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용준혜빈사랑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쩐의 전쟁 1
글쓴이
박인권 저
랜덤하우스코리아
평균
별점8.6 (32)
용준혜빈사랑


'돈'을 뜻하는 말로써, '동전'을 줄여서 '쩐'이라고 만들었다.


 


모 방송국에서 방영했던 “쩐의 전쟁”에 대해서 다들 기억을 하고 있을 것이다. 사실 난 그 드라마에 별로 관심 있게 보지 않았었다. 제목도 좀 그랬고 내가 좋아하는 박 신양이 사채업자로 나오고 우리나라 제 3금융권인 사채 업에 대한 내용이라서 더 그랬다.


하지만 한참 다들 “쩐의 전쟁”이 인기가 많다고 해서 잠깐 본 적이 있었다. 내용은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의 연기실력들이 다들 쟁쟁한 편이라서 계속 보게 되었다. 보다 보니 나오는 인물들의 성격도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고 드라마상에서는 자세히 다루지 못한 부분들이 궁금해졌다. 그런데 이 드라마 역시 만화가 원작이라고 했는데 장르의 한계상 원작에서 못다한 이야기를 책으로 풀어냈다.


책 속에는 더 자세하게 ‘돈’의 속성과 각종 ‘금융’에 대한 설명들이 있어서 지금의 한국 경제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돈 때문에 파멸하는 주인공의 모습과 돈을 위해 별 짓을 다하는 인간들의 추악한 모습 등이 더 리얼하게 묘사되어 있었다.


 


나오는 등장인물이나 배경도 드라마와 약간은 차이가 있다.


여기서 금나라는 대한 민국 최고의 대학을 나온 일명 수재에 속한다. 하지만 퇴직 후 사업을 하다 망한 아버지가 자식들의 등록금을 위해 사채에 손을 대면서 지옥보다 더 지독한 수렁에 빠지게 된다. 왠수 같은 신용카드를 잘라 목숨을 끊게 된 아버지, 남편을 위해 불공을 드리던 어머니는 사고로 식물인간이 되고, 몇 년 째 산에서 취업 공부를 하던 형은 자신의 보험금으로 사채 빚을 갚으려고 목숨을 끊어버리고 무능한 남편과 풍비박산이 된 친정 때문에 돈에 한이 맺힌 누나는 돈 앞에서 옷을 벗기도 한다. 그런 모든 것들을 보게 된 나라는 결국은 사채업자를 살해하게 된다. 그리고 감옥에서 독고철을 만나 그에게서 돈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우기 시작한다.


 


사실 줄거리는 우리 주변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치부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읽다 보면 그 속에 깔려있는 돈에 대한 속성과 돈을 중시하는 사회 풍토와 돈을 위해서 아니 돈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모습들이 보여지고 있다.


‘돈’, 물론 많으면 좋고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기도 하고 돈에 울고 웃기도 하는 세상이지만 가끔은 ‘돈’이라는 것이 무섭고 소름 끼치게 느껴지기도 한다. 어쩌면 [쩐의 전쟁]은 돈이면 다 된다는 물질만능주의에 물들여진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나온 건지도 모른다.


책을 덮고 나니 드라마 속의 금나라 역을 맡았던 박신양의 이미지가 떠오르기 보다는 더 잔혹한 세상과 그 세상의 향한 복수의 칼날을 갈고 있는 젊은 죄수의 모습이 떠오른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99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60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30
    좋아요
    댓글
    57
    작성일
    2025.4.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