잡아서 읽는 습관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가이드가 있어서 스스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못하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우물 안 개구리의 사고에서 탈피해 전 세계에서 공용되는 비즈니스 스킬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